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802.1
도서 시교육론 : 울림과 깨침을 위한 50가지 질문
  • ㆍ저자사항 김창원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박이정, 2020
  • ㆍ형태사항 491 p. : 삽화 ; 24 cm
  • ㆍISBN 9791158484538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1119 [열린]종합자료실
802.1-김865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시가 있으니 시교육이 있고 시교육이 있어서 시도 있다. 누구나 수업 시간에 시를 배운 기억이 있다. 좋은 시 한 편쯤은 외우기도 하고, 시인지 아닌지 모를 것들을 끼적였을 수도 있다. 이제는 그 기억도 점차 흐려지고 대한민국의 시교육에 관해 의심이나 비판도 많이 나오지만, 우리 곁에 시가 있는 한 시를...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시교육론 - 김창원 지음
시교육의 타당성과 가능성 자체에 관한 성찰로 논의를 집중하는 책이다. 그 결과가 시와 교육의 본질, 시교육의 주체와 맥락, 시교육의 내용과 방법, 시와 삶의 통합 방향, 시와 교육의 미래, 그리고 시 교사와 시교육 연구자의 자세에 관한 50가지 질문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38413235&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Ⅰ. 시와 교육의 본질에 관하여

1장 시를 가르치고 배운다는 일
1. 시교육이란 무엇인가
2. 왜 시교육이 필요한가
3. 시교육은 가능한가?
2장 학교라는 제도와 교과로서의 시
4. 학교와 시의 만남
5. 제도 교육으로서 시교육의 요소와 범위
6. 시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위상

Ⅱ. 시교육의 주체와 맥락에 관하여

1장 시적 주체로서의 개인과 사회
7. 개인과 사회의 시 역량
8. 문학 주체이자 학습 주체인 학생
9. 시를 떠받치는 이데올로기와 사회·문화 체제
2장 시교육의 시간적·공간적 전개
10. 시간의 화살 : 시교육은 언제, 어느 순서로 이루어지는가
11. 존재의 거품 : 시교육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Ⅲ. 시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1장 시교육의 내용
12. 시교육 내용을 보는 관점
1) 시적 사고와 소통 능력
13. 시적 사고력이란
14. 시적 소통 능력이란
15. 교실 비평과 창작의 문제
2) 시에 관한 지식과 문화
16. 지식으로서의 시
17. 시와 문화적 리터러시
3) 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8. 국가 교육과정의 과거와 미래
2장 시교육을 위한 교재
1) 작품 선정과 배열의 문제
19. 시 작품의 교육적 가치와 정전성
20. 작품 선정에서의 고민
21. 작품 배열의 기준과 체계
2) 교재 개발 : 교과서 안으로, 그리고 밖으로
22. 시 교재의 성격
23. 교재 개발의 일반·특수 원리
24. 활동 구성 : 작품의 교육적 해석과 활용
25. 교재 개념의 확장 : ‘시’로부터 ‘시적인 것’으로
3장 시교육의 방법
1) 수업 : 시를 중심에 둔 교육적 소통
26. 시는 배우고 익히는 것인가 즐기며 깨치는 것인가
27. 울림과 깨침을 위한 수업 모형들
28. 시 수업의 실행 아이디어
2) 평가 : 시교육의 딜레마
29. 시교육 평가, 꼭 해야 하나
30. 시교육 평가의 범위
31. 평가 변인에 따른 평가 방법

Ⅳ. 시와 삶의 통합에 관하여

1장 시와 언어적 삶 : 언어를 통한 세계와 삶의 이해
32. 학교 언어의 특성과 시의 의의
33. 시와 언어의 선순환 구조 만들기
2장 시와 예술적 삶 : ‘울림’을 통한 시와 예술, 삶의 통합
34. 가장 오래된 예술로서의 시
35. 상징 예술의 가치 구현하기
3장 시와 인문적 삶 : 삶에 관한 질문과 ‘깨침’으로서의 시
36. 문사철의 시학
37. 시를 통해 자아와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기
4장 성장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시 : 시는 어떻게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가
38. 시와 학습하는 인간(Homo Eruditus)
39. 시의 생활화 : 일상의 시적 재구성

Ⅴ. 시와 교육의 미래에 관하여

1장 21세기, 학교와 시교육의 위기
40. 시와 학교의 변화
41. 시는 학교에서 살아남을까?
2장 시와 시교육의 확장
42. 문화 자산으로서의 시
43. 사회 연결망으로서의 시
44. 미디어와 네트로 들어간 시
3장 새로운 교육 수요에 대한 시교육의 대응
45. 도구로서의 시 : 도구성의 재개념화
46. 교과를 넘어서는 시와 시교육
47. 평생 학습으로서의 시와 시교육

Ⅵ. 시 교사와 시교육 연구자를 위하여

1장 시를 가르치는 일과 가르침에 관해 연구하는 일
48. 현대시교육의 지정학과 계보학 450
49. 시를 가르치겠다는 이에게 464
50. 시교육을 연구하겠다는 이에게 475

삽입시 목록 484
참고문헌 487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