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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223.59
도서 수능엄경통의. 2
  • ㆍ저자사항 감산 덕청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운주사, 2020
  • ㆍ형태사항 496 p.: 삽화; 24 cm
  • ㆍ총서사항 양장본
  • ㆍISBN 9788957466094:
  • ㆍ주제어/키워드 종교 불교 불교수행 깨달음 일심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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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5362 v.2 [연무]종합자료실
223.59-감633ㅅ-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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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수능엄경』은 불교의 근본 이치와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경으로서 한국불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수능엄경통의』는 명나라 4대 고승으로 꼽히는 감산덕청의 주석서로, 일심一心으로 원융회통한, 나무가 아니라 숲 전체를 조망하는 통찰력이 빛나는 해설을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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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능엄경통의 2 - 감산 덕청 지음, 장순용 옮김
불교의 근본 이치와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수능엄경>. <수능엄경통의>는 명나라 4대 고승으로 꼽히는 감산덕청의 주석서로, 일심으로 원융회통한, 나무가 아니라 숲 전체를 조망하는 통찰력이 빛나는 해설을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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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5

【제6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13
②이타利他의 묘하고 원만한 사행事行을 제시하는 것을 두 가지로 나눔․84
가. 해당 기틀에 청함을 진술하는 것을 세 가지로 나눔․84
나. 세존께서 설법을 허락하는 것을 두 가지로 나눔․86

【제7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109
③함께 이롭고 묘하게 장엄한 밀행密行을 제시한 것을 세 가지로 나눔․123
가. 적합한 기연이 삼업三業으로 드러내어 청함․123
나. 여래께서 광명의 모습을 은밀히 보내주는 것을 세 가지로 나눔․125
다. 신주의 이익을 널리 드러낸 것을 두 가지로 나눔․136
3) 삼관三觀의 작용을 드러냄을 두 가지로 나눔 158
(1) 해당되는 기틀이 수증修證의 계급 차이를 특별히 청함 158
(2) 세존께서 미혹과 깨달음의 인과를 특별히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 159
①칭찬하며 허락함․159
②올바로 설함을 두 가지로 나눔․160
가. 일진법계여래장성一眞法界如來藏性을 세워 생사와 열반의 인因으로 삼는 것을 세 가지로 나눔․160
나. 일심의 물듦과 청정함으로 미혹과 깨달음을 훈습해 이루는 인과의 차별상差別相을 자세히 제시한 것을 세 가지로 나눔․162

【제8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187
4) 삼관의 명칭을 결론지은 것을 두 가지로 나눔 232
(1) 문수가 경전의 명칭을 청하여 물음 232
(2) 세존께서 다섯 가지 항목을 구체적으로 답함 232
2. 미혹과 깨달음의 차별을 자세히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 234
1) 칠취를 정밀히 연구하여 미혹 속의 차별상을 자세히 제시한 것을 세 가지로 나눔 235
(1) 경가經家가 이익을 서敍함 235
(2) 해당되는 기틀의 계청啓請을 세 가지로 나눔 236
①스스로의 이익을 진술함․236
②의문점을 올바로 진술한 것을 여섯 가지로 나눔․236
가. 첫 번째 의문: 참(眞)은 본래 허망함이 없는데 육도는 어떻게 해서 있는 것인가?․236
나. 두 번째 의문: 육도가 본래 있는 것인가, 허망의 습기로부터 생겨나는 것인가?․237
다. 세 번째 의문: 허망함의 성품이 체體가 없는데, 허망한 업이 어떻게 과보를 받습니까?․237
라. 네 번째 의문: 중생이 이미 무생無生이라면, 어떻게 지옥에 떨어져 태어납니까?․237
마. 다섯 번째 의문: 세계가 이미 머무는 바가 없는데, 지옥이라고 해서 정해진 곳이 있을 수 있는가?․238
바. 여섯 번째 의문: 허망한 업은 동일한데, 과보를 받는 것은 어찌하여 각기 다른가?․238
③결론으로 뜻을 청함․238
(3) 세존께서 자세히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 240
①찬탄하며 허락함․240
②열어 보임(開示)을 다섯 가지로 나눔․241
가. 칠취의 근본을 통틀어 제시한 것을 세 가지로 나눔․241

【제9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319
나. 미혹과 깨달음의 인因依를 결론으로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351
다. 결론으로 질문의 뜻에 답함․353
라. 힘써 수행하길 훈계함․353
마. 결론으로 올바른 설명(正說)을 가리킴․354
2) 음마陰魔를 상세히 밝혀서 깨달음 속 차별의 모습을 자세히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 355
(1) 다섯 가지 음마陰魔의 일을 제시한 것을 열두 가지로 나눔 355
①세존께서 질문 없이 스스로 말씀하심․355
②마사魔事의 인연을 간략히 제시함․356
③미혹과 깨달음의 근본을 제시함․357
④마魔를 움직이는 이유를 제시함․359
⑤깨달음이 삿됨을 이기는 것을 제시함․361
⑥미혹하면 삿됨이 이기는 것을 제시함․362
⑦마魔의 일을 올바로 진술한 것을 다섯 가지로 나눔․363
가. 색음色陰을 세 가지로 나눔․363
나. 수음受陰을 세 가지로 나눔․376
다. 상음想陰을 세 가지로 나눔․392

【제10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417
라. 행음行陰을 세 가지로 나눔․417
마. 식음識陰을 세 가지로 나눔․452
⑧널리 선포하라고 명을 내림․470
⑨모든 부처가 동일하게 증득했음․471
⑩음陰이 다하니 공功이 원만함․472
⑪선대先代의 부처님께서 주고받음․474
⑫은밀한 수행(密修)을 거듭 제시함․475
(2) 오음의 망상을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 476
①해당 기틀이 청하여 물음․476
②세존께서 위탁해 보인 것을 다섯 가지로 나눔․477
가. 허망의 근원을 총체적으로 제시함․477
나. 오음의 근본 원인(本因)을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479
다. 음계陰界의 변제邊際를 제시함․485
라. 미혹과 깨달음의 단박(頓)과 점차(漸)를 제시함․487
마. 결론으로 수행해 지닐 것을 권함․488

III. 유통분流通分을 네 가지로 나눔 489
1. 공덕을 비교하여 헤아림 489
2. 얻는 복의 수승함 490
3. 수승한 이익을 총체적으로 드러냄 491
4. 법회法會를 모두 맺음 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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