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600.1
도서 (하루키, 키티, MUJI를 통해 본) 일본의 문화 아이콘. 1
  • ㆍ저자사항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편저
  • ㆍ개인저자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 ㆍ발행사항 서울: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0
  • ㆍ형태사항 211 p.: 삽화, 초상, 도표; 21 cm
  • ㆍ총서사항 미소교양신서; 3
  • ㆍISBN 9788962170252
  • ㆍ주제어/키워드 하루키 무라카미하루키 키티 헬로키티 MUJI 일본 일본문화 문화아이콘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4987 v.1 [연무]특화도서
600.1-콘442ㅇ-1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아이콘이란 특정한 아이디어와 양식 등의 상징으로서, 사람들이 보고 열광하는 특정 제품이나 사람을 일컫는다. 하루키만의 보편적인 감성이나 키티의 귀여운 이미지, 나아가 MUJI의 실용적인 심플함과 라이프스타일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이자 문화양식’이다. 문화 콘텐츠 부문에서 한국보다 앞서 달려가는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 아이콘(하루키, 키티, MUJI)을 분석한 책으로 한국의 차세대 문화 아이콘을 준비하는 이에게 좋은 텍스트가 될 것이다. 언론에서는 ‘하루키의 문학에는 묘한 매력이 있다’는 문구를 자주 사용한다. 이 문구 그대로 하루키의 ‘묘한 매력’은 이제 일본을 넘어 미국과 한국 나아가 전 세계 곳곳에 그대로 전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서만 를 비롯하여 그의 작품은 100만권이 넘게 팔린다. 헬로키티는 어떤가. 타임스퀘어 42번가 선상에 위치한 헬로키티 매장도 사람들로 북적거리기는 마찬가지다. 이곳은 많은 여성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세계적인 캐릭터 키티와 그 관련 제품들이 다양하게 팔리고 있는 ‘케릭터의 성지’다. 이러한 하루키와 키티, MUJI가 일본 문화 아이템이라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소비자들은 그저 그 아이콘만의 감성을 공유하며 만족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 아이콘의 저력은 무궁무진하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하루키, 키티, MUJI를 통해 본 일본의 문화 아이콘 1 -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엮음
아이콘이란 ‘특정한 아이디어와 양식 등의 상징으로서, 사람들이 보고 열광하는 특정 제품이나 사람’을 일컫는다. 하루키만의 보편적인 감성이나 키티의 귀여운 이미지, 나아가 MUJI의 실용적인 심플함과 라이프스타일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하나의 아이콘이자 문화양식’이다. 문화 콘텐츠 부문에서 한국보다 앞서 달려가는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 아이콘(하루키, 키티, MUJI)을 분석한 책으로 한국의 차세대 문화 아이콘을 준비하는 이에게 좋은 텍스트가 될 것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7225065&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글을 시작하며 - 전 세계를 열광시키는 일본의 문화 아이콘

1장 ‘보편적인 동질감을 느낀다’ -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 신드롬’의 정체
독자적인 집필 활동과 그 특권
일본 소설 열풍의 시작과 현재
‘자유’라는 이름의 독특한 생활 방식
다양한 논쟁과 엇갈리는 평가
하루키의 노벨문학상 수상 가능성은?
변화를 통해 만들어낸 제2의 문학 인생
하루키 소설의 인기 비결과 재미
<1Q84>의 도전과 과제
하루키의 주요 작품 소개
하루키의 매력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장

2장 ‘아기자기한 재미와 감성을 즐긴다’ - 헬로 키티
키티, 신비스러움이 넘치는 캐릭터
키티의 탄생과 그 배경
왜 키티인가 1 _ 동양과 서양이 결합된 보편성
왜 키티인가 2 _ ‘귀여움의 본산’ 일본이라는 환경
왜 키티인가 3 _ 셀러브리티 마케팅과 소셜 커뮤니케이션
왜 키티인가 4 _ 신비감과 동류의식이 주는 매력
왜 키티인가 5 _ 미니멀리즘과 역대 디자이너들의 활약
산리오와 츠지 신타로의 역사 1 _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으로 일군 캐릭터 사업
산리오와 츠지 신타로의 역사 2 _ 사명 변경과 반복되는 시행착오 그리고 도전
키티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손상되는 키티와 그 행방
퍼포먼스 아트 속에 비친 키티

3장 ‘실용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 - 무인양품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탄생한 MUJI
‘이유 있는 저렴함’과 독립 회사로의 출발
양품계획의 독립과 기우치의 개혁
MUJI의 발전과 변화하는 대형점 구조
국내의 실적 악화로 초래된 해외 진출 실패
확대 전략이 초래한 ‘MUJI다움’의 상실
MUJI의 실적 부진 이유
불량재고 처리와 해외 출점 전략의 재고
짧아진 제품 사이클과 의류잡화 개혁
요지 야마모토와의 협업이 낳은 변화의 씨앗
WORLD MUJI와 Observation 그리고 인터넷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출점 전략
유럽과 아시아에 적극 진출하는 새로운 해외 전략
한국과 중국 그리고 미국 진출과 새로운 방향성
MUJI의 새로운 타깃 전략
판매중점 전략과 ‘블록점장 제도’의 시행
직영점 체제의 강화와 패밀리마트와의 제휴
적극적인 광고 선전과 M&A를 통한 신성장동력

글을 마치며 - 한국의 문화 아이콘을 기다리며

*무라카미 하루키 주요 연표
*헬로 키티 주요 연표
*MUJI 주요 연표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