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프롤로그 : 초등학교 적응의 키워드는 자신감, 자신감은 곧 어휘력!
프롤로그 : 지금 당장, 아이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마법의 어휘들
이 책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20년 경력 초등 교사들이 알려주는 온라인 수업 지도 노하우
1부. 국어 시간 필수 어휘
자세 : “바른 자세로 낱말을 읽고 써 봅시다.”
유지하다 : “연필을 바르게 잡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상황 : “상황에 따라 어떤 인사말을 나누는지 알아봅시다.”
고려하다 :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해 봅시다.”
감정 : “자신의 감정을 떠올리며 대화를 나누어 봅시다.”
순서 : “모음자를 순서대로 연결해 봅시다.”
장면 :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려 봅시다.”
집중하다 : “말하는 이와 말하는 내용에 집중하여 들어 봅시다.”
태도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길러 봅시다.”
확인하다 :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어 봅시다.”
처지 :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를 생각해 봅시다.”
짐작하다 : “『아홉 살 마음 사전』에 나오는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 봅시다.”
흥미 :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져 봅시다.”
비교하다 : “내가 쓴 글과 친구가 쓴 글을 비교해 봅시다.”
점검하다 : “자신의 쓰기 자세를 점검해 봅시다.”
완성하다 : “바른 자세로 선을 따라 긋고 재미있는 그림을 완성해 봅시다.”
연습하다 : “낱말을 따라 쓰는 연습을 계속해 봅시다.”
발음하다 : “입 모양을 생각해 ‘ㅗ’와 ‘ㅜ’를 발음해 봅시다.”
표정 : “자음자를 넣어 얼굴 표정을 그려 봅시다.”
차이 : “자음자 소리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어휘 척척 박사 도전!
2부. 수학 시간 필수 어휘
짝수 : “짝수와 홀수를 알아봅시다.”
홀수 : “짝수와 홀수를 알아봅시다.”
개수 : “여러 가지 모양의 개수를 세어 봅시다.”
묶음 : “10개씩 묶음이 1개씩 늘어나는 수를 쓰고 읽어 봅시다.”
낱개 : “낱개가 1개씩 늘어나는 수를 쓰고 읽어 봅시다.”
모양 : “여러 가지 모양을 꾸며 봅시다.”
길이 : “길이를 비교하여 ‘길다, 짧다’로 표현해 봅시다.”
들이 : “들이를 비교하여 ‘많다, 적다’로 표현해 봅시다.”
무게 : “무게를 비교하여 ‘무겁다, 가볍다’로 표현해 봅시다.”
넓이 : “넓이를 비교하여 ‘넓다, 좁다’로 표현해 봅시다.”
시각 : “시계가 나타내는 시각을 읽어 봅시다.”
시간 : “1시간이 60분임을 알고 시간을 ‘몇 시 몇 분’으로 표현해 봅시다.”
어림하다 :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고 재어봅시다.”
측정하다 : “자로 길이를 측정해 봅시다.”
단위 : “여러 가지 단위로 길이를 재어 봅시다.”
무늬 : “규칙을 만들어 무늬를 꾸며 봅시다.”
배열 : “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봅시다.”
분류하다 : “분류하여 세면 어떤 점이 좋은지 말해 봅시다.”
표 : “자료를 보고 표로 나타내 봅시다.”
그래프 : “자료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내 봅시다.”
어휘 척척 박사 도전!
3부. 통합 교과 필수 어휘
질서 : “질서를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봅시다.”
차례 : “차례를 지켜야 할 곳을 알고 줄을 서 봅시다.”
규칙 : “규칙을 잘 지키는 친구를 칭찬해 봅시다.”
약속 : “학교에서 규칙과 약속을 잘 지킬 것을 다짐해 봅시다.”
정리하다 : “책상 위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해 봅시다.”
기구 : “운동장과 주변의 기구를 둘러봅시다.”
기억하다 : “학교에서 가 보았던 곳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그려 봅시다.”
예절 : “가족이나 친척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절약하다 :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마을 : “우리 마을의 모습을 그려 봅시다.”
이웃 : “이웃과 함께 했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공공장소 : “공공장소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관찰 : “가을 열매를 관찰해 봅시다.”
조사하다 : “추석 때 먹는 음식에 대해 조사해 봅시다.”
추수하다 : “가을에 추수하는 분들을 살펴봅시다.”
상징 : “우리나라의 상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봅시다.”
장식하다 : “투명 우산으로 모빌을 만들어 교실을 장식해 봅시다.”
균형 : “여러 가지 방법으로 팽이처럼 균형을 잡아 봅시다.”
전통 :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을 소개해 봅시다.”
작품 :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잘한 점을 칭찬해 봅시다.”
어휘 척척 박사 도전!
4부. 창의적 체험 활동 필수 어휘
역할 : “내가 맡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 봅시다.”
입학 : “입학식에서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졸업 : “졸업의 의미를 알고 졸업식 노래를 불러 봅시다.”
배려 : “배려의 의미를 알고 일상생활 속에서 배려하는 삶을 실천해 봅시다.”
진심 :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진심 어린 사랑을 베푼 인물에 대해 알아봅시다.”
평화 : “평화로운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을 이야기해 봅시다.”
통일 : “통일이 되면 가보고 싶은 곳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수호하다 : “독도를 수호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동아리 : “부서를 선택하여 동아리 활동을 해 봅시다.”
협동 : “생활 속에서 협동을 꾸준히 실천해 봅시다.”
봉사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나눔과 봉사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정화하다 : “학교 주변의 모습을 관찰하고 환경 정화 봉사 활동에 참여해 봅시다.”
진로 : “나의 꿈에 알맞은 진로를 꿈 기록지에 적어 봅시다.”
탐색하다 :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 보고 내 꿈을 이야기해 봅시다.”
생존 : “재난을 대비하여 생존 배낭을 꾸리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응급 : “상황에 알맞게 응급 처치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대피하다 :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위생 : “개인 위생을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봅시다.”
보행하다 : “안전하게 보행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 봅시다.”
재난 : “재난 상황에서의 올바른 대처 방법을 알아봅시다.”
어휘 척척 박사 도전!
5부. 평가 시간 필수 어휘
관련 : “다음 중 나머지와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세요.”
관계 : “다음 중 낱말의 관계를 바르게 연결한 것을 고르세요.”
해당하다 : “주어진 조건에 해당하는 친구를 찾아보세요.”
틀리다 : “다음 두 수의 비교 중 틀린 것을 찾아보세요.”
다르다 : “물체를 만든 재료가 다른 것을 고르세요.”
옳다 : “남한과 북한의 생활 모습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찾으세요.”
알맞다 : “추석에 관련된 말과 설에 관련된 말로 나누어 알맞은 칸에 적어 보세요.”
어울리다 : “다음 문장에 어울리는 낱말을 고르세요.”
공통 : “빈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낱말을 쓰세요.”
설명하다 : “남한과 북한이 한민족인 이유를 글과 그림으로 설명해 보세요.”
발표하다 : “내 짝과 함께 무엇을 하고 싶은지 발표해 보세요.”
표현하다 : “친구와 친해지기 전에 하고 싶은 놀이를 표현해 봅시다.”
기록 : “친구를 도와줄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천해 보고, 실천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감상 : “친구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하고 칭찬해 주세요.”
참여하다 : “친구들과 놀이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해 보세요.”
가능하다 : “수를 가능한 모든 경우로 가르기를 해 보세요.”
계획 : “봄나들이 계획을 작성해 보세요.”
수집 : “주변에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해 보세요.”
특성 : “찰흙의 특성을 자세히 써 보세요.”
표시 : “그림 속에서 이웃들과 함께 쓰는 장소를 색연필로 표시해 보세요.”
어휘 척척 박사 도전!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