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지은이의 말_아방가르드의 시대
들어가기_현대예술의 혁명
현대예술의 지형 | 순수성을 향하여 | 기술적 구축의 의지 | 자유의 도피처로서 광기 | 근원적인 것을 찾아서 | 우상과 혁명 | 전통으로 복귀
1. 야수주의 1904_원색의 향연, 색채의 해방
후기 인상주의의 네 스승 | 회화의 자기 충족성 | 입체주의를 향하여
2. 입체주의 1907_형태의 해방, 원근법의 해체
세잔의 회의 | 아비뇽의 처녀들 | 원근법의 해체 | 분석적 입체주의 | 분석에서 종합으로 | 살롱과 화랑의 입체주의 | 입체주의 그 이후
3. 순수추상 1911_형태와 색채의 교향악
위대한 두 표지판 | 예술에서 정신적인 것 | 추상과 감정이입 | 회화의 화성학 | 점 선 면
4. 절대주의 1913_회화의 영도
검은 사각형 | 붉은 사각형 | 하얀 사각형 | 대상의 부활
- 그리드
5. 표현주의 1905/1912_재현에서 표현으로
인상에서 표현으로 | 드레스덴의 다리파 | 베를린 신분리파 | 뮌헨의 청기사들 | 전후의 표현주의 | 표현주의 논쟁들
6. 미래주의 1908_아방가르드, 미래를 향한 질주
속력의 신흥종교 | 미래주의 화가 선언 | 미래주의적 니케 | 공감각의 총체 예술 | 전쟁, 인류의 유일한 위생학 | 미래주의 그 이후
7. 다다이즘 1916_부조리와 무의미의 예술
국가 속에서 슬픈 이들 | 표현주의와 미래주의 | 촉각적 충격 | 우연의 시-다다 취리히 | 레디메이드-다다 뉴욕 | 포토몽타주-다다 베를린
- 콜라주
8. 초현실주의 1924_현실 속의 경이로움
해방으로서 노이로제 | 우아한 시체 | 경이로운 것 | 콜라주, 프로타주, 그로타주 | 자동기술로서 초현실주의 | 트롱프뢰유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오브제 | 초현실주의 그 이후
- 오브제
9. 신즉물주의 1925_냉정한 현실의 질서
신즉물주의의 탄생 | 신즉물주의의 두 날개 | 진실주의자들 | 마술적 사실주의 | 사진의 신즉물주의 | 바이마르의 예술
10. 구축주의 1911_삶을 구축하는 혁명의 예술
구축주의 이전의 구축 | 혁명의 예술 | 제3인터내셔널 기념비 | 팍투라와 텍토닉 | 좌절한 유토피아 | 구축주의 그 이후
- 엑소노메트리
11. 데스테일 1917_신조형의 양식
인간의 목적은 양식이다 | 신조형의 원리 | ‘평정’으로서 순수추상 | 디자인으로서 데스테일 | 신조형의 절대정신
12. 바우하우스 1923_사회주의 대성당에서 산업디자인으로
사회주의 성당기사단 | 바우하우스 바이마르 | 영혼에서 기계로 | 마이스터들 | 공방의 젊은 마이스터들 | 바우하우스의 건축 공방 | 바우하우스의 종말
나가기_아방가르드의 이론들
아방가르드와 키치 | 아방가르드의 심리학 | 아방가르드의 미학 | 아방가르드의 정치학 | 네오 아방가르드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