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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370.911
도서 왜 그는 한국으로 돌아왔는가? : 비판적 사고 교육과 평등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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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D0000016968 [연무]종합자료실
370.911-황657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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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평등 사회로 나아가야 하는가? 창의력 강한 아이들이 만들어 갈 미래 한국의 정치, 사회, 교육 스웨덴에 있는 동안 강의나 연구, 업무를 넘나드는 나의 주요 관심 분야는 정치, 사회 그리고 교육이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크게 눈떠야 할 분야라고 생각했다. 단지 이론적인 공부만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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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왜 그는 한국으로 돌아 왔는가? - 황선준 지음
끊임없이 우리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대안을 모색하며 치열하게 살았다. 이것이 내가 한국으로 돌아온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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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면서

1. 한국 교육을 이야기하다

저출산과 교육
출산율과 방과후수업의 의무화
초등 저학년 3시 하교와 출생률
확고한 공교육 철학으로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공교육과 IB 교육
민주시민교육: 개인이 먼저냐 공공이 먼저냐?
언제까지 플라톤의 덫에 빠져 있을 것인가?
-다문화와 교육
아시아·유럽 교육 협력이 지향해야 할 것들
교사들의 직업만족도를 높여라
파시스트 처벌하고 고시제도는 폐지하라
교장을 완전공모제와 보직제로
교장 수업이냐 교장 공모제냐
국가교육회의

3·1운동과 상해 임시정부
-국가의 정체성 확립으로


2. 철학과 자율성, 미래교육의 희망을 찾아서

팬디Pandy와 4차 산업혁명
팬디Pandy와 교육
토끼와 민주주의 교육

수업이 미래를 좌우한다
철학이 뚜렷한 스웨덴 교육
협력 못한 나
나를 구한 세 가지 질문
딸의 짧은 치마와 학교 규칙
영희와 순희의 신혼 아파트
미래를 버린 나라
민주적 교육·사회 시스템이 창의력을 신장한다
‘비판’을 금하는 우리 교육, 창의력을 죽인다
-스웨덴 교육이 주는 시사점
홀로 고민하던 중학생의 자살, 재연 막으려면
-섬세한 학교폭력 예방 제도 마련해야
(조현경/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복지국가국민운동 운영위원)

3. 한국 사회를 진단하다

성 평등, 북유럽 사회에서 찾아야
신고리 5·6호기, 스웨덴식 결정은 어떤가?
라떼아빠, 국가 그리고 출산율
금지냐 대화냐? 민주주의가 답이다
보이지 않는 적폐, 이기주의를 청산하자
미래 세대에 부끄럽지 않은 혁신을
‘여성혐오’와 성 평등
나는 처벌에 징계, 너는 특권
오래 살아도 미안하지 않은 나라
위기를 기회로 새 나라를
이제는 국가가 효도해야
성완종 게이트와 정치생명
시한폭탄 달린 안락의자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폐지하라
이성애자가 선택하지 않았듯이

4. 황선준이 이야기하는 스웨덴과 한국_인터뷰 모음

스웨덴 아내가 다시 고국으로 돌아간 이유는?
_공정경 기자가 만난 사람들 (1)
한국에 과연 가정이 있는가? 스웨덴은?
_공정경 기자가 만난 사람들 (2)
민주주의는 시간이 든다
_공정경 기자가 만난 사람들 (3)
성이 억압된 사회와 성이 억압되지 않은 사회
_공정경 기자가 만난 사람들 (4)
한 사람 한 사람이 책임지는 철저한 민주주의자로
_공정경 기자가 만난 사람들 (5)
학생의 정치 참여야말로 정말 좋은 공부
실천과 대안 나누는 참교육 프로젝트-교육에서의 정치, 금지와 적극 권장 사이
(진행・정리/ 윤근혁)
한국 교사들, 과감하게 교실 문 열어야

5. 스웨덴 교육 현장 들여다보기_논문 모음

왜 스웨덴 학교에서는 따돌림과 폭력이 적은가?
-스웨덴의 ‘모욕을 주는 행위’에 관한 연구(황선준·황레나)
스웨덴 국가교육청의 위상과 역할
학교 단위에서의 스웨덴 교육자치
스웨덴의 방과후활동과 시사점
•스웨덴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주의 이념 분석:
1940~60년대와 1990년대 이후
•‘선택의 자유’ 개념의 생성과 전개과정에 대한 개념사적 분석:
스웨덴 교육을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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