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029.4
도서 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 ㆍ저자사항 김소영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 다산에듀 : 다산북스, 2019
  • ㆍ형태사항 299 p. : 천연색삽화 ; 21 cm
  • ㆍISBN 9791130625850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M0000075693 [강경]종합자료실
029.4-김586ㅁ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독후감 쓰기보다 ‘말’하게 하세요!”** 읽기 능력과 공부머리가 동시에 트이는 가장 효과적인 초등 독서법 ** 저자의 독서교실을 찾은 부모들은 아이가 책을 많이 읽고 읽는 만큼 글도 잘 쓰고 말도 잘했으면 좋겠는데 그렇지 않다며 고민을 토로한다.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하려고 독후감 쓰기를 채근하지만...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말하기 독서법 - 김소영 지음
읽기 능력과 공부머리가 트이는 독서 교육의 필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을 담았다. 그림책, 동화책, 동시집, 동화책, 지식책 책의 주요 갈래별로 나눠 아이가 책을 읽은 뒤 어떻게 말을 하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07950974&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프롤로그 진짜 독서가 필요한 아이들

PART 1 말하기가 독후감 쓰기보다 먼저인 이유

1 책과 아이가 친해져요
2 책 읽는 힘을 길러줘요
3 지적 성장을 도와줘요
4 토론보다 자유롭고 재미있어요
5 표현력이 좋아지고 말을 더 잘하게 도와줘요
6 글쓰기 자신감을 높여줘요
7 부모와 아이가 더 가까워져요

 말하기 독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PART 2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갈래별 말하기 독서법

1장 창의성을 키우는 그림책 말하기

1 그림책은? 그림책 말하기가 창의성을 자극해요
2 읽는 법 그림책, 어떻게 읽을까?
첫째, 자연스럽고 정확한 발음으로 읽어요
둘째, 읽기 전에 내용을 짐작해 말해요
셋째, 모르는 단어는 넘어가도 괜찮아요
넷째, 소리 내어 생각해봐요
3 말하는 법 그림책, 읽고 무엇을 말할까?
첫째, 그림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요
둘째, 그림책이 만들어진 방식을 말해요
4 독후활동 그림책, 읽고 무엇을 할까?
첫째,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해요
둘째, 그림책을 따라 표현해봐요
셋째, 단어를 수집해요

2장 언어의 힘을 배우는 동시 말하기

1 동시집은? 동시 말하기로 언어의 힘을 배워요
2 읽는 법 동시, 어떻게 읽을까?
첫째, 낭송하고 암송해요
둘째, 손으로 쓰면서 읽어요
셋째, 동시집 한 권을 온전히 읽어요
3 말하는 법 동시, 읽고 무엇을 말할까?
첫째, 감상을 말해요
둘째, 시를 분석해 말해요
4 독후활동 동시, 읽고 무엇을 할까?
시를 직접 써봐요

3장 생각을 키우는 동화 말하기

1 동화책은? 동화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게 해요
2 읽는 법 동화책, 어떻게 읽을까?
첫째, 글자가 많아서 어렵다는 건 오해!
둘째, 다양한 인물에 공감하며 읽어요
3 말하는 법 동화책, 읽고 무엇을 말할까?
줄거리
첫째, 줄거리를 이해하고 말해요
둘째, 세 가지 방법으로 줄거리를 정리해요
인물
첫째, 인물을 표현하는 다양한 말을 찾아요
둘째, 인물의 마음이 드러나는 대목을 찾아 말해요
셋째, 인물의 성격이 변하는 장면을 찾아 말해요
넷째, 인물의 관계를 파악해요
배경
첫째, 배경과 주제를 연관지어 생각해요
둘째, 시대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을 찾아 말해요
비판
첫째, 현재의 눈으로 다시 읽어요
둘째, 동의하고 덧붙여 말해요
셋째, “제 생각은 달라요.”
넷째, 비평가가 되어 말해요
4 독후활동 동화책, 읽고 무엇을 할까?
첫째, 줄거리를 쓸까요? 말까요?
둘째, 글쓰기 형식을 이해해요

4장 메타 인지 능력을 키우는 지식책 말하기

1 지식책은? 지식책 말하기는 ‘아는 것’과 ‘아는 것 같은’ 느낌을 구분해 줘요
2 읽는 법 지식책, 어떻게 읽을까?
첫째, 교과 연계가 아닌 관심 연계로 읽어요
둘째, 작가 소개는 꼭 읽어요
셋째, 차례를 잘 이해해요
넷째, 실속 있게 읽어요
3 말하는 법 지식책, 읽고 무엇을 말할까?
첫째,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말해요
둘째, 생각한 것을 말해요
셋째, 지식과 나를 연결해 말해요
4 독후활동 지식책, 읽고 무엇을 할까?
첫째, 잘 이해하기 위해 글을 써요
둘째, ‘어깨너머 읽기’로 관심을 넓혀줘요

PART 3 글쓰기 힘을 키워주는 말하기

1 어휘를 활용하는 힘을 키워요
첫째, 어휘를 부리는 힘이란?
둘째, 국어사전을 찾아봐요
셋째, 어휘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요
넷째, 관용표현을 익히고 활용해요
2 문장을 만드는 힘을 길러요
첫째, 글쓰기 공책 맨 앞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이유를 써요
둘째, 글감 찾는 연습을 해요
셋째, 글의 얼거리를 짜요
넷째, 말하면서 써요
다섯째, “다 썼다!”고 해도 좋을 때란?

 글쓰기,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PART 4 어린이 유형별 독서 지도법

1 내 아이의 성향을 이해해요
2 외향형 아이와 내향형 아이란?
3 감각형 아이와 직관형 아이란?
4 자기다움이 곧 힘이 돼요

 김소영 선생님이 소개하는 ‘말하기 독서’를 위한 책 목록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