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Chapter 01. 놀이치료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놀이치료의 근거
놀이치료를 위한 환경
아들러 놀이치료에 적합한 놀잇감
놀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유형
다양한 인구집단과의 작업
놀이치료의 다른 접근법들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2. 아들러 이론을 놀이치료와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는가
인간의 본성
치료의 목적
아들러 놀이치료의 네 가지 단계
상담사의 역할
시대에 앞선 문화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3. 아동에게 무엇이 문제인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아들러 개념 사용하기
중요한 Cs
잘못된 행동의 목표
성격 우선순위
패턴 찾기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4. 부모 및 교사와의 상담
부모 상담
교사와의 상담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5.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아동과 평등한 관계 형성하기
아동과의 만남과 관심 끌기
놀이방으로 가기
놀이치료에 오는 것에 대한 생각 묻기
상담 과정 쉽게 설명하기
관계 형성을 위한 아들러 놀이치료 기법
사례
요약
Chapter 06. “예”와 “아니요” 말하기: 격려와 제한
격려하기
제한하기
한계 설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7. 이 아동은 누구이고, 어떻게 이런 방식을 습득했을까: 아동의 생활양식 탐색하기
가족 분위기란 무엇인가
가족 구도
중요한 Cs
잘못된 행동의 목표
초기 기억
생애과업 기능
생활양식 개념화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8. 수집한 모든 정보로 무엇을 할 것인가: 아들러 생활양식 개념화 및 치료 계획 개발하기
생활양식 개념화
사례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 피비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사이먼 씨와 사이먼 부인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크리스토퍼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생활양식 개념화(간략형): 교사
치료계획
사례
아들러 놀이치료 계획: 피비 사이먼
아들러 놀이치료 계획: 사이먼 부부와의 상담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09. 사자, 호랑이, 곰: 아동이 통찰을 얻도록 돕기
아동이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전략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10. 어떻게 마무리할 수 있을까: 재정향·재교육하기
브레인스토밍 사용하기: 대안적인 건설적 사고, 감정, 행동, 태도를 일반화하도록 돕는 문제 해결
새로운 기술과 행동의 교수
새로운 기술과 행동의 연습을 제공하기
종결
사례
요약
추가 자료
Chapter 11. 내가? 연구를 한다고?
놀이치료에 대한 지지
아들러 놀이치료 연구
연구에 대한 고려사항
고려해야 할 점
아들러 놀이치료 연구하기
무엇을 해야 하고, 언제 해야 하나
부모 및 교사 상담
치료적 자원
프로토콜의 정확성 보증
요약
결론
추가 자료
부록
부록 A. 놀이치료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
부록 B. 부모를 위한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C. 교사를 위한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D. 아동 생활양식 질문
부록 E. 동적 그림을 위한 아들러식 질문 전략
부록 F. 류와 베트너(Lew & Bettner)의 중요한 Cs 비공식적 평가
부록 G. 생활양식 개념화와 치료 계획
부록 H. 특정 인구집단의 놀이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 및 일화적인 지원
부록 I. 아들러 놀이치료 부모 상담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J. 아들러 놀이치료 교사 상담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K. 아들러 놀이치료 기술 체크리스트
부록 L. 아들러 놀이치료 회기 요약
부록 M. 아들러 놀이치료 진행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