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850.9
도서 (중세에서 현대까지 독일 고전 명작들과 함께 하는) 독일 명작 기행
  • ㆍ저자사항 홍성광 지음
  • ㆍ발행사항 고양: 연암서가, 2015
  • ㆍ형태사항 599 p.: 삽화; 21 cm
  • ㆍISBN 9788994054681
  • ㆍ주제어/키워드 중세 현대 독일고전 독일명작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32144 [열린]종합자료실
850.9-홍477ㄷ
예약 0명 / 10명 예약 가능 2024-07-24 도서예약가능 신청불가

상세정보

<이 책은 독일 문학의 여러 명작을 중심으로 문학 전공자는 물론이고 문학 애호가, 명작 수업을 듣는 학생 및 일반 독자들이 읽을 만한 작품들을 선별해서 되도록 상세히 소개, 분석하고 해설, 평가했다. 독일의 고전작가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와 프리드리히 실러, 20세기의 세 거장 토마스 만, 헤르만 헤세, 프란츠...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독일 명작 기행 - 홍성광 지음
독일 문학의 여러 명작을 중심으로 문학 전공자는 물론이고 문학 애호가, 명작 수업을 듣는 학생 및 일반 독자들이 읽을 만한 작품들을 선별해서 되도록 상세히 소개, 분석하고 해설, 평가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9064548&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제1부 중세에서 계몽주의 시기까지
중세의 영웅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
지크프리트 전설의 전승과 확산 | 지크프리트의 죽음과 크림힐트의 복수 | 작품의 배경 | 수용사, 그 변천과 왜곡 | 영향

귀족과 시민계급의 갈등을 다룬 레싱의 시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베르터가 자살하기 전 읽은 작품 | 아버지에 의한 딸의 살해 | 계몽주의의 완성자 레싱 | 에밀리아에게 반한 영주 곤차가 | 『함부르크 극작론』 | 정치적인 함의가 깔린 시민비극 | 귀족과 시민계급의 대립 | 딸 에밀리아의 비극적 결말 | 아버지 오도아르도의 성격적 결함

제2부 괴테와 실러
현실 체험을 문학으로 가공한 괴테의 『젊은 베르터의 고뇌』
부족함이 없는 삶 | 문학세계 | 『젊은 베르터의 고뇌』의 생성 | 작품의 명성과 개작 | 작품의 구성 | 베르터의 고뇌 | 작품의 내적 분석 | 사랑과 죽음 | 시민계급의 한계 | 프리데리케를 둘러싼 괴테와 렌츠의 삼각관계

격정과 혁명의 작가 실러의 첫 작품 『도적들』
성공적인 초연 | 자비 출판 | 감옥에 갇힌 실러와 도주 | 사관학교에 입학한 실러 | 도적이 된 카를 | 질풍노도기의 대표적 작품 | 공화주의자 카를 | 도적이 된 지식인 프롤레타리아 | 질풍노도기 작품의 한계

신분을 초월한 사랑의 비극을 그린 실러의 시민비극 『간계와 사랑』
귀족과 시민계급 간의 비극적인 사랑 | 신분을 뛰어넘는 사랑 이야기 | 시민비극의 태동 | 정치적인 시민비극 | 시민계급의 문제성 | 간계와 사랑 | 사회 비판적 성격

자유와 정의의 옹호자 『빌헬름 텔』
전설과 역사적 사실 | 주민을 학정에서 해방시킨 빌헬름 텔 | 자유를 위한 투쟁 | 자연권과 시민혁명 | 실러 작품의 수용과 평가

제3부 하이네와 뷔히너
하이네의 혁명적인 운문서사시 『독일. 어느 겨울동화』
낙후된 봉건 독일 이야기 | 낭만주의 비판과 프로이센의 이데올로기 비판 | 아이러니와 대중성 | 배타적인 독일 민족주의 비판 | 화자와 분신 | 바르바로사 왕의 실체 | 독일의 악취 나는 미래상 | 작가의 기능 | 독일의 스캔들

리얼리즘 극의 모범이 된 뷔히너의 『보이체크』
격동의 짧은 삶을 산 뷔히너 | 의학과 자연사 공부 | 오두막에 평화를, 궁전에 전쟁을! | 지명수배를 당하는 뷔히너 | 티푸스 감염과 작품들 | 열린 형식의 연극 | 보이체크의 실제 모델 | 이발사이자 실험용 모르모트인 보이체크 | 등장인물들의 성격 | 보이체크의 비극 | 리얼리즘 극의 모범 『보이체크』

처형당한 혁명가를 그린 뷔히너의 『당통의 죽음』
프랑스 시민혁명 | 죽음을 맞이하는 혁명가 당통 | 쾌락주의자 당통 | 당통과 로베스피에르의 반목 | 혁명지도자 당통 | 로베스피에르의 공포정치 | 죽음에서 안식을 찾는 당통 | 처형 도구 생쥐스트

제4부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철학
19세기와 20세기를 뒤흔든 쇼펜하우어의 사상과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독일 시민혁명의 좌절 | 뒤늦은 성공과 지속적인 명성 | 칸트를 넘어서, 그를 비판하다 | 쇼펜하우어 철학과 불교 | 충분근거율의 전사(前史)와 종류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쇼펜하우어의 ‘의지 철학’의 정신사적 의미 | 쇼펜하우어 철학의 광범위한 수용

차라투스트라는 누구인가?
꼬마 목사 니체 | 망치를 든 철학자 니체-신은 죽어 있는가? | 위버멘쉬는 누구인가? | 노예도덕과 주인도덕 | 위험한 철학자 니체-영향과 오해

제5부 토마스 만
어느 부르주아 가문의 몰락을 다룬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
위대한 소설가이자 문명비판가 | 20세기 초 최고의 베스트셀러 | 어느 부르주아 가문의 몰락 | 소설 인물 분석 | 시민성의 약화 | 쇼펜하우어 철학과 죽음 | 몰락의 이유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의식의 여러 단계

예술가가 된, 길 잃은 시민을 그린 중편 『토니오 크뢰거』
『토니오 크뢰거』와 『이멘 호(湖)』 | 길을 잘못 든 시민 | 『토니오 크뢰거』의 성립과 구성 | 예술가와 시민의 갈등 | 「인어 아가씨」와 『토니오 크뢰거』 | 박제가 된 남자

고전작가의 실존 파괴 이야기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꿈과 비밀의 도시 베네치아 | 고전작가의 실존 파괴 이야기 | 문체의 완벽한 모범 | 미의 화신 타치오 | 아셴바흐의 정체성 | 죽음의 사자 타치오 | 영화 <베네치아에서의 죽음>

20세기 최고의 문제작 『마의 산』
문학이란 무엇인가? | 생성사와 줄거리 | 『마의 산』의 문제성 | 『마의 산』과 「독일적 공화국에 관하여」 | 『마의 산』의 상징성 | 에로스와 발푸르기스의 밤 | 카스토르프의 세 명의 사부(師父) | 교양소설과 시대소설 | 소설의 하강구조 | 토마스 만적인 제2의 계몽주의

섬뜩한 시대소설이자 금지된 사랑의 소설 『파우스트 박사』
민중본 『요한 파우스트 박사 이야기』 | 괴테의 『파우스트』 | 구동독에서의 파우스트 논쟁 | 『파우스트 박사』의 성립 | 천재 작곡가 아드리안 레버퀸의 일대기 | 유혹자인 악마의 여러 모습 | 패러디와 몽타주 기법
| 토마스 만과 쇤베르크의 논쟁 | 사랑의 금지와 동성애 | 상징적 동일성 | 「독일과 독일인」

제6부 헤르만 헤세
가정과 학교의 몰이해로 파멸한 젊은이의 이야기 『수레바퀴 밑에』
경건한 분위기의 가정 | 학업 중단과 우울증 | 견습생이 된 헤세 | 헤세의 분신 기벤라트 | 헤세의 자서전 격인 『수레바퀴 밑에』 | 재능 있는 젊은이의 파멸

자신의 길을 가는 싱클레어 이야기 『데미안』
위기에 처한 헤르만 헤세 | 싱클레어 이야기 | 시도동기와 모티프 | 정신분석과 꿈 | 자기실현의 문제

금욕과 쾌락을 거쳐 완성으로 가는 『싯다르타』
인도와 친숙한 헤세 |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의 위기 | 생성과 구조 | 구도의 길 | 도가 사상적 자기실현

제7부 프란츠 카프카
죽음에 이르는 실직 가장의 이야기 『변신』
유대인 중산층 가정 출신 카프카 | 사회주의에 대한 공감 | 법학박사가 된 카프카 | 사후의 명성 | 실존주의 소설의 선구 | 죽음에 이르는 실직 가장 이야기 | 일의 세계와 자아의 세계 사이의 갈등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아버지에 대한 공포 | 변신의 의미와 이유 | 자본주의 체제에서 가족의 의미 | 한국 소설에서의 변신 모티프 수용

어느 날 이유 없이 체포되는 요제프 K의 이야기 『소송』
딜레마이자 또 다른 소송인 결혼 | 토마스 만이냐 카프카냐? | 소설의 생성 | 길 잃은 평범한 시민 요제프 K | 상징 언어 | 진정한 사랑의 상실 | 체포와 종말 | 권력에 의한 감시와 통제 | 권력과 법의 실체 | 오손 웰즈의 영화 <소송The Trial> | 원죄설과 구원설 | 법과 성

도달할 수 없는 곳의 상징인 『성』
들어갈 수 없는 성, 즉 의지 | 요양 생활 | 시대사조에 앞선 글쓰기 | 『성』의 여러 모델 | 성에 초대받은 K | 인물들의 이름 분석 |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토지측량사 | 성(城)과 의지, 사물 자체 | 권력과 욕망 | 무능한 관청조직 | 소더버그 감독의 영화 | 위안이자 구원인 글쓰기, 우리 삶의 고단한 모습

제8부 현대 작가들
전쟁의 상흔을 그린 레마르크의 『서부전선 이상 없다』
전쟁의 상흔 | 세계적 작가가 된 저널리스트 | 작품 세계 | 작가의 분신 파울 보이머 | 전쟁의 참상 | 차분한 반전소설

전후의 가난과 주택 문제를 다룬 하인리히 뵐의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삶과 글쓰기가 일치한 작가 | 진실한 가톨릭 가정에서 보낸 어린 시절 | 전쟁, 탈영, 포로가 된 뵐 | 상흔을 되새기는 습작의 시기 | 성공과 기억의 재생 | 전후 독일 문학의 대표 하인리히 뵐 | 폐허문학의 정수 | 집 없는 자의 서러움 | 염소, 양과 늑대, 물소의 인물 유형 | 가출, 낙오와 탈영 | 가톨릭교회 비판 | 막다른 골목에 처한 약자들

살인자가 된 냄새의 천재를 그린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 출생과 죽음, 그리고 비존재성 | 교양소설 | 추리소설 | 예술가소설 | 시각에 대한 후각의 우위 |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 도구적 이성에 대한 경고

규범의 파괴자 페터 한트케의 중편 『어느 작가의 오후』
외부세계와 내부세계의 갈등 | 천재 또는 무서운 파괴자, 새 세대의 출현 | 전통적 형식을 통한 전통소설의 파괴 | 비정치적인 작가의 소박한 현실인식 | 선입견에 대한 도전 | 오후의 바깥 산책 | 한트케 식 글쓰기의 표본 | 작품, 작가와 번역가

독자에게 큰 충격을 안겨준 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의 문학 | 프라하의 봄과 그 이후 | 쇼펜하우어, 니체, 토마스 만의 영향 | 저속한 세계와 고상한 세계 | 여성 혐오자 토마스 | 저속한 세계로부터의 탈출 | 감각과 쾌락의 옹호 | 프란츠와 프란츠 카프카

독일의 과거 청산 문제를 다룬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
철부지 소년과 여인의 위험한 사랑 | 독일의 과거 청산 | 악의 평범성과 무사유의 죄악 | 진정한 과거극복의 어려움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