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들어가며
고양이와 이코놀로지
Chapter 1. 르네상스에서 18세기로
서재에 있는 히에로니무스 | 최후의 만찬 | 최후의 만찬 | 페넬로페와 구혼자들 | 엠마오의 만찬 | 가나의 결혼식 | 성모에게 이별을 고하는 그리스도 | 수태고지 | 노아의 방주 | 엠마오의 만찬 | 최후의 만찬 | 세례자 요한의 탄생 | 고양이를 괴롭히는 아이들 | 광장의 전경 | 아담과 이브 | 쾌락의 정원의 왼쪽 패널 낙원 | 기도하는 노파 | 사티로스로 변한 주피터, 그리고 안티오페와 쌍둥이 아들 암피온과 제토스 | 노인과 가정부 | 하인이 있는 식료품 창고 | 술 마시는 왕(콩 임금의 파티) | 아라크네 신화 | 에서와 야곱 | 농민가족 | 아름다운 가정부 | 화장 | 은 그릇 | 고양이와 생선 | 붉은 가오리 | 식탁 | 유모의 젖을 먹는 아기 | 모성 | 음악 레슨 | 그레이엄가의 아이들
Chapter 2. 근대에서 20세기로
마누엘 오소리오 데 수니가의 초상 | 고양이의 싸움 | 『전쟁의 참화』 중 고양이의 팬터마임 | 고양이를 안은 소녀(루이 베르네의 초상) | 우유를 휘젓는 여자 | 화가의 아틀리에 | 구혼 | 스페인 복장을 하고 누워 있는 여자 | 올랭피아 | 고양이와 소년 | 고양이를 안은 여인 | 밤의 카페, 지누 부인 | 일 하지 마! | 우리는 어디서 왔고,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 | (밀레의 그림을 모사한) 밤의 냄비 | 샤 누아르 공연 포스터 | 식전주 캥키나 뒤보네 포스터 | 사랑스런 동물들 | 무위 | 미주리 강을 내려가는 모피상들 | 체스 두는 사람 | 차를 마시는 상인의 아내 | 플랑드르의 사육제 | M부인의 초상 | X씨의 초상(피에르 로티의 초상) | 세잔 예찬 | 세 마리의 들고양이 | 고양이를 안은 여인 | 흰 고양이 | 남과 여 | 아이와 고양이
Chapter 3. 우키요에 속의 고양이
미인과 고양이 | 바느질 | 『육필화첩』 속의 고양이와 나비 | 화장하는 고양이 | 『풍속녀 수호전 108회』 가운데 고타츠 | 산해애도도감 | 오카자키 장면 | 가마다 마타하치 | 잠자는 고양이 | 다 잊고 싶어요 | 쥐 잡기
칼럼
집고양이의 탄생과 쥐 퇴치
고양이파 화가들
에세이
고양이에 대한 다다노 교수의 가상 강의
장 프랑수아 밀레의 ‘고양이’에서 ‘상징적 가치’를 찾다
후기
참고문헌
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