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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
독서는 두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 책은 상품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지혜의 숲, 좋은 아이디어였다 / 대학 도서관도 변신 중 / 필사하는 사람들 / 책 읽는 여인들과 책의 잔혹사 /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책을 보여 주는 그림들 / 분서, 금서, 흑서 / 파리의 <책 읽는 의자>와 <부키니스트>
2 자동차
자동차와 문화 예술 / 차를 예술 작품처럼 / 부족한 2퍼센트, 과연 뭐가 없었던 것일까? / 왜 마차인가? 왜 마차를 알아야 하나? / 차가 아니라 문화와 미술을 만들어 팔자 / 페라리 말을 문화와 미술로 보라 / 무엇보다 미술을 알아야 한다 / 페라리 박물관과 테마파크, 어떻게 볼 것인가
3 광고
광고와 미술의 관계 / 판자니 광고와 정물화 / 레오나르도 다빈치, 빌라 데스테, 라바차 / 리처드 세라와 포스코 기가 스틸 / 청정 전북의 포크와 네슬레의 포크 / 올덴버그의 작품에서 나온 거대 포크 / 모든 이가 반 고흐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 / 한국의 현대 화가 이응노의 그림과 광고 / 아르침볼도의 가상 현실
4 TV, VR, AR
TV의 모든 것은 이미 르네상스에서 시작 / 성당은 언제부터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했을까 / UHD 고화질 디스플레이의 문명사적 의미 / 화소 개념을 처음 적용한 점묘파 화가들 / 바로크에서 탄생한 HDR /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모두 초현실주의로부터 /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산업적 의미
5 박물관과 미술관
문화 산업의 시대에 맞춰 변해야 한다 /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로 변신 중인 박물관과 미술관 / 스타벅스와 구겐하임 / 루브르 박물관도 퐁피두 센터도 프랜차이즈 시스템 / 공장처럼 지어진 현대 미술관들 / 박물관과 미술관,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보라
6 콘텐츠
디지털 시대, 달라진 콘텐츠 / 새로운 개념의 박물관과 미술관 / 실감형 콘텐츠, 성공의 열쇠는 디지털 / TV를 만드는 이들은 늘 백남준을 기억하라 / 메이어 샤피로의 디지털 미술사 / 또 다른 사례인 백남준의 「TV 첼로」 / 디지털 콘텐츠로의 「생각하는 사람」
7 컬래버레이션
예술가를 만나서 예술가가 되라 / 앱솔루트 보드카, 컬래버레이션의 역사 그 자체 / 모노크롬 보르도와 이우환 / 「어벤저스」에서 배우다 / 미슐랭, 타이어와 가이드북의 컬래버레이션 / BMW의 아트카 / 다카시와 야요이 그리고 루이 뷔통 / LG 전자의 시그니처 / 카림 라시드의 아름다운 물
8 공공 예술
「러버덕」이 남긴 것들 / 소녀상이 하고 있는 일들 / 서울로 7017과 슈즈 트리 / 4대강 사업, 실패한 공공 미술의 전형 / 신도시의 흉물이 된 의무 조각품 / 공공 미술은 무엇인가? / 아르 누보, 공공 미술의 시작 / 크리스토의 대지 예술, 왜 예술인가 / 크리스토의 설치 미술, 과연 무엇을 설치한 것인가? / 예술은 헛소리다 / 사랑의 자물쇠 사건은 공공 미술일까?
9 영화
영화, 미술의 눈으로 보고 만들자 / 로즈가 타이타닉호에 갖고 탄 미술 작품들 / 월트 디즈니의 만화 영화들 / 스틸 사진으로 더 유명한 「7년만의 외출」 / 오직 사진 속에만 있는 비너스 / 포스터 한 장이 더 중요했던 「E.T.」 / 미술에서 직접 영감을 얻은 영화들 / 그림을 보고 제작을 결심하게 된 「글래디에이터」 / 「괴물」 속에 숨어 있는 그림 한 장 / 「포레스트 검프」도 미술 영화다
10 몬드리안과 ICT 정보 통신 산업
삼성 전자와 관련 기사들 / 처음부터 다시 질문을 해야 할 때가 왔다 / 인문학은 장식이나 교양이 아니라 필수다 / 몬드리안의 추상화가 없었다면 반도체도 없었다 / 『데 스테일』 창간 100주년, 몬드리안 추상화의 태동 / 몬드리안 벽화, 부적이 아니라 논리 회로 / 간색과 곡선을 허용하지 않는 몬드리안 디지털 / 몬드리안 코드는 QR 코드 / 교황과 우주인들의 대화 /프로이트는 사실 디지털 작업을 하고 있었다 / 무의식은 이미지로 움직인다 / 언어학자 소쉬르의 디지털 사고 / 아인슈타인 역시 디지털 선구자 / 다른 눈으로 봐야 할 몬드리안의 그림 / 이우환의 모노크롬과 디지털
11 칸딘스키와 IoT 사물 인터넷
광고 한 장이 던지는 질문 / 칸딘스키의 두 경험 / 칸딘스키의 두 선구자 / 르네상스와 칸딘스키 / 디지털은 추상을 의미한다 / 사물 인터넷과 정물화 1 / 사물 인터넷과 정물화 2 / 추상 직전의 그림인 세잔의 마지막 풍경화 / 구상에서 추상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몬드리안과 나무 한 그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