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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과학과 영혼을 추구한 두 거장
공학가·건축가·물리학자·의학자·화가 레오나르도
시인·철학자·건축가·화가·조각가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의 출현 그리고 르네상스
빈치에서 태어난 사생아 레오나르도
피렌체 공화국과 베네치아 공화국
코시모 데 메디치의 군주정치
이성과 훈련을 통한 성장
피렌체로 가다
베로키오의 문하에 들어간 레오나르도
과학적 관망
예술 후원가 로렌초 데 메디치
두려움과 욕망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미술에서 기대하는 것”
회화는 볼 수 있는 시, 시는 보지 못하는 회화
유화물감의 발명
스승을 능가하다
동성애로 기소당하다
자연이 스승이다
작품에 나타난 개성
새로운 형태의 성모자
시스티나 예배당 장식에서 소외되다
미완성의 완성 <동방박사의 경배><광야에서 기도하는 성 제롬>
밀라노로 간 레오나르도
밀라노로 가다
새로운 도상학 <동굴의 성모>
레오나르도의 도시계획
밀라노 최고 권력자와 가까워지다
밀라노 대성당 재건축 계획
실현되지 못한 기마상
감각의 훈련으로 관망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어떤 글도 드로잉보다 정확할 수는 없다”
미켈란젤로의 재능
기를란다요의 문하에 들어간 미켈란젤로
메디치 가족이 되다
천부적 재능의 예고 <계단의 성모><켄타우로스의 전투>
로렌초 데 메디치의 타계
볼로냐로 간 미켈란젤로 성 도미니크의 무덤 장식
레오나르도의 침묵의 시 <최후의 만찬>
사람이 새처럼 날 수는 없을까?
그들의 전성시대
최초의 매너리스트 작품 <바쿠스>
“신의 어머니는 지상의 어머니처럼 울지 않는다”
루이 12세가 밀라노를 지배하다
이사벨라를 꺾은 예술가의 자존심
프로이트가 주목한 작품 <성모자와 성 앤>
군사 전문 공학가로 활동한 레오나르도
“영혼은 몸짓을 통해 드러난다” 피콜로미니 제단 조각
피렌체에서 만난 두 거장
고대의 재탄생 <다윗>
절제된 조화미 <브뤼허 성모>
완성과 미완성의 조화 톤도 릴리프
아르노 강에 운하를 구상한 레오나르도
레오나르도와 미켈란젤로의 회화적 대결
미켈란젤로의 왕성한 창작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림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밀라노 궁정의 인정을 받다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화
놀라운 창조
미켈란젤로의 눈으로 보는 창세기
성스러운 탄생을 예고한 다섯 무녀
꿈으로 미래를 알리는 예언자들
최초의 유대인 학살 선동자 <하만의 처형>
스무 점의 누드와 그리스도의 조상들
생의 종착지 프랑스로 간 레오나르도
인체의 신비를 밝혀내다
레오 10세의 출현
전통으로부터의 단절 <광야의 세례 요한>
프랑수아 1세의 환대
모두 나누어주고 떠나다 레오나르도의 죽음
물질로 정신을 창조하다
율리우스 2세의 무덤
고전을 규범으로 삼다 노예 이미지
미완성의 미학
<부활한 그리스도>
<산 로렌초 성당>과 <산 안젤로 성>
메디치 가의 화려한 무덤 <메디치 예배당>
건축가 미켈란젤로
조각가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심약한 영혼의 부르짖음
종교와 미술
종교개혁과 미술
드로잉의 새로운 역사 예술의 한 장르가 된 드로잉
마지막 그림 파울리네 예배당 벽화
종교적 시 <십자가 처형 드로잉>
미켈란젤로의 자서전 <피렌체 피에타>
돌로 표현된 희생의 의미 <론다니니 피에타>
미켈란젤로가 최후를 장식한 성 베드로 대성당
스스로 존재한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타계
에필로그
르네상스 미술과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인문주의와 도시 문화의 부흥
예술가의 사회적 신분
참고문헌
도판목록
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