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0.18
도서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 ㆍ저자사항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연구모임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15
  • ㆍ형태사항 293 p.: 삽화; 23 cm
  • ㆍISBN 9788994445861
  • ㆍ주제어/키워드 관계 교육학 비고츠키 한국교육 교육학입문서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11777 [열린]종합자료실
370.18-진839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이 책은 입문서입니다. 수년간 비고츠키 교육학을 같이 공부한 사람들이 함께 구성했습니다. 같이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소화한 내용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기존의 여타 비고츠키 관련 서적보다는 접근하기 쉬울 것입니다. 또한 비고츠키 본래의 관점에 최대한 충실하고자 했으며, 중요한 핵심 주제들을...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연구모임 지음
한국 교육의 새 지평을 여는 비고츠키 교육학 입문서이다. 수년간 비고츠키 교육학을 같이 공부한 사람들이 함께 구성했다. 같이 공부하고 토론하면서 소화한 내용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기존의 여타 비고츠키 관련 서적보다는 접근하기 쉬울 것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7038770&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글|비고츠키와 비고츠키 교육학 4
1장 비고츠키 교육학의 기본 지향과 관점
1절 협력은 경쟁을 넘어선다 17
2절 발달의 역사가 중요하다 26
3절 관계를 통한 주체 형성 33
2장 고등정신기능의 형성과 발달
1절 고등정신기능이란? 45
2절 고등정신기능의 발생 50
3절 도구와 기호의 문제 56
4절 고등정신기능의 총체성 64
5절 창의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71
3장 생각 발달과 말 발달
1절 생각 발달 단계 79
2절 말 발달 단계 90
3절 말 발달과 생각 발달 96
4장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
1절 근접발달영역이란? 103
2절 근접발달영역의 창출 111
3절 오브체니와 아하 경험 119
4절 교과 교육 왜 해야 하나? 형식도야론과 전이의 문제 126
5절 일상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의 결합 135
6절 외국어 교육과 글쓰기 144
5장 인간 발달의 역동적 과정: 유아에서 청소년까지
1절 발달에 대한 관념과 발달의 시기 구분 159
2절 인간 발달의 역동성: 발달의 ‘위기’와 신형성 166
3절 유아기: 놀이와 발달 174
4절 학령기: 학습과 발달 183
5절 청소년기: 개념적 사고 발달과 협력 활동 189
6장 비고츠키 교육학의 실천적 적용
1절 비고츠키 교육학의 적용 1: 세계 207
2절 비고츠키 교육학의 적용 2: 한국의 교육 실천 운동 224
3절 발달과 협력으로 교육 문제 다시 보기 241
4절 여유로운 교육이 좋다! 교육과정 재구성 251
5절 관계의 교육학,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257
보론|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 저작 읽기 263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