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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52
도서 중국철학사. 상
  • ㆍ저자사항 풍우란 저;
  • ㆍ발행사항 서울: 까치, 2010
  • ㆍ형태사항 825 p.; 21 cm
  • ㆍ총서사항 까치글방; 154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馮友蘭 권말부록: 원유묵(原儒墨) 등
  • ㆍISBN 9788972912217
  • ㆍ주제어/키워드 중국철학사 철학 동양철학 철학사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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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05751 v.1 [열린]종합자료실
152-풍832ㅈ-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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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의 거대한 모습을 제대로 드러낸 기념비적인 저술로 평가받는 역작. 이 책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철학사를 설술하면서 사료를 쓴 사람의 입장에 충실했다는 데 있다. 진위를 떠나서 그 사료가 내표한 시대적, 사상적 맥락을 빼놓지 않고 고찰했고 문구해석에 치우치지 않아 전체사상을 알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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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철학사 -상 - 풍우란 지음, 박성규 옮김
중국철학의 거대한 모습을 제대로 드러낸 기념비적인 저술로 평가받는 역작. 이 책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철학사를 설술하면서 사료를 쓴 사람의 입장에 충실했다는 데 있다. 진위를 떠나서 그 사료가 내표한 시대적, 사상적 맥락을 빼놓지 않고 고찰했고 문구해석에 치우치지 않아 전체사상을 알 수 있도록 서술한 점도 이 책의 장점.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2178&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상권

일러두기 ⅹ
머리말1 ⅹⅰ
머리말2 ⅹⅱ
머리말3 ⅹⅲ
제1편 자학시대
제1장 서론 = 3
1. 철학의 내용 = 3
2. 철학의 방법 = 5
3. 철학에서의 논증의 중요성 = 6
4. 철학과 중국의 "의리지학" = 8
5. 중국철학의 약점과그 까닭 = 9
6. 철학의 통일성 = 12
7. 철학과 철학자 = 15
8. 역사와 철학사 = 16
9. 역사와 쓰인 역사 = 18
10. 서술식 철학사와 선록식 철학사 = 22
11. 역사는 진보적이다 = 23
12. 중국철학사 사료 선택의 기준 = 25
제2장 자학시대 통론 = 27
1. 자학시대(子學時代)의 개시 = 27
2. 자학시대 철학 발달의 원인 = 29
3. 자학시대의 종결 = 38
4. 고대 대(大)과도기 의 종결 = 41
5. 고대의 저술체재 = 42
제3장 공자 이전과 당시의 종교·철학사상 = 47
1. 귀신 = 47
2. 술수 = 53
3. 하늘 = 60
4. 일부 사람들의 개명적인 사상 = 62
5. 인간의 발견 = 64
제4장 공자와 유가의 흥기 = 79
1. 중국역사상 공사의 위치 = 82
2. 전통적 제도와 신앙에 대한 공자의 태도 = 93
3. 정명론 = 101
4. 계술을 통한 창작자로서의 공자 = 107
5. 적(直)·인(仁)·충(忠)·서(恕) = 112
6. 의(義)·리(利)와 성(性) = 124
제5장 묵자와 전기 묵가 = 129
1. 묵자에 관한 고증 = 129
2. 「경」, 「경설」, 「대취」, 「소취」 6편의 시대 = 135
3. 조직단체로서의 묵학도 = 136
4. 공리주의 의 묵자 철학 = 141
5. 무엇이 인민의 큰 이익인가? = 145
6. 겸애 = 152
7. 종교적 제재 = 160
8. 정치적 제재 = 167
9. 덧붙이는 말 = 172
제6장 맹자와 유가 중의 맹자학 = 177
1 맹자의 포부와 중국역사상 그의 위치 = 177
2. 주(周)의 제도에 대한 맹자의 태도 = 180
3. 맹자의 이상적인 정치·경제 제도 = 184
4. 성선(性善) = 196
5. 맹자의 반(反)공리주의 = 208
6. 천(天)·성(性)및 호연지기 = 210
제7장 전국시대의 "백가 학설" = 215
1 양주와 도가의 흥기 = 217
2. 진중자 = 233
3. 허행과 진상 = 234
4. 고자와 기타 인성론자 = 236
5. 윤문과 송경 = 240
6. 평몽, 전변, 신도 = 249
7. 추연과 기타 음양오행가의 언설 = 258
제8장 『노자』와 도가중의 『노자』학 = 273
1. 노담과 이이 = 273
2. 『노자』학과 장자학 = 277
3. 초나라 사람 정신 = 281
4. 도(道)·덕(德) = 283
5. 사물에 대한 관찰 = 289
6. 처세의 방법 = 294
7. 정치·사회 철학 = 298
8. 욕망과 지식에 대한 『노자』의 태도 = 301
9. 이상적인 인격과 이상적인 사회 = 304
제9장 혜시와 공손룡 및 기타 변자 = 309
1. 변자 학설의 대체적인 경향 = 309
2. 혜시와 장자 = 313
3. 「천하편」에 서술된 혜시 학설 10사 = 316
4. 혜시와 장자의 차이 = 324
5. 공손룡의 "백마론" = 327
6. 공손룡이 말한 "지(指)"의 의미 = 330
7. 공손룡의 "견백론" = 332
8. 공손룡의 "지물론" = 337
9. 공손룡의 "통변론" = 340
10. "합동이(合同異)"와 "이견백(離堅白)" = 344
11. 「천하편」에 서술된 변자 학설 21사 = 349
12. 감각과 이지 = 353
제10장 장자와 도가 중의 장자학 = 355
1. 장자와 초나라 사람 정신 = 355
2. 도(道)·덕(德)·천(天) = 358
3. 변화의 철학 = 362
4. 무엇이 행복인가? = 363
5. 자유와 평등 = 369
6. 죽음과 불사 = 378
7. 순수경험의 세계 = 383
8. 절대적 소요 = 389
9. 장자학과 양주의 비교 = 391
제11장 『묵경』과 후기 묵가 = 395
1. 전국시대 묵가의 상황 = 395
2. 『묵경』 중의 공리주의 = 398
3. 인식론 = 403
4. "논변"(論"辯") = 412
5. 『묵경』의 "동이의 논변" = 423
6. 『 묵경』의 "견백의 논변" = 427
7. 여타 변자에 대한 『묵경』의 논변 = 434
8. 겸애설에 대한 『묵경』의 변호 = 437
9. 당시의 여타 학파들에 대한 논변 = 441
제12장 순자와 유가 중의 순자학 = 449
1. 순자의 학문 = 449
2. 공자와 맹자에 대한 순자의 견해 = 451
3. 주의 제도에 대한 순자의 견해 = 453
4. 천(天)과 성(性) = 457
5. 순자의 심리학 = 464
6. 사회와 국가의 기원 = 472
7. 예론과 악론 = 476
8. 왕(王)·패(覇) = 478
9. 정명 = 483
제13장 한비와 기타 법가 = 497
1. 법가의 학설과 당시의 사회, 정치, 경제 각 방면의 추세 = 497
2. 법가의 역사관 = 503
3. 법가의 세 파 = 505
4. 세 파와 한비 = 508
5. 법의 중요성 = 509
6. 명실을 바르게 = 513
7. 상벌을 엄하게 = 514
8. 성악(性惡) = 518
9. 무위 = 524
10. 법가와 당시의 귀족 = 531
제14장 진한 무렵의 유가 = 535
1. 예에 관한 일반 이론 = 536
2. 음악에 관한 일반 이론 = 543
3. 상례에 관한 이론 = 547
4. 제례에 관한 이론 = 555
5. 혼례에 관한 이론 = 563
6. 효에 관한 이론 = 566
7. 「대학」 = 572
8. 「중용」 = 585
9. 「예운」 = 597
제15장 『역전』과 『회남홍렬』중의 우주론 = 599
1. 『주역』의 기원과 『역전』의 작자 = 599
2. 8괘와 음양 = 604
3. 우주간모든 사물의 변화발전 = 612
4. 우주간 사물 변화의 순환 = 614
5. 역상(易象)과 인간사 = 618
6. 『회남홍렬』 중의 우주론 = 627
제16장 유가의 육예론과 유가의 독존 = 635
1. 유가의 육예론 = 635
2. 유가가 독존할 수 있었던 원인 = 639
부록
부록 1 원유묵(原儒墨) = 647
1. 토론의 주제 = 647
2. 유(儒)가 반드시 은 민족과 유관한 것은 아니다 = 651
3. 은.주 문화의 동이문제(異同問題) = 654
4. 유의 "고언복" = 656
5. 유와 "상축" = 659
6. 『주역』 = 662
7. 삼년상 = 664
8. 은 민족의 "예연"유무 = 667
9. 공자와 "은과의 밀접한 관계" 여부 = 671
10. 유의 기원(起原) = 675
11. 유(儒)·협(俠) = 678
12. 묵가의 기원 = 680
13. 유·협의 공동도덕 = 683
14. 묵가와 일반 협사의 차이점 = 688
15. 유가 및 묵가 교의(敎義)의 사회적 배경 = 690
부록 2 원유묵보(原儒墨補) = 699
부록 3 원명법음양도덕(原名浩陰賜道德) = 713
1. 명가의 기원 = 713
2. 법가의 기원 = 722
3. 음양가의 기원 = 725
4. 도가의 학설이 은사들의 인생태도에서 받은 영향 = 727
5. 제자(諸子)는 왕실 관직에서 나왔다는 유흠의 설에 대해서 = 731
부록 4 원잡가(原雜家) = 735
1. 머리말 = 735
2. 전국시대 말에서 진한시대에 걸친 사상통일 운동의 역사적 원인 = 736
3. 전국시대 말의 도술통일설(道術統一說) = 739
1) 순자의 왕제론(王制論) = 740
2) 『장자』 「천하천」의 도술통일론 = 746
3) "학설 주창자는 법 에 귀속시킨다"는 한비자의 주장 = 751
4. 잡가 총론 = 756
5. 『여씨춘추』 = 764
1) 방술통일론(方術統一論) = 766
2) 의·리론(義利論) = 767
3) "비공(非攻)" 반대와 박장(薄葬) 등의 주장 = 771
4) 덧붙이 는 말 = 773
6. 『회남내편』 = 774
1) 무위의 도(道無爲) = 775
2) 본말론적 도술통일설 = 780
7. 한대의 그밖의 여러 학자들의 잡가적인 경향 = 785
8. 덧붙이는 말 = 789
부록 5 『맹자』 호연지기장 강해(『孟子』浴然之氣章解) = 791
역자 참고 문헌 = 811
대본 교정표 = 815
상권 인명 색인 = 819


하권

일러두기 ⅹⅰ
제2편 경학시대
제1장 경학시대 통론 = 3
제2장 동중서와 금문경학 = 9
1. 음양가와 금문경학파 = 9
2. 음양가 사상 중의 우주 구조 = 11
3. 전한시대 유자들 가운데 동중서의 위치 = 14
4. 원·천·음양·오행 = 16
5. 사계 = 20
6. 천수에 부합하는 인간 = 25
7. 성·정 = 30
8.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 35
9. 정치철학과 사회철학 = 42
10. 재이 = 50
11. 역사철학 = 54
12. 춘추대의 = 63
제3장 양한 무렵의 참위와 상수학 = 75
1. 참과 위 = 75
2. 이른바 상수학 = 77
3. 음양의 수 = 81
4. 팔괘 방위 = 84
5. 괘기 = 88
6. 맹희와 경방 = 90
7. 음률과 괘의 배합 = 96
8. 기타 위서 = 100
9. 음양가와 과학 = 106
제4장 고문경학과 양웅·왕충 = 107
1. "고학"과 유흠 = 107
2. 양웅 = 110
1) 『태현』 = 112
2) 『법언』 = 119
3. 왕충 = 124
1) 자연주의 = 126
2) 당시 일반 사람들의 견해에 대한 비판 = 128
3) 역사에 대한 왕충의 견해 = 133
4) 방법론 = 135
5) 성설 = 137
6) 운명에 대한 견해 = 138
제5장 남북조의 현학(상) = 145
1. 현학가와 공자 =145
2. 하안·왕필과 현학가의 경학 = 148
3. 완적, 혜강, 유령 = 163
4. 『열자』내의 유물론과 기계론 = 172
5. 「양주편」의 자유분방한 인생관 = 175
제6장 남북조의 현학(하) = 189
1. 향수와 곽상 = 189
2. 독화 = 192
3. 우주간 사물의 관계 = 196
4. 자연과 인간사의 변화 = 199
5. 무위 = 202
6. 성지 = 207
7. 소요 = 213
8. 제물 = 217
9. 지인 = 223
제7장 남북조의 불학과 불학에 대한 당시의 쟁론 = 231
1. 중국 불학과 중국인의 사상 경향 = 231
2. 불가와 도가 = 234
3. "육가 칠종" = 238
1) 본무종 = 239
2) 본무이종 = 241
3) 즉색종 = 242
4) 심무종 = 246
5) 식함종 = 249
6) 환화종 = 249
7) 연회종 = 250
4. 승조가 논한 세계의 기원 = 251
5. 승조의 부진공 이론 = 255
6. 승조의 물불천 이론 = 257
7. 승조가 말하는 성인 = 262
8. 승조의 반야무지 이론 = 265
9. 도생의 돈오성불 사상 = 269
10. 신멸과 신불멸에 대한 당시의 논변 = 283
제8장 수당의 불학(상) = 293
1. 길장의 이제 이론 = 293
2. 현장의 『성유식론』 = 298
1) 공·유를 모두 떠난 유식교 = 299
2) 식의 사분 = 300
3) 제1능변인 아뢰야식 = 302
4) 제2능변인 말나식과 제3능변인 전6식 = 308
5) 일체유식 = 313
6) 삼성, 삼무성, 진여 = 325
7) 식의 전변을 통한 지혜의 완성 = 329
3. 법장의 『금사자론』 = 334
1) "연기를 밝힘" = 335
2) "색이 공임을 변별함" = 336
3) "3성의 약술" = 338
4) "무상을 현시함" = 338
5) "무생의 설명" = 339
6) "오교의 논술" = 340
7) "10현 통론" = 343
8) "6상의 개괄" = 349
9) "보리의 성취" = 349
10) "열반에 듦" = 351
11) 주관적 유심론과 객관적 유심론 = 352
제9장 수당의 불학(하) = 355
1. 천태종의 『대승지관법문』 = 355
1) 진여·여래장 = 355
2) 3성 = 359
3) 공상식과 불공상식 = 363
4) 만법의 상호 포섭 = 364
5) 지관 = 369
6) 제불의 염성 = 373
7) 깨달음과 깨닫지 못함 = 375
8) 천태종과 유식종·화엄종과의 비교 = 377
9) 담연의 "무정도 불성이 있다"는 설 = 378
2. 혜능, 신회, 종밀 = 380
1) 혜능·신회와 선종 = 380
2) 무념 = 382
3) 무념에 대한 다른 해석 = 385
4) 종밀이 서술한 선종 칠가 = 389
5) 종밀의 "종"과 "교"화합 = 401
6) 종밀이 서술한 오교 = 404
제10장 도학의 흥기와 도학 중 "도·불"의 요소 = 417
1. 한유 = 418
2. 이오 = 423
3. 도학과 불학 = 432
4. 도교 내의 일부 사상 = 434
5. 도교 내의 과학정신 = 439
제11장 주렴계와 소강절 = 441
1. 주렴계 = 441
1) 「태극도설」 = 442
2) 「태극도설」과 「 통서」 = 447
2. 소강절 = 454
1) 태극과 8괘 = 456
2) 「선천도」와 기타 그림 = 460
3) 특수 사물의발생 = 464
4) 사람과 성인 = 465
5) 세계 연표 = 469
6) 정치철학 = 474
제12장 장횡거와 이정 = 477
1. 장횡거 = 477
1) 기 = 478
2) 우주간 사물이 따르는 법칙 = 481
3) 우주간의 몇몇 보편 현상 = 482
4) 횡거가 말한 천문 지리 = 484
5) 성설 = 487
6) 천인 합일 = 490
7) "불교와 도교"에 대한 비판 = 495
2. 정명도와 정이천 = 496
1) 천리 = 498
2) 불교에 대한 비판 = 506
3) 형이상과 형이하 = 507
4) 기 = 510
5) 성 = 511
6) 음양, 선악의 소장 = 515
7) 명도가 말한 수양방법 = 517
8) 이천이 말한 수양방법 = 526
제13장 주자 = 531
1. 리·태극 = 533
2. 기 = 540
3. 천지·인·물의 생성 = 544
4. 인·물의 성 = 548
5. 도덕과 수양방법 = 555
6. 정치철학 = 560
7. 불가에 대한 평론 = 564
제14장 육상산·왕양명과 명대의 심학 = 569
1. 육상산 = 569
2. 양간 = 576
3. 주륙이동 = 583
4. 주자 이후의 리학 = 590
5. 진헌장과 담약수 = 591
6. 왕양명 = 594
1) 「대학문」 = 595
2) 지행합일 = 600
3) 주왕이동 = 602
4) "도교와 불교"에 대한 비평 = 607
5) 사랑의 차등 = 609
6) 악의 기원 = 612
7) 동정 합일 = 616
8) 양명의 심학이 야기한 반동 = 619
7. 왕기와 왕간 = 622
제15장 청대 도학의 계속 = 629
1. 한학과 송학 = 629
2. 안원과 이공과 일부 도학자 = 630
1) 리기 = 634
2) 성·형 = 641
3. 대진 = 647
1) 도·리 = 649
2) 성·재 = 654
3) 리 추구의 방법 = 660
4) 악의 기원 = 663
5) 대진과 순자 = 666
제16장 청대의 금문경학 = 671
1. 청말의 입교개제운동 = 671
2. 강유위 = 674
1) 공자의 입교개제 = 674
2) 『대동서』 = 680
3. 담사동 = 687
1) 인과 "에테르" = 688
2) 유무와 생멸 = 690
3) 대동의 정치 = 692
4) 교주론 = 696
4. 요평 = 698
1) 경학 1변 = 698
2) 경학 2변 = 701
3) 경학 3변 = 702
4) 경학 4변 = 705
5) 경학 5변 = 707
5. 경학시대의 종결 = 709
부록6 남북조의 신도가(상) = 711
1. 현학과 공자 = 711
2. 명리 = 717
3. 왕필 = 720
1) "무(無)" = 721
2) 의미(義)와 리(理) = 724
역자 참고 문헌 = 729
대본 교정표 = 731
역자 후기 = 735
하권 인명 색인 = 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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