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701.5
도서 교사를 위한 문법 이야기
  • ㆍ저자사항 제임스 D. 윌리엄스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5
  • ㆍ형태사항 459 p.; 25 cm
  • ㆍ총서사항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번역 총서; 01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James D. Williams
  • ㆍISBN 9791185617510
  • ㆍ주제어/키워드 교사 문법이야기 언어학 문법교육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01977 [열린]종합자료실
701.5-윌373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교사를 위한 문법 이야기』에서 저자는 문법 교육의 현실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자 교실에서 글쓰기를 지도할 때 적용되는 다양한 문법 이론을 소개하고 문법과 글쓰기를 실제로 가르치는 데 훌륭한 참조가 될 방법, 전략, 기술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교사를 위한 문법 이야기 - 제임스 D. 윌리엄스 지음, 이관규 외 옮김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번역총서 1권. 1981년부터 대학에서 문법과 글쓰기 교수법을 가르쳐온 저자는 유능한 교사조차도 문법에 대해서만큼은 자신감을 갖지 못하고, 학생들 역시 '짜증나고 시간 낭비'인 수업으로만 기억하는 문법 교육의 현실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자 이 책을 썼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6639414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01 문법의 역사
1. 문법의 간결하고 폭넓은 정의
2. 그리스 시대-문법 연구의 시작
3. 로마 시대-그리스 문법의 계승
4. 중세 시대-교회의 문법 교육
5. 계몽주의 시대-문식성의 기초가 된 문법
6. 이성의 시대-문법 교육의 대중화
7. 현대 문법

02 문법 가르치기
1. 도전 인식하기
2. 학습 결과
3. 문법과 글쓰기
4. 왜 문법을 가르치는가
5. 좋은 수업
6. 예시 활동

03 전통 문법
1. 학교에서의 규범 문법
2. 문법에서의 형식과 기능
3. 주어와 서술어
4. 명사
5. 대명사
6. 동사
7. 수식어
8. 기능어

04 구-구조 문법
1. 보편성에서 특수성으로
2. 구-구조 규칙
3. 수형도
4. 대등 관계
5. 동사의 진행형
6. 동사의 완료형
7. 소유격
8. 제한적 수식과 비제한적 수식
9. 종속절
10. 보문절
11. 관계절
12. 부정문
13. 동사의 부정형
14. 구-구조 규칙의 요약

05 촘스키와 문법
1. 촘스키 혁명
2. 심층 구조와 표층 구조
3. 변형 규칙의 기초
4. 관계절 형성
5. 최소주의 이론
6. 최소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

06 인지 문법
1. 인지 문법의 등장
2. 모듈성
3. 의미 결정하기
4. 인지 문법과 언어 습득

07 방언학
1. 방언의 특성
2. 방언의 발전
3. 학생과 방언
4. 속어
5. 특권층 방언의 발달
6. 비표준 방언
7. 방언과 교육
8. 흑인 영어
9. 멕시코계 영어
10. 멕시코계 영어 문법
11. 교실에서의 멕시코계 영어
12. 스페인계 영어
13. 코드 변환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