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029.8
도서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 ㆍ저자사항 경기도중등독서토론교육연구회 교사모임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서해문집, 2014
  • ㆍ형태사항 383 p.; 23 cm
  • ㆍISBN 9788974836931
  • ㆍ주제어/키워드 읽기 독서교육 독서교실 독서방법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00457 [열린]종합자료실
029.8-경156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교실에서, 정규 수업시간에, 함께 책을 읽는다는 것!『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는 경기도중등독서토론교육연구회의 교사들이 함께 모여 쓴 이 책은, 그래서 단순한 독서교육 매뉴얼이 아니다. 정규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책을 읽으면서 ‘배움’을 주고받는 뜨거운 공감과 성장의 기록이며...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 지음
‘책읽기를 가르치는 보통의 교사’들이 자기의 실천을 가만히 들여다보며 고백하듯 써내려간 살아 있는 교실 에세이다. 지난 6년간 독서교육을 치열하게 실천해온 경기도중등독서토론교육연구회의 교사들이 함께 모여 쓴 이 책은, 그래서 단순한 독서교육 매뉴얼이 아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4833963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01 쌀쌀맞은 너희에게, 문학으로 말 걸기 _김진영(국어)

두근두근 내 인생
나, 고립되다
나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었나
말 없는 아이들, 날마다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선생님
책읽기, 먼 항해의 시작
빛나는 치유 일기 : 덩어리에서 존재로, 아이들이 내게 다가오다
“즐거운 문학 시간이죠?” : 한 발짝 더, 시 영상 만들기
선생님의 가방에는 100권의 책이 있다!


02 도덕적 민감성 기르기 _김현주(윤리)

긴 여행의 프롤로그
강의 중심에서 독서수업으로
윤리 교과서, 아이들의 삶에서는 먼 나라 이야기였을 뿐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위하여
힐 더 월드 : 마음을 두드리다
지식e : 감성을 열고 이성을 깨우다
우리는 그렇게 함께 책을 읽었다!
책이 의미가 되어 삶에 스미다
배움과 삶과 세상을 잇는 독서교육
또 하나의 프롤로그 : 한 아이를 생각하며


03 파릇파릇 물리 쌤의 좌충우돌 독서수업 _김현민(물리)

고작 4편(?)의 서평에 감동 먹다
슬림라인 세미정장 입고 인터넷 강사 흉내 내기!
첫사랑
과학, 책을 만나다! : 어린아이와도 같은 상상력의 결정체
의기양양, 과학 시간에 스마트하게 책읽기
“물리 시간에 책을 읽습니다”
뜻밖의 저항(?)과 진검승부(!)
어느 여름 날, 신발이 벗겨진 꼬마아이를 보며
독서수업 시즌 1 : ‘나만 또 열심히 했나?’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을 위하여 : 실천하는 교사들과의 만남
독서수업 시즌 2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나의 삶’ 발견하기
1년간의 독서수업을 돌아보며
새 봄, 새 학기, 새 도전


04 “네 얘기를 말해볼래?” : 소크라테스처럼 역사 수업하기! _정태윤(역사)

나를 돌아보게 만든 한마디
중2병은 없다!
수업이 변했다, 아이들의 표정을 바라본다
“내 얘기를 읽어볼래?” : 교사가 쓴 글로 독서수업(?)
“너희들이 궁금한 걸 말해줄래?” : 질문하기
“소크라테스처럼 생각해볼까?” : 침묵으로 가르치기
‘이것은 평생 해야 할 일이다!’ : 독서수업 2단계
독후활동, 어떻게 할까?
“너와 친구 이야기를 들려줘” : 스토리텔링 역사 글쓰기
‘아이들은 내 수업을 어떻게 생각할까?’ : 두근두근 수업 평가
마법의 주문, ‘그럴 수도 있지’


05 책 읽고 시 읊는, 윤리적인 엘리트를 부탁해 _남승림(국어)

왜, 독서수업인가
과학고에서 인문 교과의 자리는 어디에?
한 반에 3명? 환상적인 과학고 3학년
아주 특별한 일 년 : 문학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기
우리 안의 수많은 마르슬랭‘들’ : 원탁토의 1
인문정신이 시대정신이다
세상의 모든 디자인을 논하다 : 원탁토의 2
시(詩)를 만나다, 내면을 만나다
‘꿈을 품고 한 걸음 더’ : 문집 만들기,


06 책과 함께 춤을! : 신체활동의 가치를 생각한다 _김재광(체육)

가치를 묻다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 그냥?
체육 시간에 책읽기? 선입견과 맞서기!
너와 나를 성장시키는 책을 고르자
D-day를 위하여 : 분위기 조성하기
1, 2차시 : 책을 읽으며 신체활동 가치 찾기
3차시 :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 배우기
4, 5, 6차시 : 신체활동 가치 표현하기, 발표 및 전체 토론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
2단계 프로그램 : 동호회 탐방으로 신체활동 가치 경험하기
텃밭 이야기
한 걸음 더, 청소년소설 코너를 접수하다
왜 1학년 첫 수업이 독서토론 수업이었나?


07 외고, 인문고, 공고… 이 땅의 모든 고딩에게 역사적 감수성을! _우현주(역사)

역사 교사인 것이 무겁고, 무섭다!
‘민주화 = 개성을 억압하는 것’? : 역사,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다른 학교, 다른 수업! 새로운 도전!
공부 욕심이 많고 잘하는 아이들 : 외고에서의 역사 수업
창의적 배움의 가능성과 뜨거운 질문들
소도시 농촌 지역 아이들 :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역사 수업
아이들이 다시 보인다! : 수업일기로 아이들과 소통하다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려는 아이들 : 공고에서의 역사 수업
미래의 민주시민이 될 아이들에게, 희망을 품다!
또 새로운 시도, 나는 지치지 않는다


08 “이것은 질문입니까?” : 질문과 토론의 씨앗 뿌리기 _허진만(사회)

넌 왜 교사를 하려고 하니?
운 좋은 놈!
교과서를 포기하다
변화의 바람 : 어떤 학생들을 길러낼 것인가
과감한 수업 구성 : 21세기 스마트 시대에도 여전히 교사가 필요한 이유
독서, 글쓰기, 발표… : 친구들의 얘기를 재밌게 듣는 수업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에필로그 : 교사가 교사에게 _송승훈

학교에서 독서교육을 하려 할 때 흔히 듣는 말
교사가 지치지 않으려면
구체적인 독서교육 방법
얻는 것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