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상세내용
전영관의 예민한 눈매는 우주와 자연, 인간 세계의 변화를 섬세하고 치열한 감성으로 읽어낸다. '긴 울음의 끝은 고요하고 파탄 뒤에 오는 것들은 애틋하다'고 노래하는 시인은 유한성에 대한 자각으로 몸부림치는 실존이며, 이승의 삶이 시인에게 주어진 것은 '그리움에 감염되'었기 때문이고, '바람을 갈망하는 습성을 버리지 못하거나 구름의 안색을 살피는 영혼'이기 때문이다. 시인의 오감에 포착된 모든 사물이 그러하지만 '변화의 낙인 찍힌'(마이스터 엑카르트) 실존의 고통 앞에서 아름슬픈 그의 시들은 늦가을 단풍나무처럼 '연기 없는 분신(焚身)'을 꿈꾼다.
<죽음 이후의 시는 어떻게 오는가?
2011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전영관 시인의 두 번째 시집『부르면 제일 먼저 돌아보는』(실천문학사)이 출간되었다. 시인은 바람의 이미지로 가득했던 첫 시집 『바람의 전입신고』를 통해 ‘시의 원형을 복원하려는 의지’와‘일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