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프롤로그 지금 경영학 공부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1장 경영학 일반_
기업, 현대사회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01 [대기업과 경영학의 탄생] 세계 최초의 대기업은 어떤 회사였을까?
02 [주식회사] “현대사회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03 [거래비용 이론] 기업은 클수록 좋을까, 작을수록 좋을까?
04 [보이지 않는 손] 짐 로저스, 뉴욕에서 싱가포르로 이사하다
05 [보이는 손] 대기업이 돌연변이라고? ……
2장 기업가정신과 창업_
경영의 역사는 혁신의 역사다
14 [앤드루 카네기] 무일푼으로 시작해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남자
15 [파괴적 혁신] 자동차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누구일까?
16 [창조적 파괴] 아시아의 시대는 과연 올 수 있을까?
17 [비생산적 혁신] 혁신에도 품질이 있다
18 [비즈니스 모델] 당신 사업에 투자해야 할 이유를 1분 안에 설명하라 ……
3장 전략_
경영의 마스터플랜을 세운다
21 [독점과 완전경쟁] 기업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독점이다
22 [경쟁과 전략] 네이버와 대한항공, 누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나?
23 [가치사슬] 보증금 2,000만 원은 돌려받아야 마땅하다
24 [SCP 패러다임] 저유가, 축복인가 재앙인가?
25 [본원적 경쟁 전략] 성공하려면 표적 고객과 경쟁의 범위를 정하라 ……
4장 생산 및 운영_
과학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하라
34 [과학적 경영] 더 오래 일하지 말고 더 스마트하게 일하라
35 [동작연구] “한 다스면 더 싸다”
36 [동적조립라인] 자동차는 사치품인가, 필수품인가?
37 [호손 실험] 작업 능률을 극대화하는 최적 조명 밝기는?
38 [전사적 품질경영] 일본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할 수 있다 ……
5장 마케팅_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41 [상업 발전의 역사] 마케팅은 언제 시작되었나?
42 [근시안적 마케팅] 당신을 무너뜨릴 경쟁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43 [네트워크 효과] 앞으로 중국이 세계 기술표준을 정하게 되는 이유는?
44 [편승 효과와 속물 효과] 연예인 패션, 따라 해야 하나요?
45 [제품수명주기 이론] ‘사나이는 러닝셔츠를 입지 않는다’
46 [정교화 가능성 모형] 아리스토텔레스는 뛰어난 마케팅 이론가였다 ……
6장 인사ㆍ조직_
사람이 곧 기업이다
57 [악질 금지 조항] 갑(甲)질 상사 때문에 회사를 떠나는 신입 사원
58 [혁신가의 동기부여] 스티브 잡스가 죽는 날까지 신제품 개발에 매진했던 이유
59 [매슬로와 허츠버그] 1,000억 원 로또에 당첨된다면 직장을 그만두시겠습니까?
60 [사업부제 조직] “GM이 가는 곳에 미국이 간다”
61 [조직 설계의 상황 이론] 고객이 원하면 조직도 바꾼다 ……
7장 재무ㆍ회계_
숫자로 기업의 흐름을 파악하라
66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회사의 건강기록부
67 [손익분기점] 본전이라도 건지려면 몇 개를 팔아야 하나?
68 [증분비용] 사막의 여름 햇볕을 두려워하지 말라
69 [화폐의 시간가치] 이자율이 떨어지면 당신의 몸값은 올라간다
70 [분산투자] 한 바구니에 달걀을 모두 담지 마라
71 [재무 레버리지와 MM 이론] 돈은 얼마나 빌려 써야 좋을까? ……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사진 및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