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제1장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
모든 이를 위한 좋은 교육은 있다 | 좋은 교육을 위한 요소 | 이 책에 대하여| 이 책을 읽기 전에
제2장 교육에서 변하지 않는 것
역할과 가치의 전달 | 학문의 등장 | 진?선?미의 교육 | 학교의 고민은 계속된다
제3장 변화하는 교육
교육기관의 보수성 | 변화를 위한 새로운 흐름 | 교육의 갈림길 |
제4장 뇌 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과학적 지식과 가치판단 | 오래된 논쟁: 행동주의 vs 특질론 | 인지 혁명,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다 | 마음 연구에서 뇌 연구까지 | 교육을 위한 일곱 가지 연구 | 뇌 연구의 한계
제5장 문화가 중요하다
세계 최고의 유치원들 | 문화 속에서의 배움 | 문화 연구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 | 문화적 관점 적용하기 | 또 다른 효과적인 학교들을 찾아서 | 스즈키식 학습과 스펙트럼 교실 | 유교적 전통과 미국의 키스쿨 | 세계 각국의 교육 | 학교의 비전
제6장 이해를 위한 교육
실용 대학의 등장 | 잘못된 시작 | 「이해」를 위한 교육 | 「이해」의 어려움 | 「이해」를 방해하는 것들 | 학문적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 「이해」를 위한 네 가지 방법 | 「이해」를 돕는 또 다른 요소들
제7장 성공하는 교육을 위해
세 가지 수수께끼 | 수수께끼에서 개념으로 | 학문, 그 너머에 | 과학자와 수학자에게 패턴이란 | 예술가에게 아름다움이란 | 역사학자에게 설명이란 | 어떤 학문을 선택할 것인가?
제8장 세 가지 사례에 대한 탐구
세 개의 빙산 | 다윈의 진화론 | 모차르트의 음악 | 홀로코스트 | 교양인의 조건
제9장 다중지능으로 이해하기
왜 다중지능인가? | 풍부한 주제를 위한 시작점 | 비유와 은유를 활용하라 | 「모형언어」로 핵심 아이디어 표현하기 | 해결되지 않은 문제 | 가르침의 기술 | 이해를 위한 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제10장 이해를 위한 교육의 경로들
두 가지 시나리오 | 효과적인 교육 경로의 선택 | 학제간 교육 과정의 힘과 문제점 | 국가 주도 시스템과 지역 주도 시스템 | 다수의 경로들 | 다양성을 갖춘 하나의 경로 | 리더십에 대한 도전 | 성과와 교훈 |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요소 | 기업의 역할 | 적합한 환경 찾기
제11장 마무리하며
교육 100년과 세계사 100년 | 나의 비전 | 노력할 가치가 있는 세상 | 연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