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발행년도

KDC : 370.18
도서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인지과학이 발견한 배움의 심리학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C0000003054 [광석]일반자료실
370.18-하251ㅇ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세정보

<진정한 배움의 힘과 의미를 일깨워줄 우리시대의 고전배운다는 것은 인간의 또 다른 본성의 하나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가치와 가능성, 창의력을 높여줄 수 있는 배움이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걸까? 뇌 과학의 발달로 지능과 두뇌 활동의 비밀이 밝혀지고 있지만...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 하워드 가드너 지음, 류숙희 옮김
인간 지능, 문화, 배움의 상관관계를 파헤친 인지과학의 역작. 심리학의 석학 하워드 가드너는 인지적, 문화적 관점에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는 학문적 사례를 세밀하게 탐구하며, 진리, 아름다움, 선함이라는 교육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67197778&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제1장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
모든 이를 위한 좋은 교육은 있다 | 좋은 교육을 위한 요소 | 이 책에 대하여| 이 책을 읽기 전에

제2장 교육에서 변하지 않는 것
역할과 가치의 전달 | 학문의 등장 | 진?선?미의 교육 | 학교의 고민은 계속된다

제3장 변화하는 교육
교육기관의 보수성 | 변화를 위한 새로운 흐름 | 교육의 갈림길 |

제4장 뇌 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과학적 지식과 가치판단 | 오래된 논쟁: 행동주의 vs 특질론 | 인지 혁명,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다 | 마음 연구에서 뇌 연구까지 | 교육을 위한 일곱 가지 연구 | 뇌 연구의 한계

제5장 문화가 중요하다
세계 최고의 유치원들 | 문화 속에서의 배움 | 문화 연구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 | 문화적 관점 적용하기 | 또 다른 효과적인 학교들을 찾아서 | 스즈키식 학습과 스펙트럼 교실 | 유교적 전통과 미국의 키스쿨 | 세계 각국의 교육 | 학교의 비전

제6장 이해를 위한 교육
실용 대학의 등장 | 잘못된 시작 | 「이해」를 위한 교육 | 「이해」의 어려움 | 「이해」를 방해하는 것들 | 학문적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 「이해」를 위한 네 가지 방법 | 「이해」를 돕는 또 다른 요소들

제7장 성공하는 교육을 위해
세 가지 수수께끼 | 수수께끼에서 개념으로 | 학문, 그 너머에 | 과학자와 수학자에게 패턴이란 | 예술가에게 아름다움이란 | 역사학자에게 설명이란 | 어떤 학문을 선택할 것인가?

제8장 세 가지 사례에 대한 탐구
세 개의 빙산 | 다윈의 진화론 | 모차르트의 음악 | 홀로코스트 | 교양인의 조건

제9장 다중지능으로 이해하기
왜 다중지능인가? | 풍부한 주제를 위한 시작점 | 비유와 은유를 활용하라 | 「모형언어」로 핵심 아이디어 표현하기 | 해결되지 않은 문제 | 가르침의 기술 | 이해를 위한 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제10장 이해를 위한 교육의 경로들
두 가지 시나리오 | 효과적인 교육 경로의 선택 | 학제간 교육 과정의 힘과 문제점 | 국가 주도 시스템과 지역 주도 시스템 | 다수의 경로들 | 다양성을 갖춘 하나의 경로 | 리더십에 대한 도전 | 성과와 교훈 |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요소 | 기업의 역할 | 적합한 환경 찾기

제11장 마무리하며
교육 100년과 세계사 100년 | 나의 비전 | 노력할 가치가 있는 세상 | 연결하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