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520.4
도서 귀농귀촌 7가지 성공법칙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57291 [연무]종합자료실
520.4-사269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귀농귀촌 7가지 성공법칙』은 농업의 성공 포인트를 담은 책이다. 농사에 성공한 사람들의 요령, 작물의 상품화, 농가에서만 할 수 있는 식품가공, 개인과 회사를 위한 관리수첩 활용 등 농업에 미래를 맡기고 이익을 내려는 농업경영의 핵심을 소개하고 있다.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나 작은 농가들도...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귀농귀촌 7가지 성공법칙 - 사와우라 쇼지 지음, 박형구 옮김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나 작은 농가들도 농업경영으로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자신있게 시작할 수 있는 농업경영의 7가지 성공법칙이 담겨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054446&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 리 말

PART 1. 도입 _ 소규모 가족농업에서 어떻게 연매출 200억원의 회사로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

Chapter 01. 곤약 시세의 대폭락이 경영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가족경영에서 연매출 200억원의 농업법인으로 … 24
인생을 바꾼 큰 사건 … 27
모든 것을 재점검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다 … 29

Chapter 02. 농가는 채소 재배만 해서는 안 된다!
- 식품 가공으로 진출
시세의 굴레에서 벗어나다 … 32
가공업을 결심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 33
수제 곤약이 입소문과 소개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 36

Chapter 03.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것을 만든다
- 구약감자의 유기농 재배에 성공
고객의 한 마디로 무농약 재배에 도전하다 … 38
농업의 변혁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기술이 아닌 마음의 벽이었다! … 40
모방할 수 없는 것으로 가치 경쟁을 하다 … 41?34

Chapter 04. 왜 대부분의 농가는 직거래를 하지 않는 것일까?
- 야채클럽의 설립으로
하나의 성공은 또 다른 기회를 부른다 … 44
찬성자가 적은 것이 오히려 성공의 열쇠가 되다 … 45
돈이 없어도 시간만 있으면 어떻게든 된다 … 48
생산자의 가격 개념과 시장의 가격 개념은 다르다 … 49

Chapter 05. 진공 냉각기가 개발되어 오지까지 양상추를 출하하다
- 채소의 광역유통화
신선도 유지에는 역시 최저한의 설비가 필요하다 … 51
비싸서 살 수 없다면 우리가 직접 만들자 … 52
조립은 완성됐지만 온도가 상승한다? … 54

Chapter 06. 첫 사원 채용과 임원으로의 승격
- 가족 이외의 인재 등용과 동료 만들기
3D 업종인 농업이라도 열정을 가진 사람은 있다 … 57
적극적인 사람과 함께 일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59

Chapter 07. 아마추어 농가의 육성으로 양상추의 연중 출하가
확립되다 - ‘적지적작(適地適作)’ 체제로
채소의 안정공급이라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다 … 62
독립해서 직접 농업을 하고 싶다는 희망에 어떻게 대응할까? … 64
전혀 새로운 발상으로 독립 지원 제도를 시작하다 … 65
아마추어 농가의 육성이 연중 공급의 확립으로 이어졌다 … 67

Chapter 08. 농업에도 출자해주는 사람이 있다
- 투자 육성 회사로부터의 출자
고품질의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설비투자가 필요하다 … 68
비전과 사업계획만으로 투자를 받다 … 69

Chapter 09. 제로에서 토마토 농장을 시작하다
약속한 수량을 출하하지 못했지만 큰 신뢰를 얻었다 … 72
고객으로부터의 고마운 보답 … 73


PART 2. 농사 초보자가 이익을 내려면 성공한 사람들의 요령을 배워야 한다

Chapter 01. 독립해서 농업으로 성공하려면?
농업으로 성공하려면 요령과 힌트가 필요하다 … 78
성공의 정의는 그 사람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 79
지금은 본업으로 농업에 종사해야 할 때이다 … 80
농업으로 확실한 수입을 얻는다 … 82
돈과 마찬가지로 일하는 보람이 중요하다 … 84

Chapter 02. 개인의 신규 취농과 기업의 농업 참여의 차이
기업의 농업 참여의 핵심은 무엇일까? … 86
개인 취농의 핵심은 무엇일까? … 88

Chapter 03. 농업 참여에 장벽은 없다
농업에는 취직 시험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 91
농지는 빌리는 것이 철칙이다 … 93

Chapter 04. 지역 사람들과 융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 사람에게 기후풍토를 배움으로써 기술이
효과를 발휘한다 … 96
그곳에 뼈를 묻을 결심을 했을 때 진정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98

Chapter 05. 가족의 협력이 좋은 작물을 낳는다
가족의 이해를 얻으면 농업 소득이 늘어난다 … 99
단 하루가 1,700만원이라는 수입 차이를 만들었다 … 101

Chapter 06. 연수는 성공한 농가에서 받는 것이 좋다
꾸준히 성공하고 있는 농가에서 연수를 받는다 … 103
이념과 비전에 공감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한다 … 104
농업기술은 몸으로 익힌다 … 105
처음 연수받는 곳에 따라 그 사람의 평생의 농업관이 결정된다 … 107

Chapter 07. 농업은 기술로 결정된다
경영을 깊이 파고들면 농업기술에 다다른다 … 109
재배관리 기술과 작업 기술이 중요하다 … 110

Chapter 08. 시간을 잊을 만큼 일을 좋아하라
농사에는 끝이 없다 … 114
일을 즐기는 사람은 일과 사생활의 구분이 없다 … 115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 116
어떻게 독립 1년 만에 4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을까 … 118

Chapter 09. 자녀에게 농업을 시킬 수 있는가
자녀에게 농업을 잇게 한다는 생각이 최대의
마케팅이다 … 120
영속성이 있는 농가에 주문이 몰려든다 … 121

Chapter 10. 판매를 생각하고 생산에 전념한다
‘없을 때는 폭등, 있을 때는 폭락’ 이것이 채소 가격을
결정짓는 방식이다 … 123
씨를 뿌리기 전에 판다 … 125
개인이 판매처를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 126

Chapter 11. 재배로 성공하는 것과 경영으로 성공하는 것의 차이
작은 면적에서 시작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 128


PART 03. 작물을 상품화함으로써 이익을 낸다

Chapter 01. 내가 먹는 채소는 무농약이면서, 판매하는 채소는 농약 절임이라는 모순

규모의 크기에 관계없이 팔리는 상품을 만든다 … 132
가족이 먹지 않는 청경채 … 133
기존 재배방식에 대한 위화감이 유기농 재배로 이어졌다 … 135
농산물 상품화의 두 가지 핵심 포인트 … 136

Chapter 02. 누구를 위해 채소를 생산하는가? - 목표를 정한다
사주는 사람이 없으면 상품이 되지 않는다 … 138
판매처에 따라 재배 방법이나 농업 방식이 달라진다 … 139
모스 푸드 서비스의 사례 … 140

Chapter 03. 아무도 만들지 않은 상품에 고객의 잠재 요구가 있다
니가타의 쌀은 ‘고시히카리’가 개발되어 맛있어졌다 … 143
맛을 추구하는 것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진화했다 … 144

Chapter 04. 고객이 원하는 채소를 재배한다
단순히 고객이 원하는 채소를 재배한다 … 147
자신이 생산한 농산물에 지나치게 집착해서는 안 된다 … 148
자부심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요구를 듣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 149

Chapter 05. 타 산업과의 교류 속에서 새로운 상품의 아이디어가 태어난다
농업은 지역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 152
타 산업의 경영자나 기술자와 친해져라 … 153

Chapter 06. 직거래로 새로운 상품이 만들어진다
- 생협과 무첨가 채소 절임의 공동개발
상품의 공동 개발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다 … 155

Chapter 07. 농작물의 6가지 가치를 생각하자
- 종합 가치의 창조
가격경쟁에서 가치경쟁으로 … 158
① 기능가치 … 160
② 전달 방식의 가치 … 160
③ 재배방식의 가치 … 162
④ 생산자의 가치 … 163
⑤ 가공하는 가치 … 164
⑥ 조직의 가치 … 165


PART 04. 농가에서만 할 수 있는 식품가공으로 이익률을 높인다

Chapter 01. 시세에 따른 가격형성에서 벗어나 안정된 가격을 만든다
- 부가가치를 생각하자
원래 농가는 농산가공도 하고 있었다 … 168
원료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가공을 하라 … 169
단가는 높아도 강점을 가진 제품이라면 반드시 팔린다 … 170

Chapter 02. 처음부터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할 수 있다
- 투자액 100만원으로 시작한 곤약공장
믹서 5대로 곤약 가공을 시작하다 … 173
바꿔야 할 것과 바꿔서는 안 될 것 … 175

Chapter 03. 농산물 가공으로 고수익화를 노린다
재배한 농산물의 낭비를 없앤다 … 177
부가가치를 창출해 경쟁력을 높인다 … 177
농업을 그만두면 식품가공을 하는 의미가 없다 … 180

Chapter 04. 판매처가 요구한 위생관리의 수준
철저한 위생관리로 매출이 3배나 올랐다 … 183
규모에 맞는 위생관리를 한다 … 185

PART 05. 경영 규모에 맞게 고객을 만든다

Chapter 01. 외국 농가와 국내 농가는 왜 이렇게 다를까
어쩌다 파일럿이 농부가 되었을까 … 188
규모의 크기에 관계없이 고객을 만들어간다 … 190

Chapter 02. 채소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곤란을 해결한다
고객이 값을 깎지 않는 상품을 만든다 … 192
양상추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해결하다 … 193
토마토에 대한 불만족 요인을 해결하다 … 194
농업은 불만족 요인을 해결하는 직업이다 … 195

Chapter 03. 작은 신문기사에도 큰 기회가 있다
모스 푸드 서비스와의 만남 … 198

Chapter 04. 클레임이나 문제 속에 성장의 씨앗이 있다
납기 일에 발생한 추억에 남은 클레임 … 202

Chapter 05. 판매에 힘을 기울이면 고객은 떠나간다
유기농업으로 독립한 청년 … 206
전업농가가 판매로 치우친 결말은 … 207

Chapter 06. 규모에 맞는 고객은 반드시 존재한다
강한 의지을 갖고 실행하면 고객은 반드시 생긴다 … 210


PART 06. 성공적인 농가는 매일 빼놓지 않고 기록을 한다

Chapter 01. 성공하는 농가와 실패하는 농가의 차이는 기록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달렸다
성공하는 농가는 기록을 한다 … 214
어떻게 하면 기록을 작성하게 할 수 있을까 … 217

Chapter 02. ‘인생 곧 농업’이라는 가치관을 갖는다
- 회사원 마인드로는 농업을 할 수 없다
밭에 가는 횟수가 많을수록 좋은 채소가 자란다 … 219
위기감에서 오는 빠른 의사결정과 행동력이 중요하다 … 221
파트타이머의 눈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 223

Chapter 03. 혼자서 관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은 10명이다
관리할 수 있는 인원에는 한계가 있다 … 225
커뮤니케이션의 소중함을 깨닫다 … 226

Chapter 04. 경영 규모의 한계를 정한다
규모를 지나치게 확장하면 생산성이 악화된다 … 229
힘들어도 한 가지 일을 추구한다 … 230


PART 07. 수중에 자금을 갖고 있어도 설비자금은 대출을 받는다

Chapter 01. 농업에서는 수중 자금을 넉넉히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업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자금이 나가기만 한다 … 234
자기자본 비율은 30%를 목표로 한다 … 236

Chapter 02. 돈에 여유가 있어도 설비는 대출을 받아서 산다
투자는 장기 자금을 사용하고, 수중의 자금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238

Chapter 03. 창업자금은 얼마나 필요할까
제로에서 시작하는 경우 … 242
기술의 축적이 있으면 창업 자금을 줄일 수 있다 … 244

Chapter 04. 목적이 있는 돈을 모은다
사원과 고객이 주주가 되어 준다 … 246

Chapter 05.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이익을 낳는다
상각이 끝난 기계나 설비를 소중히 한다 … 249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는 ‘농업기술’ … 251


PART 08. 농부 개인과 회사를 위한 ‘방침 관리수첩’을 활용해서 꾸준히 이익을 낸다
Chapter 01. 성장에 맞춰 경영을 바꾼다
규모에 맞게 경영 방식을 바꿔야 한다 … 254
가족경영, 매출 3억원일 때 … 256
가족경영~10명 규모, 매출 3억원~10억원일 때 … 257
10~30명 규모, 매출 10억원~30억원일 때 … 259
30~50명 규모, 매출 30억원~50억원일 때 … 260
50명 이상의 규모, 매출 50억원 이상일 때 … 261

Chapter 02. 사원이 자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사장의 이상과 꿈으로 종업원을 사로잡는다 … 265
회사의 움직임이 하나가 되는 정보의 공유화 … 268

Chapter 03. ‘경영이념 → 경영방침 → 부문방침 → 계획’에 따른 방침관리 수첩
경영지침서를 만들어 현장에 정착시킨다 … 270
농업경영에 경영이념은 필수다 … 271
농업에서 경영방침 만드는 방법 … 273
SWOT분석을 사용해 경영방침을 만든다 … 274
재배방침을 세우는 방법 … 276
경영계획은 현장이 만든다 → 농업은 현장이 생명이다 … 280
재무계획과 행동계획과 경영방침을 연동시킨다 … 282
연간계획에서 한 눈에 월차 . 주차 . 일차를 확인한다 … 283
맺음말 개인농가와 조직경영의 새로운 관계 … 288
성공의 핵심은 ‘사람’이다 … 290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