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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609.11
도서 그림에 나를 담다 : 한국의 자화상 읽기
  • ㆍ저자사항 이광표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현암사, 2016
  • ㆍ형태사항 331 p.: 삽화; 23 cm
  • ㆍ일반노트 2017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임
  • ㆍISBN 9788932318349
  • ㆍ상세내용 자기 자신을 그린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화가는 자신의 무엇을 담고 싶어 한 것일까? 한국 미술사에 길이 남을 우리 자화상에 대한 다채롭고 깊이 있는 천착!!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1950년대 초까지 이 땅의 화가들이 그려놓은 자화상을 탐구하고 깊은 안목으로 그림 안팎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책이다. 자화상의 철학적·미학적 개념은 무엇인지, 한국 자화상은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해왔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 한국 자화상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지, 한국 자화상의 명작에는 어떤 의미와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 등 우리 자화상을 이해하는 데 길잡이가 될 내용들로 가득하다.
  • ㆍ주제어/키워드 그림 한국 미술사 시대 자화상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M0000013626 [강경]종합자료실
609.11-이154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자화상이 보여주는 시대적 의미와 흐름을 고찰하다!한국의 자화상에 대해 깊이 천착한『그림에 나를 담다』. 이는 우리 문화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소개해온 이광표 기자가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1950년대 초까지 화가들이 그려놓은 자화상을 탐구하고 깊은 안목으로 그림 안팎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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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에 나를 담다 - 이광표 지음
우리 문화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소개하는 글을 써온 이광표 기자가 한국의 자화상에 대해 깊이 천착하여 집필한 책이다.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1950년대 초까지 이 땅의 화가들이 그려놓은 자화상을 탐구하고 깊은 안목으로 그림 안팎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9959505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1부 자화상과의 만남
1. 나는 왜 나를 그리는가
윤동주와 자화상
미켈란젤로와 자화상
나를 그리는 까닭
2. 화가와 자의식
3. 그려진 나, 그린 나

2부 한국 자화상의 흐름
1. 한국의 자화상 연구
2. 선비적인 자의식: 18~19세기
초상화는 성했지만 자화상은 드물었다
수집 열기와 초상화 변화
새로움과 파격, 윤두서·강세황·채용신
의미 있는 변화, 근대의 씨앗
3. 서양화 1세대의 낭만과 우울: 1910~1920년대
최초의 유화 자화상
우울한 낭만
자화상의 본격화
성찰의 부족 – 동경미술학교 졸업작
시선 배경의 실험 – 조선미술전람회 자화상
4. 역사와 일상: 1930~1940년대
화가로서의 지위와 인식 향상
자화상 연작의 본격화
배경의 다양화
역사 직면, 일상 포용
더욱 원숙해진 실험들

3부 한국 자화상을 보는 눈
1. 전신사조의 딜레마
전통 초상화와 전신사조
전신론을 어떻게 볼 것인가
2. 배경과 소품의 변화와 상징성
왜 배경과 소품인가
배경과 소품의 등장: 1910~1920년대
배경과 소품의 본격화: 1930년대
배경과 소품의 질적인 변화: 1940년대
배경과 소품에 담긴 모순과 상징
3. 배경과 소품을 통해 본 작가 의식
관료 선비 지향 의식: 18~19세기
1세대 서양화가로서의 고뇌: 1910~1920년대
화가로서의 작가 의식 정립: 1930년대
역사에 대한 고뇌와 일상의 포용: 1940년대
4. 시선과 눈빛
자화상과 시선
세상을 향한 응시
우울과 불안
눈과 시선의 실종
눈빛의 매력

4부 명작 깊이 읽기
1. 윤두서 – 과연 선비의 얼굴인가
무시무시한 자화상 – 선비의 얼굴인가?
윤두서의 삶과 정치적 소외
옷선과 귀의 발견 그리고 논란
작은 귀, 어떻게 그렸을까
자화상 다시 보기
2. 강세황 – 자의식 속에 감춰진 출사 욕망
자화상을 많이 그린 까닭
모순 화법, 70세 자화상
모순의 의도와 강세황 내면의 본심
초야에서 머뭇거림
출세에 대한 욕망과 자의식
3. 채용신 – 무관인가, 초상화가인가
무인, 자화상을 그리다
배경, 소품 표현의 일대 혁신
왜 부채, 안경인가
4. 고희동 – 최초의 서양화가가 가슴을 풀어 헤친 까닭
첫 유화 자화상
첫 미술 유학생의 내면
풀어 헤친 모시 적삼
유화를 포기하다
5. 나혜석 – 선구적이어서 비극적인, 운명적 예감
선구적이어서 비극적인
수덕사 수덕여관
행려병자 나혜석
1928년 미스터리
중성적 마스크와 운명적 예감
6. 이쾌대 – 얼굴에 역사와 서사를 담다
드라마틱한 인물화
역사 앞에 서다
모순을 끌어안고…
7. 이인성 – 여인도 떠나고 시선도 사라지고
요절한 천재 화가
눈을 그리지 않은 까닭
이인성과 세 여인
붉은색과 푸른색
8. 장욱진 – 전쟁이 낳은 탈속의 경지
농촌 들판을 걷는 연미복의 사내
전쟁의 상흔과 치유
전쟁의 모순과 역설
길 위의 장욱진


참고 문헌
그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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