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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273
도서 바가와드 기타 강의 : 일상을 깨우는 세 가지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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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82450 [열린]종합자료실
273-김656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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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힌두교의 주요 경전인 『바가와드 기타』를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을지를 모색하는 책이다. 『바가와드 기타』는 지금까지도 인도에서 가장 사랑받는 경전이며, 인도를 넘어 전세계에 지적ㆍ실천적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인도를 대표하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도 푸네 대학에서 산스크리트어와 팔리어를 전공하고 신화학으로 학위를 받은 저자는 이 책 『바가와드 기타 강의』를 통해 『바가와드 기타』가 어떤 책인지,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가르침은 무엇인지를 자세하고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바가와드 기타』는 인도의 대서사시인 『마하바라타』의 일부였다가 독립되어 읽히는 경전으로, 전쟁을 눈앞에 둔 왕자 아르주나가 친척들을 죽여야 하는 운명 앞에서 망설이고 있을 때, 비슈누 신의 화신인 크리슈나가 아르주나로 하여금 전장에 나가 의무에 따라 싸우도록 설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바가와드 기타 강의』의 저자 김영은 이렇게 신이 전쟁에 나가 싸우도록 독려하는 내용이 어떤 함의를 담고 있는지를 『마하바라타』와 인도의 또 다른 대서사시인 『라마야나』, 인도의 종교적ㆍ사회적 배경 등 다양한 맥락을 참조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바가와드 기타』가 어떤 책인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한편으로, 이 책은 『바가와드 기타』를 어떻게 오늘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가르침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바가와드 기타』 속에서 크리슈나가 아르주나에게 주는 가르침은 ‘세 가지 요가’로 모인다. ‘지혜의(즈냐나) 요가’, ‘행위의(카르마) 요가’, ‘신애의(박티) 요가’가 그것인데, 이 책은 『바가와드 기타』의 원문을 산스크리트어에서 직접 번역해 수록하면서 이 세 가지 요가가 뜻하는 바를 밝히고 있다.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갈 것’(지혜의 요가), ‘대가에 대한 기대 없이 행동할 것’(행위의 요가), ‘조건 없이 사랑할 것’(신애의 요가), 바로 이런 가르침들이 『바가와드 기타』가 담고 있는 좋은 삶을 위한 가르침이며, 이는 힌두교나 고대 인도라는 시공간의 거리를 넘어, 오늘날 한국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도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바가와드 기타 강의』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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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바가와드 기타 강의 - 김영 지음
힌두교의 주요 경전인 『바가와드 기타』를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을지를 모색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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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는 말

1부 _ 바가와드 기타, 존귀한 자의 노래

1장 『바가와드 기타』는 어떤 책인가
인도의 양대 서사시 | 신의 노래 | 크리슈나, 비슈누의 여덟번째 화신 | 비슈누 파의 경전 | 힌두교의 신약 『바가와드 기타』 | 서사시는 역사적 사건을 노래할까

2장 인도 사상의 두 시원
인더스 문명과 아리야인 | 전쟁터 쿠룩셰트라 | 베다 | 두 종류의 성자, 무니와 리쉬 | 아슈라마, 두 전통의 통합 | 신보다 높은 인간 | 업(카르마) 사상이 몰락시킨 제식주의 | 베다의 끝 우파니샤드 | 『마하바라타』에 없는 것 | 유신론을 내세운 『바가와드 기타』 | 비슈누의 두 검은 화신

3장 전장에 선 영웅들
크리슈나 | 오형제(판다와) | 백형제(카우라와) | 청년 영웅 라마 vs 중년 영웅 크리슈나 | 크리슈나는 왜 전쟁에 나갔을까

4장 아르주나의 절망
전쟁의 시작 | 아르주나의 딜레마 | 죽여도 죽인 것이 아니다? | 유희적 세계관

2부 _ 바가와드 기타의 가르침

5장 지혜(즈냐나)의 요가
요가의 4가지 뜻 | 두 전통 | 낮은 지혜와 높은 지혜 | 지혜(즈냐나)의 요가 | 지혜의 핵심 | 밤에 깨어 있는 자

6장 행위(카르마)의 요가
제사, 가장기의 의무 | 제식주의 비판 | 무위 :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것 | 『바가와드 기타』는 왜 제사를 버리지 말라고 할까 | 지혜의 제사 | 무위의 가르침 |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가르침 | ‘나’가 행한다는 착각 | 행함 없는 행함 | 에고(ego)와 참나(Self : 아트만) | 일상의 기술

7장 신애(박티)의 요가
인격신에 대한 갈망 | 인격적 유일신 | 지고의 정신 푸루쇼타마 | 신이자 인간인 크리슈나 | 신애의 대상 크리슈나 | 헌신의 가르침 | 신애와 구원 | 다양한 신애

3부 _ 세 가지 요가의 해석과 실천

8장 세 갈래 길
세 요가는 단계적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하나의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차별적 가르침일까 | 때와 장소에 따른 선택 | 시대에 따른 선택

9장 내 밭에 물 대기
밭과 밭을 아는 자 | 세 가지 요소(구나) | 기질에 따른 가르침 | 물질과 정신의 빅뱅 이후, 전변설 | 전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 이원성의 전쟁

10장 삶의 기술로서의 요가
세 요가의 결론 | 세 요가의 목적 | 윤회의 나무 | 『바가와드 기타』의 명상법 | 세 요가의 현대적 의미

11장 바가와드 기타 비판
송충이가 갈잎을 먹으면 | 죽기 전까지는 죽도록 아프다 | 움직일 수 없는 운명 | 선악은 다르지 않지만 같지도 않다 | 미신숭배

뒤서는 말 _ 『바가와드 기타』는 신의 노래일까

부록 _ 그림과 함께 읽는 『마하바라타』
참고문헌 |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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