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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598.54
도서 청개구리 길들이기 : 고집쟁이 우리 아이 행동 변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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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M0000006964 [강경]종합자료실
598.54-매314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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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무가내인 청개구리들에겐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다! 『청개구리 길들이기』는 툭하면 대들고, 떼쓰고, 뺀질거리는 고집 센 아이 때문에 고민하고 걱정하는 부모들을 위한 자녀 교육서다. 미국의 교육심리학 박사이자 가족 심리 상담 전문가인 저자(로버트 J. 매켄지)는 기질이 전혀 다른 두 아들을 키우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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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개구리 길들이기 - 로버트 J. 매켄지 지음, 이순호 옮김
툭하면 대들고, 떼쓰고, 뺀질거리는 고집 센 아이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한 자녀 교육서다. 미국의 교육심리학 박사이자 가족 심리 상담 전문가인 저자가 기질이 전혀 다른 두 아들을 키우면서 얻은 살아 있는 교육 경험과, 다양한 사연을 지닌 청개구리들과 그 부모들의 상담 사례가 바탕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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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내 아이가 고집불통 청개구리였습니다

1장 고집은 타고난다 - 부모의 잘못도, 아이의 잘못도 아니다
고집 센 아이는 정상이다 - 고집쟁이 심리 이해하기
우리 아이 고집은 얼마나 셀까? - 기질을 알면 고집이 보인다
우리 아이가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 기질은 본성과 학습의 합작품
아이의 행동이 부모에게 끼치는 영향
부모의 기질이 아이의 행동에 끼치는 영향
모호한 메시지는 반항을 부른다 - 악순환의 쳇바퀴로 말려드는 지름길
"사랑스런 내 아이는 어디 간 걸까?" - 환상 속의 아이를 버려라
바꾸려 하지 말고 이해하라

2장 "얘가 나를 뭘로 보는 거야?" - 고집 센 아이는 부모를 시험한다
아이들은 오직 경험으로만 배운다 - 규칙은 행동으로만 실행할 수 있다
행동 없는 잔소리는 갈등만 키운다 - 이론적 규칙과 실천적 규칙
어떻게 부모를 시험할까? - 아이가 부모의 한계를 탐색하는 방법
고집쟁이는 부모가 폭발할 때까지 버틴다
때려서 가르치면 폭력으로 돌아온다 - 아이들은 말이 아닌 행동을 배운다

3장 화내는 부모가 고집을 키운다 - 고집을 잡는 효과 없는 방법, 효과 있는 방법
처벌형 지도법 - 단호하지만 아이를 존중하지 않는 거친 방법
허용형 지도법 - 아이를 존중하지만 단호하지 못한 방법
절충형 지도법 - 단호하지도, 아이를 존중하지도 않는 방법
민주형 지도법 - 단호하면서도 아이를 존중하는 방법

4장 고집을 잡으려면 한계를 정하라 -고집 센 아이는 단호한 메시지만 받아들인다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모호한 한계 - 부모를 무시하게 만드는 노란 신호등
잘못을 바로 멈추게 하는 단호한 한계 - 부모를 신뢰하게 만드는 빨간 신호등

5장 고집 잡기에 실패하는 세 유형 - 허용형, 처벌형, 절충형
끝없이 반복되는 연속극, 쳇바퀴 돌리기 - 아이는 감독, 부모는 배우
허용형 쳇바퀴 - 반항만 부르는 무의미한 설득
처벌형 쳇바퀴 - 분노로 가득 찬 고통스런 전투
절충형 쳇바퀴 - 가장 시끄럽고 파괴적인 악순환

6장 야단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지시하라 - 확실하게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
행동에 초점을 맞출 것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말할 것
평상시의 목소리로 말할 것
말을 안 들었을 때의 결과를 분명히 밝힐 것

7장 아이에게 끌려가면 반드시 진다 - 시험에 말려들지 않는 몇 가지 원칙
못 들은 척하면 곧바로 확인하라
논쟁은 애초에 시작하지 말라
선택의 범위를 제한하라
아이가 뭉기적거릴 땐 타이머를 사용하라
버릇없는 태도는 무시하라
아이가 도를 넘으면, 단호한 태도를 보여라
감정이 격해지면 숨 고르는 시간을 두라
행동이 지나쳤을 땐 아이에게 사과하라
아이의 반항을 부모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이지 말라

8장 두 번 이야기하지 말고 바로 행동하라 - 고집 피우기를 즉각 끝내는 확실한 방법
규칙 실행이 중요한 이유
규칙을 적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다섯 가지
자연적 결과 - 아이 스스로 배우는 교훈
규칙 적용 - 책임을 배울 수 있는 가장 분명한 방법
타임아웃 - 타임아웃은 벌 받는 감옥이 아니다
물리적 통제 - 최후의 비폭력적 수단

9장 긍정적 메시지가 아이를 키운다 -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 한마디
동기부여와 한계 정하기
"그럼 그렇지, 그럴 줄 알았다니까." - 부정적 메시지는 아이의 반항을 부른다
부정적 동기 부여가 되는 메시지의 사례
"너는 할 수 있어. 엄마는 너를 믿어." - 긍정적 메시지는 아이의 협조를 부른다
긍정적 메시지를 사용하는 몇 가지 지침

10장 연습과 칭찬은 최고의 기술 - 아이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1%의 지혜
기술을 익히려면 반복 경험이 필요하다-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선택을 해보도록 할 것
고쳐야 할 행동의 모범을 보여줄 것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단계를 세분화할 것
다시 한 번 해보기
올바른 행동은 반드시 칭찬해줄 것
기술 가르치기 사례 네 가지

11장 청개구리는 사랑스럽다 - 느긋하게 기다리면 아이는 스스로 일어선다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부모 먼저 변해야 한다
1단계 변화와 2단계 변화
변화의 가장 큰 적은 부모 자신이다
결실을 만끽하라

부록 - 한계 정하기 실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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