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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574
도서 감각검사: 원리에서 활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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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M0000015854 [강경]종합자료실
574-서679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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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식품회사를 포함한 산업체의 제품개발, 품질관리, 마케팅 등의 부서 및 대학과 연구소에서 감각검사를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하여 출간되었다 감각검사 수행 시 검사 방법 및 절차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으면 무의미한 데이터를 얻게 되어 시간, 노력 및 금전 면에서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감각검사는 사람의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제품의 특성 및 기호도를 평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감각검사를 수행하면서 생각하지 못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감각검사를 수행하려면 잘 짜여진 실험계획 하에서 여러가지 실험조건을 고려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야 한다. 감각검사의 성패는 목적에 맞는 검사방법을 선택하고 이에 맞는 패널요원을 사용하는 데 달려 있다고 해도 과히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이와 함께 감각검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환경과 절차를 고려하여 검사를 수행할 때에야 비로소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식품을 포함한 제품의 특성, 평가와 관련된 심리적요인, 감각검사 방법, 시료 준비 및 제시 절차, 패널요원의 선정 및 훈련, 검사실의 환경을 소개하고, 이들을 적용한 다양한 예를 제시하였으며, 감각검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험계획 및 통계적 결과 분석방법, 산업체에서 감각 검사가 이용되는 분야 등을 포함하였다. 더 나아가, 감각검사와 관련된 최신 동향을 각 장에서 간단히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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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각검사 - 서동순 외 지음, 김광옥 엮음
식품을 포함한 제품의 특성, 평가와 관련된 심리적요인, 감각검사 방법, 시료 준비 및 제시 절차, 패널요원의 선정 및 훈련, 검사실의 환경을 소개하고, 이들을 적용한 다양한 예를 제시하는 책이다. 감각검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험계획 및 통계적 결과 분석방법 등을 포함하였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8554376&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1장. 감각검사의 활용방안 | 서동순
1. 신제품개발 12
1) 아이디어 도출 및 선별 13 2) 콘셉트 개발 및 상품화 13
2. 출시 후 관리 14
3. 품질관리 15
4. 원가절감 16

2장. 식품의 감각적 특성 | 김지윤ㆍ정서진
1. 맛 20
1) 맛의 종류 20 2) 맛의 감지 23 3) 맛의 감각검사 시 고려사항 24
2. 향 26
1) 향의 특성 26 2) 향의 감지 27 3) 향의 감각검사 시 고려사항 28
4) 화학적 자극에 의한 기타 감각특성 29
3. 텍스처 30
1) 텍스처의 특성 31 2) 텍스처의 감각검사 시 고려사항 32
4. 외관 33
1) 외관특성 33 2) 외관의 감각검사 시 고려사항 35
5. 소리 36
1)소리의 특성 36 2) 소리의 감각검사 시 고려사항 37

3장 검사물 준비 및 제시 | 전선영
1. 검사물 준비 42
1) 준비실 42 2)검사물 준비 시 주의사항 42
2. 검사물 제시 43
1) 검사물 크기 43 2) 제시온도 44 3) 제시용기 45 4) 동반식품 46 5) 제시순서 47
6) 기타 준비물 47 7) 검사원에 대한 주의사항 48
3. 검사물 준비 및 제시방법의 예 48
1) 감자칩 48 2) 케이크 49 3) 아이스크림 50 4)차 50 5)김치 51

4장 감각검사 시 발생하는 오류 | 이소민
1. 두 개 이상의 제품 비교 시, 자극 강도 범위에서 기인하는 오류 : 대조오류와 수렴오류 54
2. 시료평가 순서와 관련된 오류 55
3. 응답항목의 구성과 관련된 오류 56
1) 덤핑효과 및 과분할 효과 56 2) 후광효과 및 부정적 후광효과 57
4. 척도사용과 관련된 오류 58
1) 중심경향오류 58 2) 중앙화오류 59
5. 시료에 대한 기대심리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 60
1) 자극오류 및 기대오류 60 2) 습관오류 61

5장 감각검사의 환경 | 이윤미
1. 위치 65
2. 일반시설 65
1) 토론 및 교육공간 67 2) 평가공간 67 3) 준비 및 저장공간 73 4) 데이터분석 및 사무공간 74
5) 출입 및 대기공간 75
3. 검사실의 일반적인 설계 요소 76
1) 조명 및 색 76 2)온도와 습도조절 및 환기 77 3) 기자재 78 4)최신설비 78
4. 감각검사실 설계 시 고려할 점 79
1) 감각검사 환경의 구성원칙을 기억한다 79
2) 제품의 평가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 감각검사실에 필요한 설비를 파악한다 79
3) 감각검사실을 구성하는 공간 중 필수 공간을 먼저 배치한다 80
4) 감각검사와 다른 실험실/취식 공간과의 차이를 명확히 한다 80
5. 임시시설 80
1) 고려사항 80 2) 필수사항 81 3) 선택사항 82
6. 자료 수집방법 82
1) 설문지활용 82 2) 웹설문활용 82

6장 차이식별검사 | 홍재희
1. 서론 86
1) 차이식별검사에서 산출되는 자료와 분석방법 88
2. 차이식별검사 91
1) 종합적 차이검사 91 2) 특성차이검사 129
3. 차이식별 측정 147
1) 검사설계 148 2) 척도 152 3) 사례 및 결과분석 163

7장 묘사분석 | 정서진·김상숙
1. 서론 212
1) 묘사분석의 개발 배경 및 목적 212 2) 묘사분석 기법의 시대적 변화 212
3) 묘사분석의 활용 영역 214
2. 묘사분석 기법의 주요방법 215
1) 향미 프로필 215 2) 텍스처 프로필 218 3) 정량적 묘사분석 219
4) 스펙트럼 묘사분석 226
3. 묘사분석의 단계 230
1) 패널요원 선발 및 구성 230 2) 패널훈련 232 3) 데이터수집 및 분석 239
4) 다변량 통계기법을 활용한 묘사분석 결과의 통계적 분석 및 시각화 240
5) 묘사분석의 실제 244
4. 시간 - 강도 분석 252
1) 시간 - 강도분석의 개발 배경 및 목적 252 2) 시간 - 강도 분석의 종류 254
3) 패널의 훈련 259 4) 데이터 분석 259

8장 소비자 검사 | 김영경
1. 서론 266
2. 소비자 검사의 기본요소 269
1) 소비자 269 2) 소비자 모집 272 3) 소비자 검사 과정 272
3. 소비자 검사방법 274
1) 정량조사 274 2) 소비자 검사 장소에 따른 정량조사 286 3) 정성조사 290

9장 통계 | 이은경
1. 감각검사에서의 통계적 사고의 중요성 310
2. 자료의 요약과 기술 310
1) 자료의 중심과 퍼짐에 대한 측도 310 2) 줄기잎 그림과 상자 그림 311
3. 점 추정과 신뢰 구간 312
1) 모집단과 표본 312
4. 가설검정 314
1) 가설검정의 기본개념 314 2) 단일평균에 대한 검정 314 3) 두 그룹간 평균비교 316
4) 셋 이상의 그룹간 평균비교 318 5) 이원분산분석: fixed/random/m ixed 모형 323
5. 실험계획 328
1) 랜덤화, 반복, 그리고 블록화 329 2) 완전 랜덤화 설계 330 3) 랜덤화 완전블록설계 332
4) 라틴 방격법 336 5) 균형 불완전 블록설계 341 6) 요인설계 343
7) 지분설계 351 8) 분할구 계획 355
6. 회귀분석 359
7. 다양한 통계분석 기법 361
1) 범주형 자료분석 361 2) 비모수통계 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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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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