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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현실에 발을 딛고 그 너머를 지향하다
제1부 혁명 전야, 무엇이 위기인가
1장 이제 현대 교육을 버려야 할 때 | 홍승표
우주적 존재로서의 나 | 낡은 것은 패퇴해온 역사적 명제 | 이성적 인간을 넘어 공감하는 사람으로 | 참된 나를 깨우는 탈현대 교육
2장 무너지고서야 새로이 세워질 수 있다 | 홍승표
바탕과 아름다움이 조화된 인간관 | 탈현대적 재해석의 구체적 내용 |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게 하는 교육 모델
제2부 어떤 인간을 길러야 하나―공자에서 다산까지
1장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라―공자 | 이현지
역량과 개성을 고려하라 | 발현하며 확장되는 본성 | 법도를 따라 세상을 돌보는 군자 | 공감하는 사랑의 존재
2장 네 본성을 회복하라―주자 | 이승연
마음을 혁신하고 사회를 개혁하는 학문 | 1000년 전 인성 교육 | 학교 재건의 시대
3장 깨어서 지켜보라―퇴계 | 백진호
자기 본성을 회복하는 도학 | 일상에서 성현과 마주하는 마음가짐 | 자연에서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시간 | 가르치고 배우는 데 부지런한 스승 | 평생 자각하며 이치에 이르는 길
4장 함께 바꾸자―다산 | 이승연
공부하는 즐거움 | 시대를 읽고 또 뛰어넘을 학문 | 마음속의 인을 행위의 인으로 | 세상에 유용한 학문
제3부 어떻게 새로운 가르침을 펼 수 있나
1장 사제관계의 유교적 해석 | 이현지
사랑하지 않는 스승, 존경하지 않는 제자 | 본을 보이는 스승, 스스로 구하고자 하는 제자 | 사제지간의 사랑 | 교학상장과 이상의 공유 | 유교적 사제관계 실현
2장 뜰을 지나며 배운다는 것 | 정재걸
자녀를 바라보는 극단적 대응 | 좋은 부모 되기 | 절제된 자녀 교육-과정과 역자교지 | 본성의 회복과 효 | 공감의 시대, 공감하는 본성
3장 방치하지도 조장하지도 않는 방법 | 정재걸
한계에 봉착한 교육 | 잃어버린 어린아이의 마음 | 본성을 회복하는 교육 | 성인의 자질
4장 인문학, 궁극의 성찰에 대하여 | 황병기
배움이 없는, 기업 인재 양성소 | 토론이 끊이지 않는 학교 | 자연의 덕을 닮은 학교 | 서원 교육의 목표―거경과 궁리 | 인문학과 성인 교육
5장 망가진 학교를 다시 세울 유학 | 백진호
인성이 없는 인성 교육 | 가르치며 성장하는 교사 | 뜻을 세워 정진하는 학생 | 마음을 다스려 세상을 변화하라 | 사랑을 키우는 가르침
맺음말 왜 공자 혁명이 필요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