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549.37
도서 학교·장소·기억: 아이들은 어떻게 장소 애착을 만드는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6203 [열린]종합자료실
549.37-이374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아이들은 어떻게 장소 애착을 만드는가? 이 책은 학교에 대한 아이들의 생생한 묘사를 통해 장소성을 만들어 내는 특징들을 독자들에게 안내한다. 이 특징들은 어린 시절의 소중한 기억으로 각인될 더 나은 학교 설계에 채택될 수 있는 일군(一群)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어린 시절 학교 환경은 그것이 불러올 장소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요구한다. 어린 시절의 장소성은 아이들이 현재 겪는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치고, 이후로 지속될 세계관의 틀을 만들게 된다. 아이들의 인지 발달이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장소 애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과 그런 장소 애착을 어떻게 만들어 내느냐가 주어진 환경에의 적응을 좌우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세상 사람들의 정체성이 어린 시절 장소 경험이 축적된 결과물이라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이 책은 어른들에게 각인된 학교 내 장소에 대한 기억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교내 장소에 대한 현재의 ‘체험’을 교차 검토하여 저자가 ‘장소 유발기제(place generators)’라고 명명한 특정 배치 형태(configuration)가 장소성을 구축하고 평생 기억에 남을 긍정적인 물리적 세팅의 속성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확인해 준다. 연구자, 교육자, 학생, 전문가 모두에게 이상적인 책이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