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상세내용
한중 문화교류는 대중가요나 드라마 같은 특정 분야에만 집중된 현상이다. 출판, 영화, 공연, 전시,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콘텐츠산업으로는 확장되지 않아 출판콘텐츠 산업의 중국진출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걸음마 단계에 있는 출판콘텐츠산업 간의 교류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위축된 한국 출판콘텐츠산업을 활성화하고 21세기 핵심 콘텐츠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한중 출판콘텐츠 교류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의 출판콘텐츠산업은 2008년 세계금융 위기와 독서율의 하락, 국내 경기 침체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연간 발행 종수와 발행부수가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위축되었다. 2010년 출판콘텐츠산업 전체의 매출 규모는 21조 2438억 원으로 2009년의 20조 609억 원보다 3.1% 증가하였고 지난 3년간 연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