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발행처

KDC : 070.42
도서 진짜 이야기를 쓰다 : 하버드 니먼재단의 논픽션 글쓰기 가이드
  • ㆍ저자사항 마크 크레이머,
  • ㆍ발행사항 서울: 알렙, 2019
  • ㆍ형태사항 640 p.: 삽화; 22 cm
  • ㆍISBN 9791189333157
  • ㆍ주제어/키워드 니먼재단 논픽션 내러티브 저널리즘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1599 [연무]종합자료실
070.42-크555ㅈ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더 좋은 이야기를 쓰기 위해 분투한 작가들의 모험기!하버드 대학 니먼재단 내러티브 팀이 기획해 3년여에 걸쳐 엮고, 조이고, 기름칠한 내러티브 글쓰기의 정본 『진짜 이야기를 쓰다』. 평생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최고 수준의 글쟁이들이 가짜 이야기가 넘쳐나는 지금, 진짜 이야기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진짜 이야기를 쓰다 - 마크 크레이머.웬디 콜 엮음, 최서현 옮김, 니먼재단 기획
가짜 이야기가 넘쳐나는 세상에, 평생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최고 수준의 글쟁이들이 직접 진짜 이야기의 세계를 펼쳐보인다. 하버드 대학 니먼재단 내러티브 팀이 기획하고, 3년여에 걸쳐 엮고, 조이고, 기름칠한 내러티브 글쓰기의 정본이 출간되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6849122&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한국어판에 부쳐
감사의 말
머리말

1부 내러티브 세계로 초대합니다

이야기가 중요한 이유•재키 바나신스키
사생활 파고들기•게이 탤리즈
내러티브 아이디어•데이비드 핼버스탬
어려운 저널리즘이 재미있어진다•캐서린 부

2부 발굴과 조사 그리고 취재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좋은 이야깃거리 찾기: 작가의 질문•레인 더그레고리
좋은 이야깃거리 찾기: 편집자의 질문•잰 윈번
내러티브를 위한 취재: 열 가지 요령•마크 크레이머
TIP 1. 녹음할까, 녹음하지 말까•애덤 호크실드, 재키 바나신스키, 존 프랭클린, 게이 탤리즈
깊은 친교에 바탕을 둔 인터뷰•이사벨 윌커슨
TIP 2. 심리학적 인터뷰•존 프랭클린
참여 리포팅: 감옥 체험•테드 코너버
현장이 답이다•앤 헐
TIP 3. 현장이라고, 항상 정답은 아니다•루이스 키어넌
문화 장벽 넘기•빅터 머리나
자신의 지역 사회를 취재하기•S. 미트라 칼리타
현장 기록에서 전체 초고로•트레이시 키더
TIP 4. 충분한 취재?•월트 해링턴
이야기, 착상에서 출간까지•신시아 고니
저널리즘 스쿨을 다니지 않은 사람들의 저널리즘•에이드리언 니콜 르블랭크

3부 하위 장르 구분하기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인물 소개•재키 바나신스키
TIP 1. 추상의 사다리•로이 피터 클라크
모든 인물 소개는 한 편의 서사시이다•토마스 알렉스 티존
TIP 2. 인물 소개 글의 한계•말콤 글래드웰
여행 글쓰기: 안쪽과 바깥쪽 여정•애덤 호크실드
사적인 수필과 일인칭 등장인물•필립 로페이트
일인칭 단수: 가끔, 그건 당신에 관한 것이다•더닌 L. 브라운
칼럼: 친밀한 공적 대화•도나 브릿
역사에 대한 글쓰기•질 르포어
TIP 3. 역사 속 모험•멜리사 페이 그린
내러티브 탐사보도•캐서린 부
공영 라디오 방송: 지역 사회 스토리텔링•제이 앨리슨

4부 구조 세우기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내러티브 작가가 시나리오 작가한테서 배울 수 있는 것•노라 에프런
시작을 시작하기•더닌 L. 브라운
TIP 1. 내러티브의 거리•잭 하트
취재 대상자의 목소리 듣기: 인용과 대화•켈리 벤험
취재 대상자의 목소리 듣기: 사실성의 유지•데브라 디커슨
이야기 구조•존 프랭클린
TIP 2. 요약 대 극적인 내러티브•잭 하트
이야기와 생각을 한데 엮기•니콜라스 레먼
결말•브루스 드실바

5부 질 높이기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등장인물•존 프랭클린
TIP 1. 세부사항이 중요하다•월트 해링턴
인물의 특성 개발하기•스탠리 넬슨
장면의 재구성•애덤 호크실드
TIP 2. 재현된 장면•애덤 호크실드
장면 설정•마크 크레이머
TIP 3. 시간을 다루는 방법•브루스 드실바
순서 매기기: 텍스트의 흐름•토마스 프렌치
복잡한 이야기 쓰기•루이스 키어넌
TIP 4. 핵심에 이르는 법•월트 해링턴
감정의 고갱이•톰 울프
이야기 말하기, 진실 말하기•알마 기예르모프리에토
목소리에 대하여•수전 올린

6부 윤리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팩트와 픽션 사이에 놓인 선•로이 피터 클라크
내러티브 저널리스트를 위한 윤리 강령•월트 해링턴
취재 대상자에게 공정함이란?•이사벨 윌커슨
TIP 1. 동의받기•트레이시 키더
진실과 결과•캐서린 부
위험 다루기: 취재 대상자와 이야기를 보호하기•소니아 나자리오
몰입 저널리즘의 딜레마•앤 헐
개인적 글쓰기와 윤리•데브라 디커슨
자유를 취하다: 진실의 윤리•룽 웅
출처 밝히기와 윤리•로이 피터 클라크
TIP 3. 미주 활용하기•소니아 나자리오, 니콜라스 레먼

7부 편집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문체에 대하여•에밀리 히스탠드
작가와 편집자의 대화•잰 윈번, 리사 폴락
원고 수정 다시, 또 다시•앤 헐
100권의 수첩을 3만 5000단어 기사로 바꾸기•소니아 나자리오
노력해서 망하는 법•톰 홀먼
TIP 1. 내러티브의 네 유형•재키 바나신스키
연재 내러티브•토마스 프렌치
편집자와 작가, 서로를 돌보고 키우다•재키 바나신스키

8부 편집국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내러티브 시작하기•월트 해링턴
신문 내러티브의 약사•잭 하트
편집국에서 내러티브 키우기•잭 하트
TIP 1. 내러티브 관련 용어의 정의•잭 하트
일상적 습관으로서 내러티브•레인 더그레고리
내러티브 팀 만들기•마리아 커릴로
두 시각과 한 연재물: 기자와 편집자가 그들의 하는 일에 대해 말하다•재키 바나신스키, 토마스 알렉스 티존
팀 스토리텔링•루이스 키어넌
사진 기자와 내러티브 이야기꾼•몰리 빙엄
판을 뒤집는 이야기꾼들: 내러티브 그룹 만들기•밥 배츠 주니어

9부 비전속 기고가의 경력 쌓기

들어가며•마크 크레이머, 웬디 콜
비전속 기고가로서 성공하기•짐 콜린스
멈추지 않기: 작가의 시간 관리•스튜어트 오낸
TIP 1. 심사위원회에서 얻은 교훈•잭 하트
에이전트와 일하기•멜리사 페이 그린
좋은 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헬렌 애트완
아이디어에서 계약까지•짐 콜린스
책과 시장•게리 토마
건너가기: 옹호에서 내러티브로•사만다 파워
글쓰기의 열정•수전 올린

더 읽어볼 책들
편집자 소개
필자 소개
찾아보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