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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지치지 않는 영유아 돌봄 길라잡이
‘긍정의 훈육(Positive Discipline)’ 시리즈는 지난 30년간 기존의 수직적인 훈육(discipline) 개념에서 수평적인 훈육 개념을 내세우며 따뜻하면서도 단호한 훈육의 길을 제시했다. 이러한 훈육법은 미국에서부터 유럽, 중국 등 세계각지에서 주목받고, 그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학급긍정훈육법』으로 공교육에서 공고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근래에는 기존의 훈육법이나 학급운영법으로 살피기 쉽지 않은 분야인 특수교육을 다룬 『학급긍정훈육법 - 특수교육편』이 출간되기도 하였다.
이번 『학급긍정훈육법 - 영유아 돌봄편』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을 위한 책이다. 영유아를 돌보는 일은 고되다. 이는 아이가 어릴수록 더 그런데, 어린 아이들을 돌볼 때면 아이를 돌본다기보다 아이들의 행동에 이끌려 다닌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보다 교사가 먼저 지치고, 지친 교사는 전보다 아쉽게 돌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나의 컵이 채워져 있지 않다면 다른 사람에게 나눌 수도 없기 때문이다. 『학급긍정훈육법 - 영유아 돌봄편』은 교사의 관점에서,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돌봄과 보살핌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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