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334.3
도서 교실 평화 프로젝트 : 담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길잡이
  • ㆍ저자사항 박종철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양철북, 2013
  • ㆍ형태사항 268 p.; 23 cm
  • ㆍ일반노트 기획: 따돌림사회연구모임 권말부록: '<나는 이렇게 산다> 설문지', '우정 신문', '학교폭력 관련 자료' 수록
  • ㆍISBN 9788963720807
  • ㆍ주제어/키워드 교실 평화 프로젝트 학교폭력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19831 [열린]종합자료실
334.3-박613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학급을 소설처럼, 이야기로 풀어내라!담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길잡이『교실 평화 프로젝트』. 평화롭고 화목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13년 동안 연구 실천해 왔던 박종철 선생님과 따돌림사회연구모임이 학교폭력을 해결하려는 사후적 관점이 아닌 예방적 관점에서 평화로운 교실 만들기를...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교실 평화 프로젝트 - 박종철 지음, 따돌림사회연구모임(따사모)
EBS 다큐 ‘학교폭력’ 멘토들이 13년 동안 연구 실천해 온 평화로운 교실 만들기. 사회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은 커졌지만, 학교폭력 대책은 여전히 사후 관리와 가해자 처벌 중심이다. 게다가 관련 서적도 많지 않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423124&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여는 글 학교는 평화를 배우는 곳이어야 합니다

1부 학교폭력 바로 보기
1장 학교폭력에 대한 흔한 오해들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다?
피해자에게도 무슨 문제가 있다?
우리 반에는 학교폭력이 없다?

2장 학교폭력에 대한 담론들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개인적 특성 때문이다?
가정이 교육 기능을 잃었기 때문이다?
입시 경쟁 교육 때문이다?

3장 한국에서 학교폭력이 더 심각해진 까닭
정부의 무책임과 실효성 없는 대책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문제
교육 상품화와 사회 양극화
폭력 문화와 선정적 언론

4장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근본 이유
학교폭력의 구조
학교폭력의 재개념화
학교폭력의 4가지 유형

5장 학교폭력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진정한 학교폭력 해결이란
담임교사가 적극 나설 수 있게 하기 위한 전제 조건
기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한계
학교 평화 교육과 우정 교육이 필요하다

2부 평화롭고 화목한 교실 만들기
1장 이야기 학급운영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학급운영은 왜 필요한가
이야기 학급운영 6단계

2장 1단계_학급 목표 공유하기
살아 있는 학급 목표 만들기
학급 평화 규칙 만들기

3장 2단계_평화를 위한 의사소통 구조 만들기
교실 평화를 위한 학급 임원 선출
학급 자치 위원회(진실과 화해 위원회) 만들기

4장 3단계_평화로운 관계 맺기
우정 신문 만들기
어울림을 이끌어 내는 관계 증진 프로그램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놀이 문화 만들기
친구에게 말 걸기

5장 4단계_영향력 나누기
여러 위원회 만들기
1인 1역할 갖기

6장 5단계_평화와 우정으로 가는 중간 점검
과거 정리를 위한 학년 초 설문 조사
학급 발전 단계 점검하기
학기˙학년 말, 평화와 우정 결산하기

7장 6단계_마무리 활동을 통한 성장
학급 문집 만들기
이별식 또는 이별 여행하기

3부 학교폭력 해결 매뉴얼
1장 사안 발생 시 해결 절차

2장 단계별 학교폭력 해결 매뉴얼

피해학생 조사하기
가해학생 면담 전 주변 학생 조사하기
가해학생 면담하기
가해학생 부모 면담하기
피해학생 부모 면담하기
사안에 따라 해결 방향 결정하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위한 사후 지도

3장 사건 발생 시 학급 학생 전체 지도 방법
주변 학생들에 대한 이해
반성, 사과, 용서, 화해를 위한 학급 회의
피해학생을 지지하는 학급 분위기 만들기

4부 치유를 위한 글쓰기
1장 글쓰기 효과

2장 치유를 위한 글쓰기 지도법

쓸 내용 찾기
글쓰기에서 완성까지

3장 치유 글쓰기의 예
글에 대한 소개
진희 학생이 쓴 글
진희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만든 교육 자료

5부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교사의 학생상담
1장 교사 역할 훈련과 비폭력 대화

최근 교사들이 대인관계 기술 연수를 많이 받는 까닭
교사 역할 훈련
비폭력 대화
교사 역할 훈련과 비폭력 대화에 더하여

2장 학교 상담, 무엇을 해야 할까
상담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상담부의 5가지 역할
교사의 학생상담 방법
학생 상담에 도움이 되는 이론들

6부 생활지도의 어려움 극복하기
1장 생활지도가 어려운 이유

생활지도와 학교폭력과의 관계
잘못을 인정받거나 모른 척 넘어가거나
체벌 금지가 상황을 악화시킨 주범일까

2장 생활지도 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프리츠 반델이 제시하는 해법-학생이 원하는 것을 주라
관중을 상황에 끌어들이기
학교 규정에 교사의 지도 권한 명시를
학교 규정에 권위를 부여하자

부록 1_<나는 이렇게 산다> 설문지
부록 2_우정 신문
부록 3_학교폭력 관련 자료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