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제1장 CPU는 무슨 일을 하는가?
* 모든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다
* 컴퓨터의 중심은 CPU(중앙 연산 처리 장치)
* 컴퓨터의 5대 장치란?
* CPU의 중심은 ALU(산술 논리 장치)
* CPU는 연산과 판단을 한다
Follow Up
* ‘정보’란 무엇인가?
* 디지털 정보와 아날로그 정보의 차이점은?
제2장 디지털 연산
1. 컴퓨터의 세계는 2진수
* '0과 1’은 상반하는 2가지 상태
* 10진수와 2진수
* 2진수에 의한 숫자 표현
* 고정 소수점과 부동 소수점
* 2진수에 의한 덧셈과 뺄셈
2. 논리 연산이 뭐지?
* IC에는 논리 회로가 들어 있다
* 3가지 기본 회로(AND, OR, NOT)
* 진리값 표, 벤다이어그램
* AND 회로, OR 회로, NOT 회로 정리
* 그 밖의 기본적인 회로(NAND, NOR, EXOR)
* NAND 회로, NOR 회로, EXOR 회로 정리
* 드모르간의 정리
3. 연산하는 회로
* 덧셈을 하는 회로
* 반가산기
* 전가산기, 순차 자리 올림 가산기
* 순차 자리 올림 가산기와 자리 올림 선견 가산기
4. 기억하는 회로
* 기억하는 회로는 필요하다!
* 기억 회로의 기본은 플립플롭
* RS 플립플롭
* D 플립플롭, 클록
* T 플립플롭, 카운터
Follow Up
* 최근의 회로 설계(CAD, FPGA)
제3장 CPU의 구조 87
1. 메모리와 CPU의 이모저모
* 메모리는 어드레스가 할당되어 있다
* 버스는 데이터의 통로
* 버스 폭과 비트 수
* R/W 제어, I/O 제어
* 명령은 오퍼랜드와 명령 코드로 구성된다
* 연산에는 어큐뮬레이터 등의 레지스터를 이용한다
2. CPU의 명령 처리 동작
* 고전적 CPU의 구조
* CPU의 명령 처리 동작
* 프로그램 카운터에 의해 처리하는 명령을 바꿀 수 있다
3. 여러 가지 기억 장치
*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비교
* RAM 영역, ROM 영역, I/O 영역
4. 인터럽트란 무엇인가?
* 인터럽트는 유용한 기능
* 스택과 스택 포인터
* 인터럽트의 우선도
Follow Up
* 메모리의 분류
* I/O 포트, GPU
* 클록 주파수, 정확도
* 클록 제너레이터
* 타이머 인터럽트
* 리셋 동작
* CPU의 능력을 결정하는 것(FLOPS값)
제4장 연산 명령
1. 명령의 종류
* 명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명령
* 시프트란?
* 음수를 나타내는 데 필요한 부호 비트
* 논리 시프트와 산술 시프트
* 서큘러 시프트(로테이트 시프트)
* 데이터 전송 명령
* 입출력 명령
* 분기 명령
* 브랜치 명령, 점프 명령, 스킵 명령
* 조건 판단과 스테이터스 플래그
* ‘분기 명령’과 ‘조건 판단’을 조합한다
2. 오퍼랜드의 종류
* 오퍼랜드의 수는?
* 오퍼랜드에는 다양한 형식이 있다
* 즉치 처리
* 어드레스 참조
* 어드레싱 모드란?
3. ALU에서의 연산 구조
* ALU의 내용을 살펴보자
Follow Up
* 시리얼 전송과 패럴렐 전송 187
* 기본적인 레지스터 정리 188
* 기본적인 스테이터스 플래그 정리 190
* 슬립 명령 192
제5장 프로그램
1. 어셈블러 언어와 고급 언어
* 어셈블러 언어란?
* 어셈블러 언어와 고급 언어의 특징
* 프로그램과 소스 코드의 차이점
2. 프로그램의 기본
* 조건 판단과 점프에 의해 무엇이 가능한가?
* 컴퓨터에 어떤 일을 시키고 싶은가?
Follow Up
* 프로그램은 어디에 들어 있을까?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까지의 흐름
제6장 마이컨
1. 마이컨이란 무엇일까?
* 마이컨은 다양한 제품에 들어 있다
* 마이컨의 기능
* 마이컨의 구조
* DSP란?
Follow Up
* DSP와 적화 연산
* 산업 기기에 응용하다
에필로그
맺는 말 <최근 CPU의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