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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004
도서 만화로 쉽게 배우는 CPU
  • ㆍ저자사항 Michio Shibuya 저;
  • ㆍ발행사항 파주: BM성안당, 2015
  • ㆍ형태사항 250 p.: 삽화; 24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涉谷道雄, 十지高志
  • ㆍISBN 9788931578461
  • ㆍ주제어/키워드 CPU PC 컴퓨터 디지털연산 프로그램 만화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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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12213 [열린]종합자료실
004-미854ㅁ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만화로 쉽게 배우는 CPU』는 PC 등에 쓰이는 CPU의 고도 기능과 최근 들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컴퓨터 아키텍처에 관한 부분은 다루지 않지만, CPU의 근간이 되는 기본 개념과 동작원리를 설명하여 CPU란 어떤 것인지, 프로그램이 어떤 절차로 실행되는지를 연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만화로 쉽게 배우는 CPU - 미치오 시부야 지음, 최수진 옮김
만화를 이용한 재미있는 스토리로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하여 CPU를 잘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CPU의 기본 구조와 연산하는 방법, 기본 언어 등을 설명하고 CPU의 동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6040309&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제1장 CPU는 무슨 일을 하는가?
* 모든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다
* 컴퓨터의 중심은 CPU(중앙 연산 처리 장치)
* 컴퓨터의 5대 장치란?
* CPU의 중심은 ALU(산술 논리 장치)
* CPU는 연산과 판단을 한다

Follow Up
* ‘정보’란 무엇인가?
* 디지털 정보와 아날로그 정보의 차이점은?

제2장 디지털 연산
1. 컴퓨터의 세계는 2진수
* '0과 1’은 상반하는 2가지 상태
* 10진수와 2진수
* 2진수에 의한 숫자 표현
* 고정 소수점과 부동 소수점
* 2진수에 의한 덧셈과 뺄셈

2. 논리 연산이 뭐지?
* IC에는 논리 회로가 들어 있다
* 3가지 기본 회로(AND, OR, NOT)
* 진리값 표, 벤다이어그램
* AND 회로, OR 회로, NOT 회로 정리
* 그 밖의 기본적인 회로(NAND, NOR, EXOR)
* NAND 회로, NOR 회로, EXOR 회로 정리
* 드모르간의 정리

3. 연산하는 회로
* 덧셈을 하는 회로
* 반가산기
* 전가산기, 순차 자리 올림 가산기
* 순차 자리 올림 가산기와 자리 올림 선견 가산기

4. 기억하는 회로
* 기억하는 회로는 필요하다!
* 기억 회로의 기본은 플립플롭
* RS 플립플롭
* D 플립플롭, 클록
* T 플립플롭, 카운터

Follow Up
* 최근의 회로 설계(CAD, FPGA)

제3장 CPU의 구조 87
1. 메모리와 CPU의 이모저모
* 메모리는 어드레스가 할당되어 있다
* 버스는 데이터의 통로
* 버스 폭과 비트 수
* R/W 제어, I/O 제어
* 명령은 오퍼랜드와 명령 코드로 구성된다
* 연산에는 어큐뮬레이터 등의 레지스터를 이용한다

2. CPU의 명령 처리 동작
* 고전적 CPU의 구조
* CPU의 명령 처리 동작
* 프로그램 카운터에 의해 처리하는 명령을 바꿀 수 있다

3. 여러 가지 기억 장치
*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비교
* RAM 영역, ROM 영역, I/O 영역
4. 인터럽트란 무엇인가?
* 인터럽트는 유용한 기능
* 스택과 스택 포인터
* 인터럽트의 우선도

Follow Up
* 메모리의 분류
* I/O 포트, GPU
* 클록 주파수, 정확도
* 클록 제너레이터
* 타이머 인터럽트
* 리셋 동작
* CPU의 능력을 결정하는 것(FLOPS값)

제4장 연산 명령
1. 명령의 종류
* 명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명령
* 시프트란?
* 음수를 나타내는 데 필요한 부호 비트
* 논리 시프트와 산술 시프트
* 서큘러 시프트(로테이트 시프트)
* 데이터 전송 명령
* 입출력 명령
* 분기 명령
* 브랜치 명령, 점프 명령, 스킵 명령
* 조건 판단과 스테이터스 플래그
* ‘분기 명령’과 ‘조건 판단’을 조합한다

2. 오퍼랜드의 종류
* 오퍼랜드의 수는?
* 오퍼랜드에는 다양한 형식이 있다
* 즉치 처리
* 어드레스 참조
* 어드레싱 모드란?

3. ALU에서의 연산 구조
* ALU의 내용을 살펴보자

Follow Up
* 시리얼 전송과 패럴렐 전송 187
* 기본적인 레지스터 정리 188
* 기본적인 스테이터스 플래그 정리 190
* 슬립 명령 192

제5장 프로그램
1. 어셈블러 언어와 고급 언어
* 어셈블러 언어란?
* 어셈블러 언어와 고급 언어의 특징
* 프로그램과 소스 코드의 차이점

2. 프로그램의 기본
* 조건 판단과 점프에 의해 무엇이 가능한가?
* 컴퓨터에 어떤 일을 시키고 싶은가?

Follow Up
* 프로그램은 어디에 들어 있을까?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까지의 흐름

제6장 마이컨
1. 마이컨이란 무엇일까?
* 마이컨은 다양한 제품에 들어 있다
* 마이컨의 기능
* 마이컨의 구조
* DSP란?

Follow Up
* DSP와 적화 연산
* 산업 기기에 응용하다
에필로그
맺는 말 <최근 CPU의 경향>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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