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들어가며
I. 오른쪽이냐 왼쪽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1> 일상과 비일상 페르메이르와 렘브란트
<2> 어딘가 이상한 그림 키리코
칼럼1 서양의 왼쪽·동양의 오른쪽
<3> 신성과 세속 그레코와 크리벨리
<4> 귀도리초와 시간의 화살 마르티니
칼럼2 오른쪽 얼굴과 왼쪽 얼굴
II. 평면에서 깊이와 실재감을 느끼다
<5> 이상한 시공간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칼럼3 일그러진 고흐의 방
<6> 순환하는 계단 에스허르
<7> 빗나간 초점 페르메이르
<8> 가상도시 혼조 나오키
칼럼 4 트롱프뢰유의 승패
III. 존재하지 않는 윤곽과 형태를 보다
<9> 마음의 관월회 센가이
<10> 밝은 만월 호이쓰
칼럼5 시냐크의 마흐밴드
<11> 더블이미지 달리·클로스·자쿠추
칼럼6 르동의 환상과 파레이돌리아
<12> 스크래치 야스다 켄
IV. 색과 질감의 신비에 다가서다
<13> 대성당과 드레스 모네
칼럼7 뒤피의 해방된 색채
<14> 눈부심을 그리다 라투르
<15> 투명함을 그리다 라인강 상류 지방의 화가와 클레
칼럼8 마티스의 빨간 방
V. 정지화에서 움직임과 시간을 느끼다
<16> 중첩과 흔들림 쇼베동굴에서 리히터까지
칼럼9 키스 해링의 모션라인
<17> 포토콜라주 호크니
<18> 명멸과 흔들림 바자렐리와 라일리
칼럼10 그림 속 과거·현재·미래
VI. 탁월함과 매력의 이유를 찾다
<19> ‘아무렇게나’ 그린 그림 폴록
<20> ‘좋은 관점’ 모란디
칼럼11 고린의 리듬
<21> 배반감정 이토 자쿠추와 구사마 야요이
<22> 같은 곳을 바라보다 카르파초와 하루노부
칼럼12 마네의 시선과 거울 속 공간
끝내며
옮긴이 후기
참고도서
웹 인용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