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한국어판 서문 004
들어가며 010
1장 쌍이라는 관념 015
깨끗함과 더러움 / 그리스도교의 좌우관 / 조로아스터교의 빛과 어둠 / 자유와 구속 / 음과 양 / 정의와 악
2장 속도에 대한 동경 029
빨리 달리는 것과 하늘을 나는 것 / 기술ㆍ동력ㆍ교통혁명 / 철도와 환경 파괴 / 운동 표현의 역사 / 운동의 정착 / 미래파와 속도 / 운동과 대륙 / 움직이는 프라모델
3장 원근법과 깊이감의 발견 049
‘여기와 저기’의 발견 / 세로로 긴 서양의 종교 건축 / 가로로 긴 일본의 종교 건축 / 일본의 좌식 문화 / 동서 종교관의 차이 / 원근법의 탄생
4장 직선의 발견과 사각형의 탄생 063
사각형의 성립 / 질서와 프레임의 탄생
5장 마방진과 격자무늬 075
3마방진과 격자무늬 / 바둑과 격자무늬 / 지도와 격자무늬 / 메르카토르와 격자무늬
6장 나선과 만취감 093
식인과 나선 / 나선과 만취감 / 떨림과 나선 / 나치스 영화 속 나치스 마크
7장 추상 표현의 시작 117
철도와 추상 / 조감과 추상 / 검은 사각형 / 켈트의 추상
8장 반전하는 이미지 133
‘人’이라는 한자의 반전 / 악마의 무늬 스트라이프 / 배경에 동화되는 스트라이프 / 각광 받은 스트라이프 / 공포의 표시, 스트라이프 / 순수한 스트라이프 / 죄수복과 스트라이프 / 짧게 자른 머리와 이발소 표시등
9장 선과 연속이라는 개념 153
선과 연속 / 포드주의 / 라인 살인 사건 / 건축과 축선
10장 ‘섞는다’는 행위 175
혼합 혐오 / 한자와 영어 / 신문과 포스터 / 붙이다 / 파피에콜레와 콜라주 / 몽타주 / 아상블라주 / 컷업과 샘플링 / 혼합 거부
11장 감각의 치환 199
원근법적 감각의 서열 / 문자의 역할 / 문자와 문신 / 청각의 시각화, 악보 / 그래픽스코어와 무용보 / 도레미의 시작 / 청각의 시각화, 속기 / 시각의 촉각화, 점자
12장 가독성에 대한 추구 215
음독과 두루마리 / 발음에 따른 표기 / 묵독과 책자본 / ‘가독성’을 가속화하다 / 필사하기 쉬운 서체 / 윌리엄 모리스의 서식 규칙 / 검색법의 모색
13장 변화와 리듬을 주다 231
리듬과 강약 / 구두점과 강약 / 알파벳과 강약 / 일본어의 구두점 / 네 박자와 세 박자 / 일본어 록
14장 풍요로운 단순함 245
창조설과 진화설 / 일본의 단순함 / 읽기 쉬움에서 어수선함으로 / 서체 미학의 발생 / 레이아웃의 충격 / 단순함과 타이포그래피 / 단순함과 복잡함의 융합
15장 가둔다는 것 267
목숨을 가둔 토기 / 시간을 가둔 달력 / 신의 힘을 가둔 한자 / 문자를 가둔 종이와 인쇄 / 물건을 가둔 자동판매기 / 지구를 가둔 지도 / 소리를 가둔 풍경과 악보 / 산업혁명 이후의 가두기 / 가두어지는 것에 대한 러스킨의 공포 / 실제로 가두어진 블랑키
16장 레디메이드 285
그리스도교의 레디메이드 / 뒤샹과 레디메이드 / 레디메이드 신화 / 케플러와 레디메이드 / 리큐와 레디메이드 / 촉각 미의 발견 / 흉기와 레디메이드
17장 데포르메 305
데포르메와 상징 / 반원근법으로서의 데포르메 / 원에서 타원으로 / 수치의 시각화 / 일본 요괴의 변천사 / 일신교라는 왜곡 / 서양의 괴물 / 오늘날의 요괴
18장 오브제 333
분위기를 교란하는 오브제 / 몽상과 오브제 / 숫자와 오브제 / 몽상과 주술 / 상징과 오브제 / 책과 오브제 / 물질화된 몽상
지은이 후기 352
옮긴이의 글 354
참고문헌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