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0.18
도서 정서 학설. 1, 역사-심리학적 연구
  • ㆍ저자사항 L.S. 비고츠키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1
  • ㆍ형태사항 573 p.: 천연색삽화, 초상; 23 cm
  • ㆍISBN 9791159301995
  • ㆍ주제어/키워드 정서학설 역사 교육심리학 교육학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7040 v.1 [열린]종합자료실
370.18-비916ㅈ-1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정서 학설’은 감정에 대한 새로운 심리학의 토대를 마련한다. 이 연구에서 비고츠키는 당대의 정서 심리학 분야를 구성하고 있던 위대한 이론이 스피노자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는 착각에 맞선 투쟁을 하고자 한다. 그러한 환상의 타파는 그에게 이론적으로 이중적 움직임을 허용했다. 이는 한편으로 이들 심리학을 진정한 근원인 데카르트의 정념론과 연결 짓고, 다른 한편으로 진정으로 스피노자의 철학 유산에 기반을 둔 새로운 심리학의 길을 닦는 것이다. 감정에 관한 이 새로운 심리학의 구성은 세 가지 원칙에 따른다. 첫째, 하나의 통일된 방식, 즉 반反이원론적 방식으로 정서에 접근한다. 둘째, 마음속 정서의 의미와 신체적 정서의 원인을 결합한다. 셋째, 정서적 경험을 신체 기관 혹은 마음 속 관념만의 변형이 아니라, 유기체적이며 심리적인 활동 양식 자체로 취급한다. 스피노자처럼 비고츠키에게 그것은 정서를, 마음과 신체의 힘을 하나로 구성하는 ‘감정적이고 의지적인 경향’의 양식을 파악하는 문제였다. 파스칼 세베락(Pascal S?v?rac), 파리에스트 크레테유 대학교 철학 교수/『유년기의 힘: 스피노자와 비고츠키』, 『재탄생: 스피노자로부터의 유년기와 교육』 저자, 〈Journal of Spinoza Studies(스피노자 연구 저널)〉 편집자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