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598.48
도서 디지털 시대,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 ㆍ저자사항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왕의서재, 2017
  • ㆍ형태사항 307 p.: 삽화; 23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Daniel T. Willingham
  • ㆍISBN 9791186615232
  • ㆍ주제어/키워드 디지털 시대 독서교육 자녀교육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08538 [열린]종합자료실
598.48-윌373ㄷ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독서가 과학이라고? 인지심리 전문가 윌링햄 교수가 공개하는 책 읽는 아이로 키우는 비법! 저자 ‘대니엘 T 윌링햄(56)’ 미국 버지니아대 교수는 인지심리학의 원리를 교육과 학습에 접목한 학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는 학습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능력인 문장 이해 능력은 결국 읽기...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디지털 시대,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김정용 옮김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에게 독서할 수 있는 저력과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 아이디어 그리고 기술을 현실적으로 조언한다. 저자는 무엇보다 부모와 교사가 아이에게 독서는 과업이나 공부가 아니라 즐거움이고 보람이라는 걸 느끼도록 해주어야함을 강조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740669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감사의 글
편집자 서문
서문
추천사

PART Ⅰ. 읽기는 과학이다
Chapter 1. 보고, 듣고, 말하는 읽기 25
소리의 역할 25
글자와 소리 연결 짓기 28
소리의 규칙 32
말소리 알아듣기 34

Chapter 2. 지식이 되는 읽기 38
단어와 문장들을 연결지어 의미 만들기 38
좋은 독자는 폭넓은 지식을 추구한다 46
폭넓은 지식을 얻는 방법 48

Chapter 3. 스스로 즐기는 읽기 52
동기의 역할 52
독서하는 긍정적 태도란? 53
자아개념이란? 55


PART Ⅱ. 읽기를 위한 준비(0세에서 취학 전)
Chapter 4. 읽기보다 중요한 것들 63
말소리 들려주기 63
말놀이(wordplay)하기 65
글자놀이 68
그림 읽기와 글자 보기는 언제 시작할까요? 72

Chapter 5. 질문은 호기심을 깨운다 75
어휘력 키우기 75
아이에게 질문하기 79
아이의 질문에 답하기 80
그림책. 말하며 읽기 84

Chapter 6. 읽기는 일상이다 94
독서하는 태도와 자아개념 형성하기 95
아이 스스로 독서를 선택하게 하기 103
아이 스스로 경험하게 하기 114


PART Ⅲ. 독서의 첫 계단(유치원에서 초등저학년)
Chapter 7. 정확성이 필요하다 121
하나. 학교에서의 읽기 122
(1) 전통적 읽기 교수법- 발음 중심 교수법 122
(2) 전통적 읽기 교수법- 전체 단어 읽기 교수법 124
(3) 전통적 읽기 교수법에서의 논쟁 125
(4) 전통적 읽기 교수법의 대안-균형 잡힌 문해 교수법 129
(5) 현재의 읽기 교수법 132

둘. 가정에서의 읽기 138
(1) 아이와 함께 읽기 139
(2) 아이에게 적합한 책 고르기 139
(3) 좋은 피드백 제공하기 141
(4) 좌절감에 대처하기 144
(5) 즐겁게 가르치기- 게임 활용하기 145

셋. 발음 중심 교수법에 대한 제고 146

Chapter 8. 읽어야 지식이 된다 151
하나. 더 긴 글 이해하기 152
(1) 큰 개념들로 파악하기 152
(2) 배경지식에 대한 재고 155

둘. 학교에서의 읽기 159
(1) 배경지식 습득의 중요성 159
(2) 개념학습 단계로의 과도기 아이들 164

셋. 가정에서의 읽기 169
(1) 말하기 170
(2) 읽기 173
(3) 놀기 174
(4) 스스로 학습하기 177

Chapter 9. 스스로 독서하는 아이 180
하나. 학교에서의 읽기 180
(1) 독서를 통한 자아개념 181
(2) 긍정적인 태도 183
(3) 독서하는 태도와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교실 187

둘. 가정에서의 읽기 189
(1)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부모 190
(2) 독서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부모 191
(3) 스스로 독서하는 아이를 위한 부모 역할 194


PART Ⅳ. 디지털 시대, 독서하는 아이 (초등고학년 이상)
Chapter 10. 유창하게 읽기 201
하나. 해독의 두 번째 유형 202
(1) 유창성과 주의집중 204
(2) 유창성과 운율 206

둘. 학교에서의 유창성 발달 교육법 208
(1) 체계적인 철자법 교육하기 209
(2) 교사가 운율을 넣어서 읽기 209
(3) 반복해서 읽기 210

셋. 가정에서의 유창성 교육법 210
(1) 유창성 여부 판단하기 210
(2) 유창성이 부족한 아이에게 필요한 도움 주기 211

Chapter 11. 독해를 위해 읽어야 한다 219
하나. 학교에서의 읽기 219
(1) 독해를 실패할 때 알아차리기 220
(2) 독해전략 습득하기 223
(3) 목적에 따라 글 해석하기 228
(4) 디지털 세대의 문해력 231

둘. 가정에서의 읽기 235
(1) 디지털 시대의 지식 235
(2) 부족한 배경지식 만화하기 243

Chapter 12. 읽기의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방법 찾기 246
하나. 학교에서의 읽기 246
(1) 보상으로 동기부여하기 246
(2) 독서를 즐기게 하기 250
(3) 독서 의욕을 이끄는 교사의 전략들 256

둘. 가정에서의 읽기 258
(1) 전자기기는 독서를 어떻게 방해하는가? 258
(2)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해결방법 266

결론 276
참고 도서 목록 283
주석 294
찾아보기 307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