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379.4
도서 학교폭력, 그 새로운 이야기: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이해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M0000015838 [강경]종합자료실
379.4-김871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학교공동체와 부모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학교폭력 현상 속의 학생과 교사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그 안에 담긴 반성적 성찰과 실천적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히며 그 해답을 찾고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학교폭력, 그 새로운 이야기 - 김천기 지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053982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Part 1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Chapter 01_ 청소년과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시선
청소년을 대하는 사회의 시선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미디어의 시선

Chapter 02_ 청소년 담론과 프레임, 내부자 시선
위기에 처한 청소년, 위험 자체인 청소년
정상과 비정상 프레임에 갇힌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가해자의 시선

Part 2 학교폭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한가

Chapter 03_ 학교폭력의 현상과 법률적 정의
‘교실붕괴’는 가고 ‘학교폭력’이 오다
무엇이 어떻게 학교폭력이 되는가

Chapter 04_ 학교폭력의 본질: 피해자의 정체성 훼손
가해자 행동 중심의 정의와 피해자 중심 정의

Chapter 05_ 심각한 학교폭력 유형의 예
집단따돌림
사이버 폭력

Part 3 학교폭력은 왜 일어나는가

Chapter 06_ 가해학생에 대한 고정관념
가해학생: 심리적 문제가 있다?
학교폭력 집단 유형의 변화: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뀌는 학교폭력
어쩌다 ‘괴물’이 되었는가

Chapter 07_ 가해자의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가정환경이 아이를 폭력적으로 만들었나
학교폭력을 조장하는 학교환경과 사회환경이 따로 있는가

Chapter 08_ 또래관계의 구조와 학교폭력
교실 카스트
학교폭력 발생의 집단적 맥락과 역동: 폭력의 위계구조
폭력의 위계구조의 사회적 맥락: 중간집단전체주의와 이지메
학교폭력에서 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Part 4 학교폭력,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Chapter 09_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대처방식과 한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가해학생에 대한 처분의 실태와 효과
학교폭력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정책의 문제

Chapter 10_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역량과 역할갈등
학생의 눈으로 본 교사역량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폭력 상황인식의 차이와 교사의 대처 어려움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둘러싼 교사와 교장의 갈등

Chapter 11_ 학교폭력 방관과 방어
왜 방관자가 되는가
누가 방어자가 되는가
집단괴롭힘 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낙관적 편향

Chapter 12_ 화해와 회복, 공감, 인권감수성
화해와 회복
회복적 생활교육
공감능력과 인권감수성
공감 코스프레와 불편한 즐거움

Part 5 학교폭력 대응 패러다임의 전환

Chapter 13_ 무관용주의의 한계와 회복적 정의
무관용주의
회복적 정의

Chapter 14_ 상호주관적 인정관계
타자와의 상호주관적 인정관계
자율적 인격체로서의 권리 회복
피해자의 개성적 정체성 회복

후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