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370.1
도서 재난은 평등하지 않다: '포스트'가 아닌 '지금' 코로나 시대의 교육
  • ㆍ저자사항 정용주 외
  • ㆍ발행사항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20
  • ㆍ형태사항 332 p.; 21 cm
  • ㆍ총서사항 오늘의 교육 총서
  • ㆍ일반노트 공저자: 조영선, 김진우, 정형철, 이하나, 조진희, 김중미, 천성호, 이윤승, 이현애, 채효정 외 11인 권말부록: 코로나19 현장 리포트
  • ㆍISBN 9788968801440
  • ㆍ주제어/키워드 코로나 코로나바이러스 교육이론 불평등 빈곤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58731 [열린]종합자료실
370.1-재592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코로나19 사태로 드러난 우리 교육(학교)의 문제는 무엇이었고, 재난 상황에서 더욱 소외되고 배제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코로나 시대, 미래 교육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환상에서 벗어나 ‘지금’을 응시한다.2020년, 우리의 삶과 관계를 잠식해 버린 코로나19 팬데믹. 코로나 시대의 교육에 대한...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재난은 평등하지 않다 - 정용주 외 지음
재난 상황에서 그 피해는 개개인의 민감성과 적응 능력에 의해 차등화된다. 울리히 벡은 ‘빈곤은 위계적이지만 스모그는 민주적’이라고 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은 민주적이지 않고 위계적으로 배분되었다. 기회는 부유층에 쌓이고, 위험은 하층에 축적되기 때문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6036164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책을 펴내며 | 정용주 …… 6

1부 . 코로나 시대, 학교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코로나19와 입시 중 누가 더 힘이 셀까 1
- 온라인 교육에서 등교 준비까지 | 조영선 …… 18

코로나19와 입시 중 누가 더 힘이 셀까 2
- 코로나19 속에 달리는 입시 열차 | 조영선 …… 33

코로나 시대, 한 교사의 응전 일기
- 만나지 않고 배울 수 있는가 | 김진우 …… 55

코로나 시대, 아이들은 왜 학교에 가야 하는가
- 장기 비상시대의 교육 | 정형철 …… 75

남몰래 거인이 되다
- 코로나 팬데믹으로 증명된 학교의 역할 | 이하나 …… 87

학교 텃밭과 텃논이 ‘미래 교실’이다
- 코로나 시대, 전환의 교육학 | 조진희 …… 104

2부 . 위험은 민주적이지 않다

‘포스트 코로나 교육’이 아닌 ‘지금 코로나 교육’
-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코로나 시대의 교육 사례 | 정용주 …… 120

아이들의 꿈에도 사회적 거리가 만들어졌다
- 재난은 누구에게나 ‘평등’한가 | 김중미 …… 136

코로나 시대, 노들야학은 어떻게 살아가는가
- 장애인과 코로나19, 그 감염병의 무게 | 천성호 …… 154

특성화고 학생들, 그들 각자의 고민
- 코로나19 사태, 취업 희망 학생들과 학교의 존재 이유를 생각하며 | 이윤승 …… 167

코로나19가 호출한 노동과 몸, 그리고 교육
- 코로나 시대가 드러낸 교육과 교사의 역할 | 이현애 …… 182

3부 . 재난 이후 우리가 만들어 갈 사회

‘구글리피케이션’
- 온라인 교육 시장이 공유지를 약탈하는 방법 | 채효정 …… 202

재난의 비일상에서 새로운 일상의 재구성으로
- 대학 등록금 반환 운동의 의의와 한계 | 강석남 …… 223

인권으로서의 어린이·청소년 돌봄
- 코로나 시대, 돌봄을 돌아보다 | 서상희 …… 240

부정한 동맹에서 정의로운 전환으로
- 일상으로 돌아간 이후의 교육 | 정용주 …… 257

부록 . 코로나19 현장 리포트
- 코로나 바이러스가 소환한 학교와 교육

교사 노동과 학교의 의미 다시 생각하기 | 양서영 …… 282

교실 속 섬이 되어 버린 아이들 | 박노해 …… 287

농·산촌 작은 학교에서 다른 삶의 방식을 고민하다 | 김석규 …… 291

배우려는 아이들, 배울 수 없는 학교 1
- 수업편 :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을까 | 정수연 …… 295

배우려는 아이들, 배울 수 없는 학교 2
- 평가편 :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 정수연 …… 301

코로나19가 드러낸 급식 노동자의 현실과 학교의 민낯 | 정명옥 …… 305

작은 학교이기에 할 수 있었던 것들 | 김인순 …… 312

코로나19가 학생들에게 남길 흔적 | 안정선 …… 316

장애 학생에게도 ‘평범한’ 오늘은 올까 | 윤규식 …… 322

코로나19로 멈춰진 일상에서 학교를 생각하다 | 최영미 …… 328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