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5.40298
도서 100교시 그림책 수업: 우리가 학교에서 꼭 배워야 할 모든 것
  • ㆍ저자사항 김영숙(씨앗샘)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열매하나, 2022
  • ㆍ형태사항 270 p.; 21 cm
  • ㆍ일반노트 저자의 다른 이름은 '씨앗샘' 임
  • ㆍISBN 9791190222266
  • ㆍ주제어/키워드 그림책 그림책수업 독서교육 교육에세이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3200 [열린]종합자료실
375.40298-김672ㅂ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이런 수업이라면 100시간을 해도 좋겠다 어린이들이 원하는 초등학교 교실 풍경 “100교시가 뭔가요?” 처음 원고를 받아들고 저자에게 던진 질문이다. 새로운 교육 과정의 일부인가 싶었다. 돌아온 답은 ‘아이들이 생각하는 큰 숫자인 100’에서 출발했다. 100교시는 선생님과 함께하는 시간이 좋아서 5교시 6교시로는 만족할 수 없으니, 수업을 가능한 많이 하고 싶다는 아이들의 바람이 담긴 단어이다. 공교육과 교실 붕괴가 걱정된다는 뉴스는 봤지만, 아이들이 학교를 좋아하고 더 오래 있기를 원한다는 이야기는 처음이었다. 더군다나 100교시 수업에 앞장 선 어린이는 학년 초에는 학교가 불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아이였다. 이렇게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씨앗샘의 교실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성현아, 달팽이 얘기 좀 해줄래?” “죽였어요.” “왜 그랬는지 말해줄 수 있어?” “그냥요.” 작은 생명을 함부로 다루는 학생을 만나면, 저자는 같은 반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거나 함께 산책을 나가 작은 벌레를 비롯한 동물들을 관찰한다. 저마다 다르게 생긴 모습처럼 각 생명마다 삶과 죽음의 형태가 다르고 모두 귀하다는 걸 아이들이 자연스레 깨닫도록 돕는 일이다. 어린이들의 마음을 읽으며, 함께해야 할 때와 조금 떨어져 응원할 때를 가늠하는 선생님의 태도가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100교시 그림책 수업 - 김영숙(씨앗샘) 지음
씨앗샘이 학생들과 그림책을 읽는 방법도 학년 별로 정해진 순서나 난이도를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함께 책을 볼 아이에 따라 또 그때그때 교실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맞춰 고르고 변해간다. 이 책에 담긴 도서 목록과 관련 활동을 참고로 각자의 목록을 꾸리면 좋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941419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눈을 맞추고 귀를 기울이면

기다리다
학교를 불태우고 싶던 아이의 100교시 수업
나를 그림책으로 이끈 공룡 소년
나는 구재불룽이에요
나팔꽃이 천장까지 올라갔어요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흥얼거리다
가슴이 콩닥콩닥해요
달팽이에게 길을 내어줄 수 있다면
상상 세계의 문을 여는 열쇠
손수 작은 텃밭을 돌보며

서성이다
그래도 넌 아빠가 있잖아
누가 그래요 아이들은 걱정이 없다고
어두운 그림책을 보는 이유
잡아주지 못한 손
일등도 부족한가요
할미꽃으로 피고 싶어요

배우다
내 편이 되어준 그림책
나랑 상관없어요
사랑은 미루지 말자
어린이는 누구나 시인이다
어쩌면 가끔은 괜찮은 선생님

맺음말
그림책을 그림책으로 읽어요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