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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교육의 방향성을 추적하고자 한 작은 시도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교육 이상은 없다. 교육은 잠자던 인간의 지성을 깨우고 사회라는 거울에 자신을 비추는 겸손함을 만들고 삶을 풍부하게 하는 거름이 된다. 교육을 하는 사람들이 그간 익숙하게 해 왔던 올드 노멀의 구조적 관성에서 벗어나고자 몸부림칠 때, 정치가 등 사회의 선택 설계자들이 ‘날아라. 지치지 말고’의 마음가짐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할 때, 아이들, 청소년들, 청년들, 그리고 우리나라를 연고로 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밝은 미래가 열릴 것이다.
문명과 사회 총서는 연구결과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문명, 기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담론들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융합문명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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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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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폴리틱스·이코노믹스 - 김상규 지음
문명과 사회 총서는 연구결과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문명, 기술,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담론들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융합문명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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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1장 쟁점과 진단
1. 학교 신드롬
2. 교육 거버넌스
3. 교육정책
4. 교육 여건
5. 교원 전문성
6. 교육 격차
7. 진단
2장 교육의 폴리틱스
1. 19세기의 위대한 발명품, 공교육 제도
2. 신자유주의의 물결
3. 교육의 공공성
4. 교육의 트릴레마
5. 학력 과잉 사회
6. 누가 학교교육을 책임지는가?
7.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8. 연역형 사고가 지배하는 교육개혁론
3장 교육의 이코노믹스
1. 저출산의 덫
2. 유아교육의 격차
3. 교육은 공공재인가?
4. 교육 기회는 평등한가?
5. 능력주의는 정당화되어야 하는가?
4장 교육의 뉴노멀
1. VUCA 시대의 교육
2. 뉴노멀 교육관
3. 다모클레스의 검, MOOC
4. 고등교육의 뉴노멀
5. 이념과 사회적 이익의 트레이드 오프
6.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나오는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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