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710.9
도서 위대한 유산 한글 580년의 여정
  • ㆍ저자사항 지은이: 이현희,
  • ㆍ발행사항 고양 : 가갸날, 2021
  • ㆍ형태사항 307 p. : 삽화 ; 22 cm
  • ㆍISBN 9791187949824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G0000003012 [열린]종합자료실
710.9-이784ㅇ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당시부터 한말과 일제시기의 한글운동, 그리고 한글의 세계화까지를 전문연구자들이 함께 서술한 책이다. 한글은 창제자가 밝혀진 세계 유수의 언어다. 한류를 정점으로 하는 한국의 국력과 한국문화의 힘이 커지면서 세계 언어로서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런 만큼 우리 민족의 한글에 대한 자긍심도 남다르다. 하지만 우리는 한글을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훈민정음》 해례본에 창제목적이 서술되어 있듯이, 한글은 분명 백성을 위한 문자다. 훈민정음이 창제되던 때는 한자를 중심으로 한 중세적 어문질서가 강고하게 형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그러한 세계질서 속에서 한글이 창제된 배경에 대해서는 좀더 깊은 연구와 이해가 필요하다. 많은 학자들이 한글 연구에 매진하는 이유다. 한편 한글은 창제 당시는 물론 대중의 생활글로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숱한 장벽과 간난신고를 겪어야 했다. 간단치 않은 여러 장벽을 뚫고 한글은 어떻게 대중 속에 뿌리를 내릴 수 있었을까? 조선시대에 한글 사용자층은 누구이며 한글 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을까? 대한제국시대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쳐 한글은 어떻게 단숨에 우리 언어생활의 중심에 설 수 있었을까? 그 속에서 한글운동을 펼치고 한글을 지켜낸 선각자들의 지난한 움직임은 어떻게 펼쳐졌던 것일까? 해방후 남북에 서로 다른 체제가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큰 이질화 없이 남북이 언어적 동질성을 갖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 모든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자매편으로 한글학술문고2 《한글, 문해력, 민주주의》가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