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lime)처럼 상큼한 책과 콘텐츠를 만드는 출판사 리메로북스(limerobooks)의 두 번째 책 詩소설집 『뜻밖의 의지』가 출간되었다. 이장욱, 구병모, 김선재, 김수온, 여성민, 임현, 정지돈 등 개성 있는 작품세계를 구축해 온 작가들의 ‘시소설’ 7편을 엮었다. ‘시소설’은 단순히 시와 소설의 특징이 혼재된 것이 아니라, 시와 소설에 이미 내재해 있는 시적, 소설적 자질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작가의 문학적 경험과 신념이 반영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친구 “지혜”의 죽음이라는 서사에서 출발해 고유명사였던 “지혜”가 동음이의어인 일반명사로 쓰이다 형용사와 같이 존재하는 상황을 시적으로 풀어내는 이장욱의 『지혜와 거리두기』, 숨 쉬는 것조차 비용이 발생하는 현실을 “공기 요정”과 그것을 막는 “신제품”에 비유해 서술하는 구병모의 『숨값』, 실어증에 걸려 학대당하는 “너”를 베일에 싸인 “나”의 시점에서 묘사해 화자의 존재를 알레고리 속에 가두는 김선재의 『뜻밖의 의지』, “여인”이라는 등장인물들이 “정원”을 무대로 행동함으로써 상징주의극과 같은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 김수온의 『애프터눈 티』, 언어의 반복, 대화의 맥락 없음 등 부조리극의 장치를 도입해 유희적으로 의미와 무의미를 오가는 여성민의 『밤에 해변에』,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서사를 시적 상황으로 설정하고 섬세한 직유와 은유를 통해 문장을 이끌어나가는 임현의 『미망』, “프랑크 헨젤”을 추적하던 서사가 급작스럽게 다른 결말에 이르게 될 때 각 인물의 언어(행동)와 의미(해석) 사이의 균열을 포착해 내는 정지돈의 『프랑크 헨젤』 등 때로는 시편에 가깝게 때로는 서사 장르에 가깝게 창작된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독자는 시와 소설의 본래적 의미에 답하는 낯설고 흥미로운 화법을 감상하게 된다.
특히 구병모의 『숨값』은 코로나 유행 이전, 미세먼지 등으로 실외 활동 시 일부 소비되던 마스크에서 착상한 작품이다. 실제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한 코로나 시기를 거쳐 지금은 실내 필수품이 된 현실을 염두에 둘 때, 문학이 시대의 무의식을 반영하는 동시에 배반하는 과정을 살필 수 있다. 단순한 형식의 차원을 넘어 산문에 잠재된 시적 아이러니를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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