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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598.1
도서 부모 역할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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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5956 [열린]종합자료실
598.1-고376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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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수백만 부모에게 인정받고 있는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져 온 지혜 - 부모와 아이가 건설적으로 관계 맺고, 아이를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법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말 그대로 ‘효과적인 부모 역할 훈련’이다. 부모가 자녀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기술과 갈등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에서 수백만 부모들이 선택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다. 토머스 고든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부모 모델을 제시한다. 아이를 엄하게 훈육하지 않아도, 아이 요구를 다 들어주며 끌려다니는 부모가 되지 않아도 아이와 평화로운 나날을 보낼 수 있는 길이 있다. 좋은 부모는 아이가 겪는 문제를 대신 풀어 주려 하지 않고, 아이의 주도권을 빼앗지 않는다. 자기 생각을 힘과 권위로 밀어붙이지 않으며 상처받지 않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안다. 이 책은 현명한 부모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를 위한 시대를 초월한 고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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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모 역할 훈련 - 토마스 고든 지음, 홍한별 옮김
1962년에 개발되어 전 세계 43개국에 확산된 토머스 고든의 ‘부모 역할 훈련(P.E.T.)’ 프로그램에서 출발한 이 책은, 34개 언어로 번역되어 500만 부 이상 판매되어 온 고전이다.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하고도 명료한 방법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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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독자들에게
감사의 말
2019년 개정판을 펴내며
들어가며

1 부모 역할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2 부모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

수용이란 무엇인가
아이를 언제나 일관되게 대할 수는 없다
부모 양쪽이 아이에게 같은 태도를 보일 필요는 없다
거짓 수용
아이가 마음에 안 드는 게 아니라 아이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하면 어떨까
부모도 인간이라는 말의 뜻
누가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3 어떻게 하면 아이가 입을 열까-수용 화법
수용 화법의 힘
비언어적 메시지로 수용을 전달하는 법
언어적 메시지로 수용을 전달하는 법
말문을 여는 간단한 방법
적극적 듣기

4 듣는 데도 기술이 필요하다-적극적 듣기
아이가 문제를 겪을 때의 적극적 듣기
적극적 듣기의 사례
적극적 듣기는 언제 할까
적극적 듣기를 활용할 때 흔히 하는 실수들

5 말 못 하는 아기의 말은 어떻게 들을 수 있을까
아기들은 어떤 존재인가
아기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기
적극적 듣기로 아기를 도와준다
아기가 스스로 욕구를 충족시킬 기회를 준다

6 아이가 귀 기울이도록 말하는 법
부모가 문제를 겪는 경우
아이를 대할 때 효과가 없는 방법
효과적으로 아이를 상대하는 방법
나-메시지의 세 가지 구성 요소
왜 나-메시지가 더 효과적인가

7 나-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보자
나-메시지를 가장한 너-메시지
부정적인 감정을 강조하지 않는다
부모의 솔직한 감정을 전해야 한다
아기들에게 비언어적인 나-메시지를 전하기
나-메시지를 쓰다가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나-메시지의 다른 사용법

8 환경을 바꾸어 문제를 해결하기
주변 환경을 풍부하게 만든다
주변 환경을 간소하게 만든다
주변 환경을 단순하게 만든다
활동 공간을 제한한다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든다
어떤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바꾸게 한다
아이가 환경 변화에 대비하게 한다
큰 아이의 경우 주변 환경을 함께 조성한다

9 부모와 아이 사이 피할 수 없는 갈등-누가 이겨야 하나
부모와 아이의 힘겨루기-누가 이기고, 누가 질 것인가
이기거나 지는 갈등 해결 방식의 한계

10 부모의 권위, 꼭 필요하고 정당한 것인가
권위란 무엇인가
권위를 사용했을 때의 한계
부모가 권위적일 때 아이는 어떻게 될까
부모의 권위에 대한 오해

11 갈등을 해결하는 무패 방법
아무도 지지 않는 방법 3
아이에게 해결책을 따르고자 하는 동기가 있다
더 좋은 해결책을 찾아낼 가능성이 커진다
아이의 사고력을 키운다
적대감이 줄고 사랑이 커진다
강제할 필요가 없어진다
힘을 쓸 필요가 없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놓인 실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아이를 어른처럼 대한다
방법 3은 치료 효과가 있다

12 무패 방법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기존의 가족회의와 뭐가 다른가
부모를 무력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여러 사람이 모이면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부모가 아이보다 더 현명하니까 방법 1을 쓰는 게 맞지 않나
어린아이한테도 사용할 수 있을까
방법 1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지 않나
부모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지 않을까

13 무패 방법을 실행에 옮기기
언제 시작하면 좋을까
무패 방법의 여섯 단계
무패 방법을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
아이들끼리의 다툼에도 무패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부모 양쪽이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세 가지 방법을 다 같이 쓸 수는 없나
무패 방법이 안 통할 때도 있지 않나

14 부모 취급을 못 받는 지경이 되지 않으려면
가치관이나 신념, 취향의 문제
아이의 인권이라는 문제
아 이에게 부모는 가치관을 가르쳐서는 안 되나

15 부모가 변해야 한다
자신에게 더 관대해져야 한다
아이는 소유물이 아니다
아이를 진정으로 좋아하는가 아니면 특정 유형의 아이만 좋아하는가
부모의 가치와 신념만 옳은가
아이가 아니라 배우자가 우선이다
부모의 태도를 바꿀 수 있을까

16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은 부모만이 아니다

부록

1 감정에 귀 기울이기 테스트
2 효과적이지 못한 대화법 테스트
3 나-메시지로 이야기하기 테스트
4 권위를 사용하는 정도 테스트
5 열두 가지 잘못된 대화 방법이 아이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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