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37.2
도서 나는 성차별에 반대 합니다: 상담심리학자의 성차별 깨트리기 180도 전략! ; 성차별에 맞서는 소녀들의 당찬 도전!
  • ㆍ저자사항 엠마누엘 피케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나무야, 2019
  • ㆍ형태사항 184 p.: 삽화; 22 cm
  • ㆍ일반노트 감수: 김고연주 원저자명: Emmanuel Piquet
  • ㆍISBN 9791188717095
  • ㆍ주제어/키워드 성차별 반대 성평등 페미니즘 청소년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3245 [열린]종합자료실
337.2-피954ㄴ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성차별에 맞서는 소녀들의 당찬 도전, 상담심리학자의 성차별 깨뜨리기 180도 전략! 성차별이 만연한 사회에서는 딸로 태어나느냐 아들로 태어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달라진다. 옷을 입거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방식, 좋아하고 잘하는 과목, 다른 사람들의 기대 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회는 딸들에게 고통을 줄 수도 있는 행동, 태도, 사회적 역할을 요구한다. "나는 성차별에 반대합니다."책의 제목이기도 한 이 문장은 사실 누구나 할 수 있고 실제로 누구나 하는 말이다. ‘성차별에 찬성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정작 없는데, 우리 사회에서도 여전히 성차별이 난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을 감수한 김고연주 박사에 따르면, 무엇보다 ‘무엇이 성차별인지’에 대한 합의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가해자들도 자신들이 차별, 희롱,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있다. 그저 장난이라거나, 원래 그렇다거나, 피해자가 그럴 만 하다고 말하고 있을 뿐이다. 또 다른 이유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성차별 반대’는 상식과 윤리의 위상을 갖고 있지만, 선언을 넘어서 성차별에 문제를 제기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성차별에 반대한다’는 말에 생명력을 불어넣으며 십대 여성들의 목소리로 그들이 당하는 성차별을 낱낱이 보여주면서 그들의 생각과 감정도 고스란히 전해 준다. 이를 통해 비슷한 경험을 한 독자들의 공감뿐 아니라 그러한 언행이 차별, 희롱, 폭력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변화까지 이끌어낸다. 이렇게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도 쉽지 않은데, 이 책은 여기서 훨씬 더 큰 걸음을 내딛고 있다. 독자를 참여시켜 같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움직이게 한다는 점이다. 프랑스에서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는 지은이는 성차별을 멈추게 하고, 성차별로 인해서 더 이상 고통 받지 않을 수 있는 아이디어나 방법을 찾아낸 열네 명 소녀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신체 비하 발언과 성희롱, 강압적인 신체 접촉과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무너뜨리는 성폭행, 불공평한 운동장 사용과 고정관념이나 편견으로 인한 자해 문제 등등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소녀들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전하고 있다. 지은이가 제시하는 ‘180도 전략’의 도움으로 소녀들은 마침내 불편한 상황을 바꾸어 놓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우리 독자들에게도 '이렇게 해 보는 건 어떨까?'를 고민하고 토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지혜와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들이 흔히 겪지만 익숙하다는 이유로, 또는 해결책을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포기하고 용인해 온 언행들에 대한 도전임을 일깨운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