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0.13
도서 교육사회학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sociology
  • ㆍ저자사항 강창동 저
  • ㆍ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12
  • ㆍ형태사항 309p. ; 25 cm
  • ㆍISBN 9788963302058
  • ㆍ주제어/키워드 교육사회학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M0000012721 [강경]종합자료실
370.13-강863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교육사회학의 이해』는 강창동의 저서로 인문학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교육의 올바른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맥락과 중요한 주제, 그리고 교육정책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양장본]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교육사회학의 이해 - 강창동 지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4500730&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제1부 교육사회학의 실제

제1장 교육사회학의 소개
1. 교육과 사회
2. 교육사회학의 성격
3. 교육사회학의 이해
4. 교육사회학과 교사

제2장 교육사회학의 전개
1. 외국의 교육사회학
2. 한국의 교육사회학

제3장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1.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2.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

제4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
1. 교육과 문화
2. 교육과 사회계급
3. 교육과 사회이동
4. 교육사회학과 패러다임


제2부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5장 기능주의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뒤르켕의 교육 사회화론
3. 파슨스의 학급 사회화론
4. 기술기능주의
5. 인간자본론

제6장 갈등주의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경제적 재생산론
3. 문화적 재생산론
4. 지위집단이론
5. 저항이론
6. 무정부적 이상론

제7장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
1. 대두 배경과 이론적 특징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3. 교과내용의 사회적 구성
4. 교수-학습의 사회적 구성
5. 종합 논의

제8장 교육과 사회적 평등
1. 교육적 평등관의 논의
2. 교육적 평등관의 유형
3. 교육적 능력주의와 사회적 평등

제9장 교육과 시험의 이해
1. 시험의 역사와 기원
2.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
3.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제10장 교육의 새로운 사회학적 이해
1. 신자유주의 교육의 이해
2.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이해
3. 다문화교육의 이해


제3부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제11장 한국교육의 사회사적 이해
1. 일제강점기 교육의 특징
2. 1950년대 교육의 특징
3. 1960·70년대 교육의 특징
4. 1980년대 교육의 특징
5. 1990년대 이후 교육의 특징

제12장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1.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3. 한국 조기유학의 이해

제13장 한국 교육정책의 사회학적 이해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이해
2. 7·30 교육정책의 이해
3. 5·31 교육정책의 이해


제4부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제14장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1. 한국 교육문제의 진단
2. 한국 교육정책의 과제

제15장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1. 미래사회의 교육 전망
2. 한국교육의 미래 과제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