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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04
도서 (10대가 묻고 18명의 철학자가 답하는) 살아 있는 철학 이야기
  • ㆍ저자사항 왕팡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글담, 2015
  • ㆍ형태사항 239 p.; 23 cm
  • ㆍ총서사항 10대를 위한 문답수업; 1
  • ㆍ일반노트 감수: 강성률 원저자명: 王芳
  • ㆍISBN 9788992814935
  • ㆍ이용대상자 청소년용
  • ㆍ주제어/키워드 십대 철학이야기 문답수업형식 철학핵심사상 철학서 청소년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10838 [열린]종합자료실
104-왕919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살아 있는 철학 이야기』는 상식을 쌓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과 구체적인 실천방안까지 제시해주는 책으로 청소년에게 최적화된 철학서이다. 철학 이전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부터 20세기를 빛낸 정의론의 철학자 존 롤스까지, 총 18명의 철학자와 마치 일대일로 카운슬링을 받듯...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살아 있는 철학 이야기 - 왕팡 지음, 곽선미 옮김, 강성률 감수
10대를 위한 문답수업 시리즈 1권. 2014년 출간된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 철학>의 개정판이다. 상식을 쌓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과 구체적인 실천방안까지 제시해주니 청소년에게 최적화된 철학서라고 할 수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273253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들어가는 글│18명의 철학자들과 함께 살아 있는 수업 속으로
추천하는 글│‘지혜와 생각’을 담은 그릇, 철학
등장인물 소개 | 이 책에서 수업하는 철학자들

| 1강 | 소크라테스 선생님, 왜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을까요?
_소크라테스가 대답해주는 ‘자기’ 이야기
철학이란 과연 무엇일까?
자연에 대한 철학 vs 인간에 대한 철학
소크라테스, 행복의 조건을 말하다
행복은 나 자신을 알아야 가능한 것

| 2강 | 플라톤 선생님, 결혼은 꼭 해야 하나요?
_플라톤이 대답해주는 ‘이데아’ 이야기
연애의 결말은 결혼일 수밖에 없을까?
결혼이라는 영원한 이데아
플라톤, 이데아에 이르기 위한 여정을 말하다
철학을 배워야 실현할 수 있는 이데아

| 3강 | 칸트 선생님, 양심에 따른 행동이란 무엇인가요?
_칸트가 대답해주는 ‘이성’ 이야기
인간을 움직이는 건 이성일까, 감각일까?
‘시간과 공간’이라는 인류가 쓴 안경
칸트, 인간이 타고난 이성에 대해 말하다
양심은 감정이 아닌 이성의 선의지

| 4강 | 헤겔 선생님, 인류와 세계는 발전하고 있나요?
_헤겔이 대답해주는 ‘진리’ 이야기
인류와 세계는 항상 발전할까?
영원한 진리에 도달하는 법
헤겔, 역사가 결정하는 진리에 대해 말하다
역사는 세계정신의 실현 과정

| 5강 | 아리스토텔레스 선생님,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목적이 있나요?
_아리스토텔레스가 대답해주는 ‘잠재력’ 이야기
이데아는 우리의 존재보다 먼저 있었던 걸까?
모든 존재가 가진 가능성과 한계
아리스토텔레스, 존재의 존재 이유를 말하다
존재가 이를 수 있는 행복의 최고 경지

| 6강 | 하이데거 선생님, 사람들은 왜 자살을 택하나요?
_하이데거가 대답해주는 ‘삶과 죽음’ 이야기
무엇이 그들을 자살로 내몰았을까?
누구와도 대체될 수 없는 존재의 삶과 죽음
하이데거, 존재의 불안과 죽음에 대해 말하다
삶과 죽음을 마주하는 올바른 방법

| 7강 | 쇼펜하우어 선생님, 인생은 고통의 연속일까요?
_쇼펜하우어가 대답해주는 ‘비극’ 이야기
삶은 고통일까, 쾌락일까?
결코 채워지지 않는 욕구의 비극
쇼펜하우어, 비극의 발단에 대해 말하다
이성적 인간의 비극적 운명과 삶

| 8강 | 사르트르 선생님, 사랑도 자유롭게 할 수 있나요?
_사르트르가 대답해주는 ‘자유’ 이야기
왜 인생을 자유롭게 살 수 없을까?
인간의 실존과 자유
사르트르,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는 자유에 대해 말하다
서로의 자유를 존중하는 사랑

| 9강 | 아렌트 선생님, 사람은 일하지 않고는 살 수 없나요?
_아렌트가 대답해주는 ‘일’ 이야기
먹고살기 위해 하는 일이 왜 중요할까?
일에 싫증이 나는 진짜 이유
아렌트, 인간의 조건으로서 일을 말하다
일을 즐겁게 하는 방법

| 10강 | 니체 선생님, 왜 사람들은 신에 의지할까요?
_니체가 대답해주는 ‘인생’ 이야기
니체는 왜 신이 죽었다고 말한 걸까?
고통이 있어 아름다운 인생
니체, 신이 필요 없는 ‘초인’을 말하다
운명과 투쟁하는 삶의 자세가 중요하다

| 11강 | 로크 선생님, 머리가 타고나야 능력도 뛰어난가요?
_로크가 대답해주는 ‘경험’ 이야기
우리의 지식은 어디서 올까?
지식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경험에서 오는 것
로크, 인간의 능력을 확대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다
위대한 생각이 나오는 조건

| 12강 | 데카르트 선생님, 동물에게도 인간처럼 영혼이 있나요?
_데카르트가 대답해주는 ‘의심’ 이야기
왜 모든 것을 의심하게 되었을까?
완벽한 실체를 떠올릴 수 있는 인간
데카르트,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말하다
의심할 수밖에 없는 영혼 불멸에 대한 결론

| 13강 | 롤스 선생님, 전쟁에도 정의가 있나요?
_롤스가 대답해주는 ‘정의’ 이야기
정의란 무엇일까?
합의로 세울 수 있는 정의
롤스, 충돌을 피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하다
무지의 베일과 정의 실현

| 14강 | 레비나스 선생님, 남을 의식하지 않고 살 수 없나요?
_레비나스가 대답해주는 ‘타인과 자아’ 이야기
타인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서로가 피곤한 ‘비교’
레비나스, ‘타인’과 ‘나’의 관계에 대해 말하다
타인에 대한 우리의 책임

| 15강 | 후설 선생님, 진실은 아무도 모르나요?
_후설이 대답해주는 ‘현상’ 이야기
직접 봤다면 다 사실일까?
현상의 본질을 찾는 방법
후설, 사람의 의식에 대해 말하다
마음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

| 16강 | 베르그송 선생님, 사람들은 왜 웃고 싶어 할까요?
_베르그송이 대답해주는 ‘웃음’ 이야기
우리는 왜 박장대소를 하는 걸까?
생리적 웃음, 그리고 해학
베르그송, 혁명적 해학에 대해 말하다
유머와 농담의 차이

| 17강 | 키르케고르 선생님, 죽고 싶을 만큼 우울할 땐 어떡하죠?
_키르케고르가 대답해주는 ‘절망’ 이야기
‘이름 없는 책’
언제나 존재하는 고통과 절망
키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절망을 말하다
꿈, 가장 지독한 절망 상태

| 18강 | 포이어바흐 선생님, 세상에 신은 정말 존재하나요?
_포이어바흐가 대답해주는 ‘소외’ 이야기
종교는 왜 비판받을까?
‘신의 탄생’
포이어바흐, 소외된 인간에 대해 말하다
소외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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