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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5
해제․7
수능엄경통의首楞嚴經通議 제강약과提綱略科․23
수능엄경통의首楞嚴經通議 서문․67
중각重刻 수능엄경논의 서序․75
【제1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77
현판懸判 77
I. 서분序分 107
1. 통서通序 107
2. 별서別序 109
II. 정종분正宗分의 대과大科를 둘로 나눔 125
1. 수증문을 열어 보임 중에서 사과四科를 전체적으로 나눔 125
1) 세 가지 여래장을 열어서 삼관三觀의 체體를 드러냄 126
(1) 공여래장을 열어서 공관空觀의 체體를 보임(글은 3권에 있고 2과科로 나눈다) 126
①생멸문을 잡는 가운데 참(眞)과 허망(妄)을 결택함으로써 본각本覺의 진심眞心을 드러냄은 두 가지로 나눈다․126
가. 적합한 기연이 행을 청함(當機請行)․126
나. 세존께서 자세하게 보임을 네 가지로 나눔․129
【제2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193
②불생불멸不生不滅을 잡아 허망함을 회통해 참(眞)으로 돌아감으로써 진공眞空의 여래장성如來藏性을 드러냄을 두 가지로 나눔․276
가. 일심을 곧바로 가리킴(直指一心)․276
나. 만법을 단박에 원융함을 세 가지로 나눔․279
【제3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289
【제4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367
(2) 불공여래장不空如來藏을 열어서 가관假觀의 체體를 보인 것을 세 가지로 나눔 367
①적합한 기연機緣이 의문의 해결을 청함․367
②의정疑情을 올바로 서술한 것을 둘로 나눔․369
가. 참(眞)은 허망(妄)을 용납하지 못한다고 의심함․369
나. 사대가 서로 침범한다고 의심함․369
③세존께서 법을 깨우치는 것을 다섯 가지로 나눔․371
가. 설법을 허락하고 경청할 것을 훈계함․371
나. 허망이 참(眞)에 의거해 일어남을 제시한 것을 다섯 가지로 나눔․372
다. 본래 생멸이 없음을 두 가지로 나눔을 제시함․397
라. 이理와 사事가 걸림 없음을 드러냄․400
마. 미혹과 깨달음이 동일한 근원이란 것을 통해 이理와 사事가 걸림 없음을 매듭지은 것을 드러냄․403
(3) 공불공空不空 여래장을 열어서 중도관中道觀의 체體를 제시한 것을 네 가지로 나눔 405
①차단(遮)과 비춤(照)을 잡아서 원만함(圓)을 드러낸 것을 네 가지로 나눔․405
가. 쌍으로 차단함을 잡아서 원만함을 드러냄․405
나. 쌍으로 비춤을 잡아서 원만함을 드러냄․406
다. 동시同時를 잡아서 묘함을 드러냄․407
라. 말을 여읨을 결론으로 제시함․407
②일심一心으로 단박에 깨달아 단박에 증득함(頓悟頓得)을 드러내는 것을 제시함․409
③참(眞)과 허망을 쌍으로 끊어서 묘함을 드러내는 것을 제시함을 두 가지로 나눔․414
가. 적합한 기연이 미혹에 집착해서 여전히 인연이나 자연이라 의심하다․414
나. 세존께서 두루두루 통달해 사事에 즉함으로써 참마음(眞心)은 상대가 끊어졌음을 드러낸 것을 여섯 가지로 나눔․416
④결론으로 수행을 권해서 행行을 발함을 따진다․419
2) 온갖 행行을 상세히 진술함으로써 삼관三觀의 상相을 제시하는 것을 두 가지로 나눔 424
(1) 특별히 행行을 청하는 문門 424
(2) 세존께서 행行의 상相을 위탁하여 제시하는 것을 두 가지로 나눔 427
①자리自利의 묘하고 원만한 이행理行을 제시하는 것을 네 가지로 나눔․427
가. 미혹과 깨달음의 근원을 통틀어 제시하는 것을 네 가지로 나눔․427
【제5권】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통의 475
나. 일심삼관一心三觀의 모습을 올바로 제시한 것을 두 가지로 나눔․475
다. 해탈과 결성의 방향을 간략히 제시하는 것을 세 가지로 나눔․491
라. 최초의 방편을 자세히 제시한 것을 네 가지로 나눔․507